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인천시, 상수도본부장 등 직위해제 …"거듭 사과"

등록 2019.06.18 11:24:19수정 2019.06.18 11:34: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박남춘 시장 "피해 주민들 안심할 때까지 생수 공급"

【인천=뉴시스】 김민수 기자 = 박남춘 인천 시장이 18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에 피해 주민들에게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2019.06.17. kms0207@newsis.com

【인천=뉴시스】 김민수 기자 = 박남춘 인천 시장이 18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에 피해 주민들에게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2019.06.17. [email protected]

【인천=뉴시스】 김민수 기자 = 인천 '붉은 수돗물(적수)' 사태의 원인이 무리한 수계전환과 배수 지연 등 시의 대처 미흡으로 밝혀진 가운데 박남춘 인천 시장이 재차 사과했다.

이와 함께 박 시장은 책임자인 상수도사업본부장과 공촌정수사업소장을 직위해제했다.

박 시장은 18일 오전 인천시청 브리핑에서 "이번 사태에 대해서는 직접적인 책임 당사자를 도저히 옹호할 수 없을 것 같다"며 "오늘 자로 상수도사업본부장과 공촌정수사업소장을 직위해제 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인천시가 아닌 외부 감사기관에 감사를 의뢰하고, 그 결과에 따라 추가 인사 조치를 하겠다"며 "시민들이 느꼈을 분노와 배신감이 어떨지 짐작조차 어렵다"고 덧붙였다.

박 시장은 "어제 말씀드린 3단계 조치가 계획대로 차질 없이 진행되도록 더욱 만전을 기하겠다"며 "모든 단위에서의 관로 정화가 제대로 이뤄지면 피해 지역 수질은 회복될 것으로 판단된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또 붉은 수돗물로 인해 피해를 입은 시민들에게 재차 사과했다.

박 시장은 "시민들께서 안심하실 때까지는 생수를 계속 공급하겠다"며 "인천 시정 책임자로서 이번 상수도 관련 여러 잘못에 대해 다시 한 번 사과드린다. 모든 방법과 가용 자원을 동원해 문제 해결에 총력을 기울이겠다"고 전했다.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김영훈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이 1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인천 수돗물 적수사고에 대한 정부원인조사반의 중간 조사결과 발표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2019.06.18. ppkjm@newsis.com

【세종=뉴시스】강종민 기자 = 김영훈 환경부 물통합정책국장이 18일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인천 수돗물 적수사고에 대한 정부원인조사반의 중간 조사결과 발표에 앞서 인사하고 있다. 2019.06.18.  [email protected]

앞서 붉은 수돗물 사태는 지난달 30일 인천 영종과 서구 지역 수돗물에서 적수가 나온다는 민원이 접수되면서 알려졌다.

환경부는 이날 브리핑을 열고 "인천 지역 '붉은 수돗물' 사태는 수돗물 공급체계의 무리한 전환에 의해 촉발됐다"고 말했다.

또 시의 초동 배수조치가 미흡과 수류 흐름 정체구간의 배수가 지연되면서 적수 사태의 장기화를 초래했다는 분석도 제기됐다.

환경부는 적수 사태가 터지고 8일이 지난 이달 7일에서야 '정부원인조사반(4개팀 18명)'을 구성해 현장 조사를 벌였으며, 현재로서는 음용하지 말 것을 권장했다.

정부는 이번 원인조사 결과를 토대로 7월 말 유사 사고 재발 방지대책을 마련할 계획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