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나경원 "정개·사개특위 연장, 위원장·위원수 조정 있다면 동의"

등록 2019.06.27 11:02:0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잘못된 위원장과 위원 수 배분에 패스트트랙 날치기 사태"

본희의 추진 움직임엔 “국회 같이 할 생각 없는 것 아니냐“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6.27.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2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나경원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6.27.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유자비 김지은 기자 =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7일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사법개혁특별위원회(사개특위) 활동 기간 연장 문제와 관련, "특위 연장을 거부하는 게 아니라 잘못된 위원장과 위원수 조정이 있다면 당연히 연장에 동의한다"라고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우리 당 입장은 정개특위, 사개특위가 애당초 잘못 구성됐다는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는 "내일(28일) 본회의에서 여야 4당 의결로 특위를 연장하는 방안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상태다.

나 원내대표는 "정개특위, 사개특위는 당연히 여당과 제1야당이 위원장을 하나씩 맡았어야 했다. 위원 구성도 의석 수 비율대로 해야된다"라며 "잘못된 위원장과 위원 수 배분으로 인해 오늘과 같이 (패스트트랙) 날치기 사태가 벌어진 것"이라고 강조했다.

더불어민주당 등이 28일로 예정된 본회의를 정상 추진할 의사를 보이는 데 대해선 "국회 관행, 법을 무시하는 일을 국회의장이 안 할 것으로 본다"라며 "만약 이런 일이 되풀이된다면 이제는 국회를 같이 할 생각들이 없지 않느냐는 생각"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상임위원장과 예산결산특별위원장 선출을 추진하겠다고 밝힌 데 대해서도 "분명 원내대표들이 (합의문을) 발표할 때 이야기했다. 한국당 의원총회 추인이 있어야 한다고 언급했고 조건이 성사되지 않았기 때문에 합의는 당연히 무효"라며 "마치 재협상을 해주니 마느니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다고 본다. 그것이 마치 유효한 걸 전제로 국회를 강행하겠다면 다시 파국으로 몰아넣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법제사법위원회 위원 교체에 대해선 "이완영 의원이 의원직 상실로 인해 변동이 있다. 원칙적으로 지난해 원구성 협상에 따른 비율을 그대로 유지할 지 상임위별 의원수 비율표라는 것도 있다"라며 "한데 이 의원이 의원직을 상실했다는 이유로 우리 의원이 보임되는 부분에 대해 민주당이 논의하지 않고 있다"고 지적했다.

경찰이 패스트트랙 지정 처리 과정에서 국회법 위반 등의 혐의로 고소·고발된 국회의원 소환 조사에 착수한 것과 관련해선, "한국당이 소환조사 받아야 한다면 가장 먼저 소환조사를 받을 사람은 저다. 제가 제일 먼저 나가겠다"라며 "그러나 분명히 폭력적인 상황을 초래한 민주당 조사가 먼저여야 한다. 이 부분 조사가 먼저 있어야 하고 불법 사보임에 대한 조사가 먼저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