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김해신공항 총리실 검토’ 결정에 대구·경북 여당의원도 '화들짝'

등록 2019.06.21 13:22: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구=뉴시스】더불어민주당 김부겸(대구 수성갑) 의원과 홍의락(대구 북을) 의원. 뉴시스DB. 2019.06.21. photo@newsis.com

【대구=뉴시스】더불어민주당 김부겸(대구 수성갑) 의원과 홍의락(대구 북을) 의원. 뉴시스DB. 2019.06.21.  [email protected]

【대구=뉴시스】정창오 기자 = 국무총리실이 국토교통부와 협의해 김해신공항으로 동남권 신공항을 조성하려던 계획을 재검토하기로 20일 결정한 데 대해 대구·경북에서 강력한 반발이 일고 있는 가운데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의 대구·경북지역 의원들도 21일 강한 우려를 나타내는 등 후폭풍이 거세지고 있다.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과 오거돈 부산시장, 송철호 울산시장, 김경수 경남지사는 지난 20일 오후 서울 용산에 있는 국토부 사무실에서 간담회를 개최하고 동남권 신공항 문제를 국무총리실에서 재검토하는 합의문을 발표했다.

김 장관과 부·울·경 단체장들은 이날 합의문에서 "국토부 장관과 부·울·경 3개 단체장은 동남권 관문공항으로서 김해신공항의 적정성에 대해 총리실에서 논의하기로 하고 그 결과에 따르기로 한다"고 밝혔다.
 
이에 대해 민주당 김부겸(대구 수성갑) 의원은 김해신공항은 영남권 5개 지방자치단체가 합의하고 정부도 동의해 결정된 사안으로 이를 재검토하게 되면 엄청난 갈등이 생길 수 있음을 경고하고 나섰다.

김 의원은 또 정권이 바뀔 때마다 국책사업 추진과정에서 원칙과 신뢰를 깨고 표류하게 되면 국민들이 정부 정책의 신뢰성을 의심하게 될 것이란 비난도 내놓았다

같은 당 홍의락(대구 북을) 의원도 페이스북에 올린 글을 통해 “최소한 5개 단체장이 다시 만나는 형식적 절차도 깔아뭉갠 처사를 어떻게 이해할 수 있는가. 이런 것을 밀실정치라고 한다”며 “이런 것이 이렇게 작동된다면 정말 쪽팔리는 일”이라고 했다.

또 내년 21대 총선에서 경북 구미 출마를 노리는 같은 당 비례대표 김현권 의원도 5개 지자체의 합의를 거친 김해신공항 문제를 대구·경북을 배제하고 재검토하는데 부정적 입장을 나타냈다.

여당 국회의원인 이들의 반발은 대구·경북에서 내년 총선의 결과치 목표를 ‘3명(김부겸·홍의락·김현권) 플러스 알파’로 잡은 상황에서 대구·경북의 숙원사업인 통합신공항 건설이 김해신공항 재검토로 발목이 잡히는 구도가 형성될 경우 막대한 타격이 불가피하기 때문이다.

특히 자유한국당이 강세지역인 대구·경북에서 바른미래당과 대한애국당 등 보수분열로 인해 ‘역사 이래 가장 좋은 총선 구도’가 형성됐다는 민주당 자체 분석이 있지만 이번 파동으로 물거품이 될 것이란 우려도 이번 반발에 주요 요인으로 해석된다.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대구경북발전협의회 의원들이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06.21.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21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자유한국당 대구경북발전협의회 의원들이 가덕도 신공항 재추진 관련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한편 권영진 대구시장과 이철우 경북도지사는 20일 오후 늦게 발표한 긴급 공동발표문을 통해 “그동안 국토교통부는 수차례 김해신공항 건설사업을 변함없이 추진하겠다고 공언해 왔다”며 “김해신공항 건설 사업의 재검토를 받아들인다면 영남권을 또다시 갈등과 분열로 몰아가는 행위”라고 비난했다.
 
이어 “오랜 논란 끝에 영남권 5개 시·도가 합의하고 세계적인 전문기관의 용역을 거쳐 결정된 국책사업이 변경되거나 무산되는 일은 결코 있어서는 안 된다”며 “총리실 재검토로 영남권 신공항의 입지변경 등의 행위는 영남권 시·도민 모두가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한국당 대구·경북발전협의회 의원들도 2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김해공항 확장이 늦어지면 늦어질수록 국론은 분열되고 영남권 주민들의 피해는 커지게 되며 국가적 손실도 크게 늘어날 것"이라고 비판했다.

이어 “재검증 의사를 내비쳤던 국무총리도 국민 앞에 사과해야 한다”며 “정치논리에 휘둘리고 뒤집히는 정책이 다름 아닌 '적폐'라는 사실을 명심하기 바란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영남권 주민들과 국가의 이익을 위해 이러한 시도를 결코 좌시하지 않을 것"이라며 "앞으로 국무총리실이 새로운 적폐를 시도한다면 대구·경북 정치권은 물론 500만 시·도민이 총궐기해 대정부 투쟁에 나설 것”이라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