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꼬일대로 꼬인' 조선대 사분오열...장기 파행 우려(종합)

등록 2019.06.26 13:22:4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차기 총장 선출 로드맵 완성 vs 업무 복귀 투쟁

교수평의회 내부 분열…교수노조 출범 신호탄(?)

직원노조, 위원장 선거 후유증… 최대 변수 부상

차기 총장 4∼5명 거론 편가르기 극심, 억측 난무

조선대학교 전경. (사진=뉴시스DB)

조선대학교 전경. (사진=뉴시스DB)

【광주=뉴시스】송창헌 기자 = 국내 최초 민립대학인 조선대학교가 구성원들 간의 사분오열로 파행이 장기화될 조짐을 낳고 있다.

새 총장 선출을 위한 세부로드맵이 나온 가운데 전임 총장의 출근투쟁이 사흘째 이어지고 있고 학내 최고 협의기구인 대학자치운영협의회(대자협)와 최다 투표권을 쥐고 있는 교수평의회, 대자협 의장을 맡고 있는 직원노조 모두 크고 작은 내분으로 몸살이다.

이 와중에 차기 총장에 뜻을 품은 이들을 중심으로 편가르기 움직임이 일고 있고, 급기야 "피땀으로 지켜왔다"는 직선제 정신을 뒤집는 추대론까지 거론되고 있어 학내 혼란이 가중되고 있다.

◇9월 총장 선출 vs 사흘째 '출근 투쟁'…소송-고발戰

조선대 대자협과 혁신위원회는 법인 이사회가 제시한 제17대 총장 선출방안 제출시한인 8월10일에 맞춰 지난 24일 차기 총장 선출방안 마련을 위한 일정을 공고했다. 임시이사체제인 조선대의 총장 선출 방식 결정권은 교수평의회와 직원노조, 총동창회, 총학생회 등 4자 협의체인 대자협에 있다

1988년 학원민주화투쟁의 성과로 1992년 7월 제9대 정병휴 총장부터 2016년 9월 제16대 강동완 총장까지 직선제 총장을 선출해왔다.

대자협과 혁신위는 1차 토론회(7월9일 또는 10일)에 이어 각 단위별 내부 의견(7월10∼22일), 2차 토론회(7월23일 또는 24일)를 거쳐 8월2일 선출방안을 확정한 뒤 필요할 경우 8월6일 또는 7일에 추가 토론회를 열고 8월9일 최종 방안을 법인이사회에 제출할 계획이다.

이런 가운데 교육부 교원소청심사위원회로부터 "해임은 부당하다"는 결정을 받은 강 전 총장은 지난 24일부터 "업무 복귀"를 선언하며 출근투쟁을 벌이고 있다. 반면 법인이사회는 "사립학교의 총장 임명과 해임 권한은 이사회에 있다"며 소청심사위 결정에 대해 금명간 행정소송을 제기할 예정이다.

전 총장과 총장직무대리가 함께 존재하는 '한 지붕 두 총장'으로 직원들의 불편과 학교구성원들의 불만도 커지고 있다. 총장실은 폐쇄됐고, 직무대리는 교무처장실에서 총장직을 대행하고 있다. 강 전 총장 측은 "소청심사위 결정과 관련한 가처분 신청 등 법적판단이 있기 전까지는 총장으로서 권한 효력이 발생한다"며 대학 측을 업무방해 혐의로 동부경찰서에 고발하고, 법원에 총장선출 행위 중지 가처분을 신청할 예정이다.
【광주=뉴시스】맹대환 기자 = 조선대학교 교수평의회 고영엽 의장이 12일 대학 본관 의장실에서 강동완 총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무기한 단식농성을 하고 있다. 2018.11.12 (사진=조선대 교평 제공) mdhnews@newsis.com

【광주=뉴시스】맹대환 기자 = 조선대학교 교수평의회 고영엽 의장이 12일 대학 본관 의장실에서 강동완 총장의 사퇴를 촉구하며 무기한 단식농성을 하고 있다. 2018.11.12 (사진=조선대 교평 제공) [email protected]

◇교수평의회 분열…교수노조 출범하나

학사구조 개편 등 혁신안에 반발해 대자협을 탈퇴했던 교수평의회는 최근 대의원회의에서 진통 끝에 대자협 복귀를 결정했음에도 총회 수준의 논의가 필요하다는 일부 주장이 제기되면서 대자협 복귀가 미뤄지고 있다. 내부적으로는 강 총장 '복귀파'와 '퇴진파'가 양존해 의견 조율 역시 숙제다.

'총장직 즉각 사퇴'를 촉구하며 단식농성까지 벌였던 교평 지도부에서 강 전 총장 복귀에 동조하는 움직임을 보이는 것도 "이율배반"이라는 지적이 나온다.

대자협 관계자는 "지난해 자율개선대학 탈락 후 강 전 총장 즉각 퇴진을 주장하고 대자협 의장은 교평 의장 아니면 안된다고 주장하고, 대자협에 복귀하자고 대의원회의 의결까지 이뤄졌는데도 교평은 지금 어디서 뭘 하는지 궁금할 따름"이라고 말했다.

교평 내부에서는 집단 이탈 움직임도 일고 있다. 한 관계자는 "교수노조 설립에 찬성하는 교수들이 적지 않다. 갈라서기는 시간문제"라고 귀뜸했다.

헌법재판소는 지난해 8월 교원노조법 제2조에 대해 헌법불합치라는 판결을 내리고 2020년 3월까지 대학교원(수)의 노조 설립을 할 수 있도록 관련 조항의 개정을 입법부에 권고한 상태다.

대자협 4개 단위별 선거권은 2016년의 경우 교수 76%, 정규직 직원 13%, 총학 7%, 총동창회 3% 순이었다. 교평의 분열은 차기 총장 선출에도 막대한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직원노조, 위원장 선거 후유증

대자협 의장을 맡고 있는 직원노조는 지난 5월 치러진 위원장 선거로 후유증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두 후보가 유효투표의 과반수(285표 중 143표 이상)를 얻지 못한 채 2표 차로 1, 2위가 갈린 가운데 무효표로 분류된 2표를 두고 이의제기가 일었고, 다득표 후보가 "무효표를 유효표로 처리하면 과반 득표자가 돼 당선이 확정될 수 있다"며 광주지법에 당선인지위 보존 가처분 신청을 냈다.

선거 결과는 1차적으로 직원노조, 2차적으로 대자협, 나아가 학내운동원 진영의 헤게모니와도 직·간접적으로 연계돼 있어 궁극적으로는 총장 선거에도 어떤 식으로든 변수로 작용할 공산이 큰 것으로 구성원들은 보고 있다.

◇총장 입지자 편가르기 조짐…억측도 무성

어수선한 분위기 속에 차기 총장 입지자들의 수면아래 움직임도 분주하다. 직전 보직교수 등 4∼5명이 자천타천 거론되는 가운데 각자의 이해관계에 따라 세(勢) 규합을 위해 물밑 작업이 여기저기서 감지되고 있다. 줄서기, 줄대기는 물론 특정 노른 자위를 노린 '빅딜설'도 나돌고 있다.

7개월째 직무대리 체제 속에 강 전 총장이 지위를 회복하더라도 잔여임기가 1년에 불과하고, 총장 임명을 통한 명예회복 후 곧바로 사퇴하고 선거 체제로 전환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입지자들로선 선택의 여지가 없다.

"직선제는 모든 구성원이 피땀으로 지켜온 가치"라는 주장이지만 일각에서는 유력 정치인 추대론과 부총리급 고위 관료 영입설까지 나온다. 유력 정치인은 '이 난리통에 총장직 맡을 생각 없다'는 입장이고, 고위 관료 출신은 '퇴임 후 유관기관 취업 2년 제한규정'에 걸려, 오고 싶어도 올 수 없는 처지다.

조선대 한 동문은 "7만2000여명에 이르는 지역민들의 힘으로 설립된 숭고한 민립대학이 어쩌다 이렇게 멍이 들고 지역사회 지탄의 대상이 됐는지 부끄럽다"며 "더 이상 만신창이가 되기 전에 '밥그릇 싸움' 그만하고 대화와 타협으로 얽힌 실타래를 풀어갔으면 한다"고 말했다.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교육부 소청심사위원회로부터 직위해제 무효·해임 취소 결정을 받은 강동완 조선대학교 총장(오른쪽)이 24일 '총장으로서 법적 지위와 권한을 행사하겠다'고 주장하며 업무 복귀 뜻을 밝히자 일부 학생들이 총장실 앞에서 퇴진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06.24. sdhdream@newsis.com

【광주=뉴시스】 신대희 기자 = 교육부 소청심사위원회로부터 직위해제 무효·해임 취소 결정을 받은 강동완 조선대학교 총장(오른쪽)이 24일 '총장으로서 법적 지위와 권한을 행사하겠다'고 주장하며 업무 복귀 뜻을 밝히자 일부 학생들이 총장실 앞에서 퇴진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9.06.24.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