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日 요청 징용중재위 답변 시한 만료…외교부 "신중 대응"

등록 2019.06.18 15:56: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日 요청한 중재위원 임명 시한 30일 경과

NHK "G20까지 韓 결정 방침 밝히도록 요청"

한국 정부 "신중하게 검토 중" 입장 되풀이

"G20 계기 한일 정상회담 결정된 바 없어"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이 26일 오후 서울 종로구 외교부 청사 브리핑룸에서 일본 독도 왜곡 초등학교 교과서 검정 승인에 대해 즉각 철회할 것을 촉구하는 성명을 발표하고 있다. 2019.03.26.  dahora83@newsis.com

【서울=뉴시스】배훈식 기자 =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 2019.06.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강수윤 김지현 기자 = 일본 정부가 요청한 강제징용 피해 배상 판결 논의를 위한 중재위원회 개최 응답시한이 18일 당일로 다가온 가운데 우리 정부는 "신중히 대응하고 있다"는 입장을 되풀이했다.

김인철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정부는 대법원 판결을 존중한다는 기본 입장 하에서 피해자 고통과 상처의 실질적 치유, 미래지향적 한일관계 구축 필요성 등을 고려해 질문하신 사안을 신중하게 다뤄오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도 그렇고, 이 건과 관련해서 알려드릴 사항이 있다면 그 경우에 알려드리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앞서 일본 정부는 지난해 10월 우리 대법원이 전범 기업들의 징용 피해자들에 대한 배상책임을 인정하는 확정 판결을 했다. 그러자 일본 정부는 지난 1월9일 징용 배상판결과 관련해 한일 청구권협정상 분쟁 해결 절차인 외교적 협의를 요청하면서 30일 내로 답변해 달라고 요구했었다.

그러나 한국 측이 이에 응하지 않자 일본 외무성은 지난달 20일 한일 청구권 협정에 의거해 제3국이 참여하는 중재위원회 설치를 요청했다.

한일 청구권협정은 중재위 설치 요청에 대해 상대국이 30일 이내에 중재위원을 임명하도록 규정하고 있어 답변 시한은 18일이다. 중재위는 우리나라와 일본이 임명한 중재위원 각 1명과 제3국이 임명한 중재위원 1명 등 총 3명의 위원으로 구성되는데, 우리 측이 요청에 응하지 않으면 제 3국이 지명한 위원들로만 중재위가 설치된다.

우리 정부는 그동안 일본의 협의 요청은 물론 중재위 개최에 대해서도 '신중히 검토 중'이라는 입장을 고수하며 소극적인 자세로 일관해왔다.

 김 대변인은 이날 '중재위원을 선정했느냐', '(중재위원 선정을) 안 했다고 받아들여도 되느냐'는 질문에도 "신중하게 다뤄오고 있는 상황"이라는 대답만 되풀이했다.

【파푸아뉴기니=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후(현지시간) 파푸아뉴기니 포트모레스비 APEC하우스에서 열린 APEC 기업인 자문위원회(ABAC) 간담회에 참석해 아베 신조(왼쪽) 일본 총리 등 각국 정상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11.17.  pak7130@newsis.com

【파푸아뉴기니=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7일 오후(현지시간) 파푸아뉴기니 포트모레스비 APEC하우스에서 열린 APEC 기업인 자문위원회(ABAC) 간담회에 참석해 아베 신조(왼쪽) 일본 총리 등 각국 정상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11.17. [email protected]

한일청구권협정 3조 1·2항에 따르면 중재 요청이 상대방 국가에 접수된 뒤 30일 내에 한국과 일본이 중재위원을 선임하고 이후 다시 30일 이내에 제3국의 중재위원을 합의를 통해 지명하도록 하고 있다. 

하지만 이를 강제하는 규정은 없기 때문에 한일 간 양자협의처럼 한국이 일본의 중재위 개최 요구에 응할 의무는 없다. 따라서 우리 정부의 동의가 없으면 중재위를 꾸릴 수 없다. 우리 측이 중재위 설치를 거부할 경우 일본 정부는 이 문제를 국제사법재판소(ICJ)에 제소할 방침이다.

외교부 당국자는 이날 기자들과 만나 "어느 한 국가가 협정 1, 2, 3항을 순차적으로 취할 수 있겠지만 상대국에서 응하느냐는 별개의 문제"라면서 "임의사항인 것 같다"고 말했다.

NHK는 일본 정부가 이달 말 오사카(大阪)에서 개최되는 G20(주요 20개국) 정상회의 때까지 우리 측에 결정 방침을 밝히도록 요청할 전망이라고 이날 보도했다.

이에 대해 이 당국자는 "들은 바 없다"면서도 "지금 중재위 관련, 중재위 이전에도 요청이 하나 있었는데 전체적인 것들을 신중하게 검토, 대응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외교부 당국자는 열흘 앞으로 다가온 G20정상회의 계기 한일 정상회담 개최나 한일 외교장관 회담 개최 여부도 아직까지 결정된 게 없다고 전했다. 일본 측은 G20 계기 한일 외교장관회담이 성사될 경우 중재위 설치에 응할 것을 우리 측에 거듭 요청할 것으로 예상된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