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일 경제전쟁 車산업으로 확대시 수소차 제동 우려도

등록 2019.07.06 10:34: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현대차, 수소전기차용 화학 소재 일본·독일서 수입

규제로 원가 상승하면 수소전기차 가격도 같이 올라

"규제 본격화 전에 수입선 다변화로 日 의존도 낮춰야"

"정치인과 달리 기업은 신뢰도가 전부...현명히 대처해야"

【오사카(일본)=뉴시스】 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인텍스 오사카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공식환영식에서 의장국인 일본 아베 신조 총리와 악수한 뒤 행사장으로 향하고 있다. 2019.06.28. pak7130@newsis.com

【오사카(일본)=뉴시스】 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8일 오전 인텍스 오사카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공식환영식에서 의장국인 일본 아베 신조 총리와 악수한 뒤 행사장으로 향하고 있다. 2019.06.2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민기 기자 = 일본이 한국을 대상으로 반도체 핵심소재 관련 보복성 수출 규제를 단행한 이후 청와대가 정면 대응에 나서면서 한·일 경제 전쟁이 본격화되고 있는 가운데 일본의 수출 규제가 한국 경제의 기둥인 자동차산업으로 확대될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고 있다.

특히 수소전기차 등과 같은 미래차 개발 기술을 선도하고 있는 현대자동차는 자동차에 들어가는 수소 관련 핵심 부품을 위한 화학 소재들을 일본에서 수입하고 있는 만큼, 수출 규제 영역이 확대될 경우 현대차의 수소전기차 개발·양산도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청와대는 지난 4일 "최근 일본 정부가 우리나라에 취한 보복적 성격의 수출규제 조치는 세계무역기구(WTO)의 규범 등 국제법을 명백히 위반한 것으로, 일본이 이러한 조치를 철회하도록 하기 위한 외교적 대응 방안을 적극 강구해 나가기로 했다"고 밝혔다.

일본이 지난 1일 한국에 대한 반도체 수출 규제를 예고한 이후 이에 대한 발언을 자제했던 청와대가 첫 입장을 통해 '강경 대응' 계획을 밝히면서 한·일 경제 전쟁은 전면전으로 치닫고 있다.

업계는 일본이 수 년 전부터 한국을 대상으로 하는 보복성 규제를 치밀하게 준비해온 만큼 이번 경제 전쟁이 반도체를 넘어 자동차 등 다른 산업으로 충분히 번질 수 있다는 사실을 인지하고, 혹시 모를 피해를 예방하기 위해 상황을 예의주시 하고 있다.

일본의 보복성 규제가 자동차산업으로 확대될 경우 가장 큰 피해가 예상되는 기업은 수소전기차 기술 개발을 선도하고 있는 현대차다. 현대차는 지난해 말부터 '수소 사회 본격 진입'을 목표로 수소전기차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정의선 현대자동차그룹 수석부회장은 지난 1월 문재인 대통령과 만난 '2019 기업인과의 대화'에서 "요즘 미세먼지 문제가 심각하다"며 "이를 위해 수소전기차 등에 향후 4년간 5조원을 투자하겠다"고 말했다.

정 수석부회장은 지난해 12월 충북 충주에 있는 현대모비스 수소 연료전지 신공장 기공식에서 "수소 연료전지시스템 생산 확대를 위한 제2공장 신축을 발판 삼아 앞으로 수소 사회를 선도해 나가겠다"며 "2030년까지 수소연료전지 스택 생산 능력을 완성차 50만대분을 포함한 70만기 규모로 대폭 확대할 계획"이라며 "단계적으로 7조6000억원을 투자하겠다"는 계획을 밝히기도 했다.

기존 내연기관 자동차가 수소전기차 방향으로 나아가면서 배터리, 연료 스택 등을 위한 화학 소재의 사용 비중이 늘어나고 있다. 현대차는 수소전기차에 사용되는 촉매, 전극, 전해질, 분리판 등을 독일과 일본기업으로부터 받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19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 참석자들이 현대자동차 수소전기차 넥소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홍선근 머니투데이 그룹전략협의회 회장, 송철호 울산시장,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김영춘 국회수소경제포럼 위원장,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는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국가기술표준원·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공동 주관으로 이날부터 21일까지 사흘간 진행되며 우리 경제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수소 관련 산업 및 과학기술의 현주소와 정책방향, 향후 발전 방향을 종합적으로 소개한다. 2019.06.19.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19일 서울 중구 동대문디자인플라자에서 열린 '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 참석자들이 현대자동차 수소전기차 넥소 앞에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오른쪽부터 홍선근 머니투데이 그룹전략협의회 회장, 송철호 울산시장,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 회장, 김영춘 국회수소경제포럼 위원장,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2019 대한민국 수소엑스포'는 국회수소경제포럼 주최, 머니투데이·국가기술표준원·수소융합얼라이언스추진단 공동 주관으로 이날부터 21일까지 사흘간 진행되며 우리 경제의 미래 성장동력으로 부상하고 있는 수소 관련 산업 및 과학기술의 현주소와 정책방향, 향후 발전 방향을 종합적으로 소개한다. 2019.06.19.  [email protected]


이번 규제로 일본에서 들여오는 화학 소재의 원가가 올라갈 경우 현대차가 제작하는 수소전기차의 가격 역시 높아질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가격에 대한 소비자 의견을 신경써야 하는 현대차 입장에서는 부담이 될 수 있는 상황이다.

이에 대해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일본의 보복성 규제가 본격적으로 시작되기 전에 수입선 다변화를 통해 일본기업에 대한 의존도를 낮춰야 한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항구 산업연구원 선임연구위원은 "자동차 기업은 일제 수입 소재나 부품 등이 들어가도 어떤 부품이 얼마나 들어가는지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이야기하지 않지만 상당 부분의 소재를 일본 등 해외에서 들여오고 있다"며 "수소전기차 등과 관련해서 일본에만 의존할 것이 아니라 미국, 유럽 등의 다른 대안을 마련해야 할 때"라고 말했다.

이 선임연구위원은 "지금부터 수입선 다변화를 하지 않으면 앞으로 일본에 대한 의존도가 점점 더 높아질 수밖에 없다"며 "수소차의 경우 국내에서는 2025년부터 양산한다는 계획인데 아직 약 5년이라는 시간이 있는 만큼 다변화할 시간은 충분하다"고 설명했다.

다만 "물론 자체적인 기술력도 동시에 개발해야겠지만 사실 화학 소재라는 것이 5년 동안 집중한다고 한 번에 만들어지는 것도 아닌 만큼 쉽지 않은 일"이라며 "협상력을 발휘해 정해진 기간 안에 소재 원가 상승 없이 얼마나 많은 다변화를 이루어내느냐가 관건"이라고 덧붙였다.

한국자동차산업협회 관계자는 "한·일 관계가 급박하게 돌아가고 있는 만큼 현재 상황을 예의주시하고 있다"며 "일본의 규제 확대에 대비하기 위한 구체적인 대응법을 모색하는 중"이라고 말했다.

한편 청와대가 일본 정부에 '무역 전면전'으로 강경 대응한 것에 우려를 표하는 목소리도 나오고 있다.

김필수 대림대 자동차학과 교수는 "한국은 미국, 중국시장과 비교했을 때 규모가 그리 크지 않아 강대강 대치로만 가면 안 된다"며 "무역 전쟁으로 일본 역시 피해를 볼 수밖에 없기 때문에 갈등을 빨리 잠재울 수 있는 현명한 대처가 필요하다"고 말했다.

김 교수는 "정치인들은 당장 어제 싸우다 오늘 웃을 수 있는 사람들이지만 기업들은 수십년간 쌓아온 신뢰를 바탕으로 하기 때문에 한 번 무너지면 회복이 안 된다"며 "정부가 자제를 하고 기업들을 도와줄 생각을 해야지 싸움을 부추기면 안 된다"고 밝혔다.

아울러 "한중일은 상대방을 죽이면 자기도 죽는 부메랑 구조이기 때문에 일본 내 지한파들을 동원해서 일본 정부의 생각을 바꿔놔야 한다"며 "한국 정부는 자꾸 자극만 하고 책임은 국민들한테 떠넘기는 정치놀음을 해서는 안 된다"고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