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동해안 대형산불 겪은 산림청…특수진화대원 대폭 확충

등록 2019.06.26 16:21:2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산림청, 올 초대형헬기·특수진화대 135명 추가 확보할 것

국회 추경안 통과 늦어지며 산림청 일정 빠듯…공은 국회로

【동해=뉴시스】김태식 기자 = 5일 전날 강원 강릉시 옥계면에서 발생한 산불이 인근 동해시 망상해수욕장으로 번지고 있는 가운데 소방대원과 진화대원들이 화마와 사투를 벌이고 있다.2019.04.05. newsenv@newsis.com

【동해=뉴시스】김태식 기자 = 5일 전날 강원 강릉시 옥계면에서 발생한 산불이 인근 동해시 망상해수욕장으로 번지고 있는 가운데 소방대원과 진화대원들이 화마와 사투를 벌이고 있다.2019.04.05. newsenv@newsis.com

【대전=뉴시스】 김양수 기자 = 동해안 대형 산불에 대비해 올해 초대형급 산림헬기 도입이 추진되고 산불재난특수진화대원이 대폭 확충된다.

이를 위해 산림청은 올해 추경예산 편성과정에 이들 사업을 반영, 예산안을 편성했으며 이 추경안은 정부를 거쳐 이미 국회로 넘어갔다.
 
산림청 최수천 산림보호국장은  26일 정부대전청사에서 기자브리핑을 갖고 "지난 4월 강원도서 발생한 대형산불 대응작업을 분석한 결과, 산불대응력 강화를 위한 대형헬기 및 전문 지상진화인력의 확대 필요성이 매우 높은 것으로 확인됐다"고 밝혔다.

 최 국장은 "강풍, 야간에도 산불진화투입이 가능한 대형헬기 시범도입 및 노후헬기 교체를 추진한다. 하지만 실질적으로 야간 진화는 불가능해 대형헬기를 도입, 대형산불이 많은 동해안에 전진배치키로 했다"며 "산불재난특수진화대의 확충과 처우개선도 해결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특히 지난 동해안 대형산불 때 산불재난특수진화대의 확충 및 정규직화, 개인 장비보급 문제가 급부상해 정부와 정치권의 공감대는 물론 국민적 지지를 얻었다.

 산림청이 올해 추경안에 반영한 산불관련 예산은 대형헬기 도입 1차년도 예산 80여억원과 산불재난특수진화대 135명 확충 및 장비보급을 위한 100억여원, 산불전문예방진화대 고용기간 1개월 연장에 따른 120여억원 등이다.

초대형 헬기는 약 8000ℓ 급 산불진화헬기로 올해 도입 작업이 시작되면 3년 뒤에 인수, 현장에 배치된다. 이 헬기가 도입될 경우 동해안(강릉항공관리소)에 전진배치할 방침이며 산림청은 모두 5대의 초대형헬기를 전국에 배치할 수 있게된다.

【서울=뉴시스】김재현 산림청장이 10일 오후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 산불피해지를 방문해 산불재난특수진화대원을 격려하고 있다. 2019.04.10. (사진=산림청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재현 산림청장이 10일 오후 강원도 강릉시 옥계면 산불피해지를 방문해 산불재난특수진화대원을 격려하고 있다. 2019.04.10. (사진=산림청 제공) [email protected]

지난 동해안 산불때 이슈로 급부상한 산림재난특수진화대는 현재 300명에서 올 추경안이 통과되면 135명이 추가될 수 있다.

또 이들에게는 개인소화장비, 진화차, 익일 산불현장 투입을 위한 대기실 등도 마련될 예정이다. 여기에 내년부터는 이들에 대한 정규직화 작업도 본격화돼 현 10개월 한정 근무에서 안전된 신분을 유지하며 연중 상시 산불진화에 투입될 수 있게 된다.

이와 함께 5개월 만 운영되던 산불전문예장진화대 고용기간도 올 하반기 부터는 1개월이 늘어 6개월간 가동될 수 있게 된다.

하지만 관건은 국회의 추경안 통과에 있다. 동해안 대형산불을 겪으면서 초대형헬기 도입, 산림재난특수진화대 확충 및 처우개선 등은 지난 4월 국무회의 때도 거론된 사항으로 국민적 지지를 얻고 있어 국회 내 장애물은 없을 것으로 보이지만 예산안 통과가 지연되면서 추진일정이 조급하다.

이로 산림청은 국회의 조속한 추경안 통과를 고대하고 있다. 산불재난특수진화대의 경우 늦어도 8월에는 공고를 내고 인력 모집에 착수해야 한다.

산림청 관계자는 "올해 제1차 추경예산안에 산불재난 방지를 위한 예산이 적극적으로 반영됐다"며 "추후 일정에 맞출 수 있도록 조속한 확정을 기대한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