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책없는 죽산보 해체 반대…"썩은 강으로 왜 되돌리려 하나"

등록 2019.06.25 16:35:3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철거 반대투쟁위 "죽산보는 가동보…필요에 따라 열고 닫으면 된다"

4대강 국민연합 공동대표 이재오 자유한국당 상임고문 참석 '보 해체 논의 비판'

【나주=뉴시스】이창우 기자 = 25일 전남 나주시청 앞 광장에서 '죽산보철거반대투쟁위원회' 주최로 죽산보 해체 반대 집회가 열린 가운데 이창우 전 영산강뱃길복원추진위원장이 보 해체 논의를 비판하고 있다. 2019.06.25 lcw@newsis.com

【나주=뉴시스】이창우 기자 = 25일 전남 나주시청 앞 광장에서 '죽산보철거반대투쟁위원회' 주최로 죽산보 해체 반대 집회가 열린 가운데 이창우 전 영산강뱃길복원추진위원장이 보 해체 논의를 비판하고 있다. 2019.06.25 [email protected]

【나주=뉴시스】이창우 기자 = "1635억원이 투입된 죽산보를 아무런 대책 없이 해체해서는 안 된다. 죽산보는 가동보다. 필요에 따라 탄력적으로 수문을 여 닫으면 된다. 보(洑) 활용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하고 존치해야 된다."

전남 나주지역 주민들로 구성된 '죽산보철거반대투쟁위원회'는 25일 오후 나주시청 앞 광장에서 주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열린 보 해체 반대 집회에서 이같이 주장했다.

이날 집회는 오는 6월1일 출범하는 국가물관리위원회의 4대강 보 추가 심의를 앞두고 지역민들의 여론을 전달하기 위해 열렸다.

국가물관리위원회는 추가 모니터링을 실시하고 연내 죽산보 '전면 해체' 또는 '수문 개방후 존치' 여부를 최종 결정할 예정이다.

이창우 영산강뱃길복원위원회 전 위원장은 "혈세 1600억원을 들여 설치한 죽산보를 250여억원을 들여 해체하겠다는 이유가 뭐냐"고 따졌다.

이 전위원장은 "죽산보는 물의 통수를 조절할 수 있는 가동보다"며 "수질이 악화되면 보를 열어서 수질을 개선하고, 가뭄이 들면 보를 닫아서 농업용수를 안정적으로 공급할 수 있음에도 환경부는 왜 굳이 보를 해체하겠다는 것이냐"고 반발했다.

【나주=뉴시스】이창우 기자 = 25일 전남 나주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죽산보 해체 반대 집회에 참석한 '4대강 국민연합' 공동대표인 이재오 자유한국당 상임고문(오른쪽)이 보 해체 반대 피켓을 들고 있다. 2019.06.25 lcw@newsis.com

【나주=뉴시스】이창우 기자 = 25일 전남 나주시청 앞 광장에서 열린 죽산보 해체 반대 집회에 참석한 '4대강 국민연합' 공동대표인 이재오 자유한국당 상임고문(오른쪽)이 보 해체 반대 피켓을 들고 있다. 2019.06.25 [email protected]

'4대강 국민연합' 공동대표인 이재오 자유한국당 상임고문도 환경부의 죽산보 해체 검토 논의를 비판했다.

이 상임고문은 "영산강의 주인은 영산강에서 농사짓고 먹고 사는 지역민이 주인이다. 주인들의 얘기를 귀담아 듣는 게 중요하다. 4대강보 설치시 영산강은 일부 반대여론에 부딪혀 보를 설치하지 않으려 했지만 당시 최인기 국회의원과 박준영 전남지사가 지역민들의 요청을 전달해와 보를 설치했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죽산보 설치 전에 함평에서 나주까지 배를 타고 이동한 적이 있고, 자전거도로를 따라 하이킹을 한 적이 있었는데 냄새 때문에 도저히 숨을 쉴 수 없었다. 하지만 보 설치 이후 냄새가 사라지고 환경이 개선됐다"고 주장했다.

이 상임고문은 "영산강 보 설치는 환경을 해치는 게 아니라 환경을 보존·발전시킨 사업"이라며 "보 설치로 지역민이 손해 본 게 있나? 농사를 짓기 어려운적이 있었나? 물난리가 발생한 적이 있었나?"며 "도대체 과거 썩은 영산강으로 되돌리려는 이유를 모르겠다"고 비판했다.

보 해체에 반대하는 주민 대표로 참석한 강건희(영산포 홍어의거리 상인회장)씨는 "결론부터 말하자면 죽산보는 탄력적으로 활용해야 한다. 철거하면 영산강은 건천화 되고 오염이 훨씬 더 심해진다. 영산강 상류에 있는 댐들은 강 유지수 공급용이 아니라 농업용수 공급용이라 보가 사라지면 영산포 쪽 중류지점은 건천화로 오염이 가속화 될 것"이라고 우려감을 표시했다.

【나주=뉴시스】이창우 기자 = 25일 전남 나주시청 앞 광장에서 '죽산보철거반대투쟁위원회' 주최로 주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죽산보 해체 반대 집회가 열리고 있다. 2019.06.25 lcw@newsis.com

【나주=뉴시스】이창우 기자 = 25일 전남 나주시청 앞 광장에서 '죽산보철거반대투쟁위원회' 주최로 주민 100여명이 참석한 가운데 죽산보 해체 반대 집회가 열리고 있다. 2019.06.25 [email protected]

강씨는 이어 "정부가 죽산보 해체에 대비해 농업용수 확보 차원에서 250억원의 예산을 마련키로 한 것은 역설적으로 농업용수가 부족하다는 것을 인정하는 것이고, 현재 강 수위를 1.5m로 유지하고 있는 것도 농업용수 확보 때문"이라며 "죽산보를 텄을 때는 부족한 농업용수를 해결할 수 없기 때문에 보를 존치시키고 탄력적으로 운영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앞서 환경부 4대강 조사·평가 기획위원회는 지난 2월22일 '영산강 내 보 가운데 죽산보는 해체하고 승촌보는 상시 개방할 것'을 권고했다.

당시 기획위원회는 죽산보 해체관리비는 250여억원으로 산출된 반면, 향후 투입될 수질관리 등 유지보수비는 333억여원으로 경제성 측면에서 해체해야 한다는 검토 의견을 제시했었다.

이후 환경단체는 자연성 회복의 신호탄으로 보고 적극적인 환영 입장을 낸 반면 영산강뱃길복원 단체와 상인단체, 일부 주민들은 '활용 방안을 충분히 고려하지 않은 정략적 결정'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