•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시진핑 20~21일 김정은 만난다…中 지도자 14년만의 방북(종합)

등록 2019.06.17 21:11:2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北 통신 "김정은 위원장 초청으로 국가방문"

김정은, 1월 방중 때 시 주석 '평양 초청'

中 최고지도자 방북 2005년 후진타오 마지막

트럼프 방한 전 남북 정상회담 가능성 낮아져

【서울=뉴시스】 북한 노동신문은 10일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초청으로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중국을 방문한 모습을 보도했다.  김정은 위원장은 방중 기간동안 시진핑 주석과 회담, 만찬, 오찬 등을 했으며 중국전통약품생산 공장을 둘러봤다. 2019.01.10. (출처=노동신문)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 초청으로 지난 1월7~10일 중국을 방문한 당시 모습. 2019.01.10. (출처=노동신문)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훈 기자 = 중국 최고지도자가 2005년 이후 처음으로 북한을 방문한다.

북한 조선중앙통신은 17일 "김정은 동지의 초청에 의하여 중국공산당 중앙위원회 총서기이며 중화인민공화국 주석인 습근평(習近平·시진핑) 동지가 20일부터 21일까지 조선을 국가방문하게 된다"고 밝혔다.

앞서 김 위원장은 지난 1월 4차 방중 때 시 주석에게 평양 방문을 제안했다. 당시 중앙통신은 김 위원장이 시 주석에게 '편리한 시기'에 북한을 방문해달라고 초청했고, 이에 시 주석은 김 위원장의 초청을 "쾌히 수락했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 2월 하노이에서 열린 2차 북미 정상회담이 결렬되면서 김 위원장과 시 주석이 조속한 시일에 만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는 관측도 제기됐으나, 올 상반기 김일성 생일(태양절·4월15일) 등 주요 행사를 계기로 한 시 주석의 방북은 성사되지 않았다.

중국 최고지도자의 북한 방문은 지난 2005년 이후 14년 만이다. 중국 최고지도자가 북한을 방문한 것은 지난 2005년 10월 당시 후진타오 주석이 마지막이다.

김 위원장과 시 주석은 이번 만남에서 외교관계 수립(10월6일) 70주년을 맞아 양국 간 우호·협력 관계를 부각하고, 나아가 비핵화 문제 등 한반도 주요 현안에 대한 협력 의지를 거듭 확인할 것으로 예상된다.

시 주석은 지난 1월 김 위원장의 방중 당시 "조선 측이 주장하는 원칙적인 문제들은 응당한 요구이며, 조선 측의 합리적인 관심 사항이 마땅히 해결되어야 한다는 데 전적으로 동감한다"며 "유관 측들이 이에 대해 중시하고 타당하게 문제를 처리하는 것이 올바른 선택"이라고 밝힌 바 있다.

북한은 2차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단계적 동시행동적 비핵화 로드맵의 이행을 요구하는 것에서 나아가 미국에 '셈법'을 바꾸라고 요구하며 기싸움을 벌이고 있다. 시 주석은 이번 방북을 계기로 이러한 북한의 입장에 힘을 실어주는 메시지를 낼 가능성이 점쳐진다.
 
문재인 대통령은 이달 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방한에 앞서 남북 정상회담의 개최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지 않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그러나 김 위원장이 평양에서 시 주석을 만나게 되는 만큼 한미 정상회담 이전에 남북 정상회담이 개최될 가능성은 크지 않다는 관측도 나온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