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北, 시진핑 방문 대대적 띄우기…"제재 지속 내부 불만 해소"

등록 2019.06.20 15:10:1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시진핑 국빈 방문에 대대적인 환영 행사 준비

전국 준전시상태…평양 곳곳에 오성홍기 걸려

"초강대국 지도자 방문으로 내부 회의감 해소"

【서울=뉴시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탄 전용기가 20일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한 가운데 북한 의장대 등 환영인사들이 나란히 대기해 있다. <사진출처 :CCTV 앱> 2019.06.20

【서울=뉴시스】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탄 전용기가 20일 평양 순안공항에 도착한 가운데 북한 의장대 등 환영인사들이 나란히 대기해 있다. <사진출처 :CCTV 앱> 2019.06.20

【서울=뉴시스】김성진 기자 = 북한이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첫 국빈방문에 대해 대대적으로 분위기를 띄우고 있다. 시 주석의 방북으로 대외적인 지지를 확보하는 것은 물론 내부적으로도 결속을 꾀할 수 있다는 관측이다.

시 주석은 20일 오전 11시40분께 전용기편으로 평양에 도착하면서 본격적인 1박2일 방북일정에 나섰다.

중국 국가 최고지도자의 방북은 2005년 10월 당시 후진타오(胡錦濤) 주석 이후 14년 만에 처음으로, 북한도 환영 준비에 신경을 쓰는 모양새다.

이날 시 주석이 도착한 평양 순안국제공항에는 꽃술을 손에 든 수많은 인파가 몰려들어 시 주석의 방문을 환영했다. 공항에는 시 주석과 김 위원장의 대형 초상화도 걸렸다.

김 위원장의 모습은 확인되지 않았지만, 과거 중국 국가지도자가 북한을 방문할 때 김일성 주석이나 김정일 국방위원장이 영접한 것을 고려하면, 김정은 국무위원장이 시 주석을 직접 맞이했을 것으로 보인다.

【서울=뉴시스】콜린 크룩스 북한주재 영국 대사가 20일 트위터를 통해 "평양이 오늘 시 주석을 맞이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히면서 평양 도심 사진들을 공개했다. <사진출처: 트위터 캡쳐> 2019.06.20

【서울=뉴시스】콜린 크룩스 북한주재 영국 대사가 20일 트위터를 통해 "평양이 오늘 시 주석을 맞이할 준비가 돼 있다"고 밝히면서 평양 도심 사진들을 공개했다. <사진출처: 트위터 캡쳐> 2019.06.20

콜린 크룩스 북한주재 영국 대사는 트위터를 통해 "밤새 평양 시내에 중국 국기가 설치됐으며, 도로변에는 환영인파들이 모여들고 있다"고 전하기도 했다.

크룩스 대사가 공개한 사진에는 평양 도로 곳곳에 북한 인공기와 중국 오성홍기가 걸려있었다. 또 '조중(북중) 친선'이란 문구가 쓰인 간판도 설치됐다. 환영 행사에 동원된 학생들이 도로변에서 대기하는 모습에 눈에 띄었다.

자유아시아방송(RFA)은 평양의 소식통을 인용해 "18일부터 23일까지 평양시 특별경비가 선포됐다"고 밝혔다. 시 주석의 방북으로 전국이 준전시상태에 준하는 분위기라는 전언이다.

북한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도 이날 신문 1면에 '형제적 중국인민의 친선의 사절을 열렬히 환영한다'는 제목의 사설을 싣고 "친근한 인방의 귀중한 벗을 맞이하는 평양은 뜨거운 환영분위기로 설레고 있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습근평(시진핑) 동지의 우리나라 방문은 조중친선력사에 지울 수 없는 한페지(한 페이지)를 아로새기고 조중친선의 강화발전을 더욱 추동하게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북한 국빈방문을 하루 앞둔 19일 북한 로동신문에 기고를 했다. 시 주석은 기고문에서 "의사소통과 대화, 조율과 협조를 강화하여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새로운 국면을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최고 지도자가 북한을 방문하는 것은 후진타오 주석 이후로 14년 만에 처음으로 북한을 방문하는 것이다. 2019.06.19. (출처=노동신문)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북한 국빈방문을 하루 앞둔 19일 북한 로동신문에 기고를 했다. 시 주석은 기고문에서 "의사소통과 대화, 조율과 협조를 강화하여 지역의 평화와 안정을 위한 새로운 국면을 개척해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중국 최고 지도자가 북한을 방문하는 것은 후진타오 주석 이후로 14년 만에 처음으로 북한을 방문하는 것이다. 2019.06.19. (출처=노동신문)  [email protected]

신문은 1면에 사설뿐 아니라 시 주석의 사진과 함께 약력도 소개했다. 또 6면에 '조중친선관계 발전의 연대기에 새겨진 불멸의 자욱'이라는 제목의 장문 기사를 실었다.

신문은 방북 전날인 19일에는 시 주석의 기고문을 신문 1면에 싣기도 했다. 과거 장쩌민, 후진타오 주석 방북 당시에도 중국 국가주석 명의의 글이 게제된 적이 있지만 1면에 장문의 기고로 들어간 것은 이례적이었다.

이 같은 시 주석 방북 띄우기 작업은 하노이 북미 정상회담 결렬 이후 내부에 쌓인 불만을 잠재우고, 주민들을 결속할 수 있는 계기가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홍민 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은 "북한 입장에서는 시진핑이 방북함으로써 비핵화로 가는 길에서 지지와 찬동을 얻어낼 수 있다"면서 "비핵화 협상 성과가 나오지 않고 대북제재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초강대국의 지도자가 방북하는 것으로 내부적인 회의감, 피로감을 해소시켜주는 역할을 해서, 통치 안정성을 부여해주는 측면도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