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강남發 집값 상승, 강북으로 확산? 추가 매수 '잠잠'한데…

등록 2019.07.06 06: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강남 재건축 급매 거래 집값 상승, 주택시장 전체 판단 '무리'

일시적 '기저효과'에 불과…집값 반등 신호 '추가 매수세' 미비

분양가상한제 민간택지 확대-재건축 허용연한 강화 추가 규제

강남發 집값 상승, 강북으로 확산? 추가 매수 '잠잠'한데…


【서울=뉴시스】박성환 기자 = 최근 서울 강남권 집값이 상승세를 나타내면서 강남발 '집값 바닥론'이 강북을 번져 서울 주택시장이 술렁이고 있다.  

하락세를 이어오던 서울 집값이 33주만에 멈추고, 서울 아파트 매매가의 선행지표인 강남 아파트값 상승이 강북으로 확산되는 양상이다. 강남 재건축 아파트를 중심으로 매매가가 오르고, 매매 거래량도 일부 늘면서 지난해 9.13부동산대책 이후 급격한 침체에 빠진 주택시장에 숨통이 트이고 있다는 얘기다. 

일각에선 강남 아파트의 가격 상승이 강북과 수도권으로 점차 확산될 가능성이 높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실제로 서울 아파트값은 34주만에 반등했다. 한국감정원이 발표한 주간(7월1일 기준) 아파트가격 동향에 따르면 서울 아파트값은 전주 보합(0.00%) 전환에 이어 기준 0.02% 상승했다. 9.13부동산대책 발표 이후 하락세를 이어오던 서울 아파트값이 지난해 11월 첫째주 이후 34주만에 상승 전환한 것.

입주 물량의 영향으로 강동구는 0.04% 떨어졌지만, 강남구와 송파구는 전주보다 0.02% 상승 폭을 더 키우며 각각 0.05%와 0.04% 올랐다. 서초구도 지난주와 같이 0.03% 상승했다.

양천(0.06%)과 영등포구(0.06%) 는재건축 기대감이 큰 단지 위주의 상승이 두드러졌다. 또 용산(0.05%), 서대문구(0.04%)도 정비사업 이나 인기 대단지 수요 등으로 매매가가 올랐다.

한국감정원 관계자는 "정부의 추가 규제 가능성 등 시장 불확실성으로 대부분 지역이 관망세를 보이고 있지만, 일부 재건축과 신축 단지의 매수세로 서울 평균 아파트값이 오른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서울=뉴시스】4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7월 첫째주(1일 기준) 서울 아파트값은 0.02% 상승해, 전주(보합) 대비 상승 전환했다. 서울 강남4구는 상승폭이 0.02%p 확대되며 2주 연속 오름세를 나타냈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hokma@newsis.com

【서울=뉴시스】4일 한국감정원에 따르면 7월 첫째주(1일 기준) 서울 아파트값은 0.02% 상승해, 전주(보합) 대비 상승 전환했다. 서울 강남4구는 상승폭이 0.02%p 확대되며 2주 연속 오름세를 나타냈다. (그래픽=안지혜 기자) [email protected]


하지만 서울 주택시장에서는 일부 강남의 급매물 소진을 두고 시장 전체를 판단하는 것은 무리라는 지적이 우세하다.

강남 재개발·재건축 일부 급매물 거래 성사는 9.13부동산대책 등 정부가 그간 쏟아낸 규제정책에 따른 거래가 워낙 부진했던 데 따른 일시적 '기저효과'라는 것이다. 강남 재건축 등 일부 아파트 단지 위주로 매수세가 몰렸을 뿐, 반등 신호인 추가 매수세는 미비한 것도 무관치 않다.  

특히 정부 규제가 워낙 견고해 집값 반등이 어렵다는 게 중론이다. 현재 정부는 추가 규제 가능성을 시사하며 시장을 압박하고 있다. 정부의 부동산 규제정책 일관성 유지 의지 역시 뚜렷하다.

집값 불안이 재현되면 정부는 추가 대책 곧바로 전개할 태세다. 강남 재건축 매수세 여파가 강북으로 번져 서울 집값이 불안해지면 '분양가상한제 민간택지 확대'와 '재건축 허용연한 강화' 등 강력한 추가 대책이 나올 공산이 크다. 여기에 실물 경기 침체, 단기 급등의 따른 피로감 등을 고려하면 서울 집값 추가 상승이 여력이 떨어진다.

다만, 금리인하 가능성과 금리 인하로 주택담보대출 금융비용이 줄어들면 주택거래량이 일부 늘어날 수도 있다. 금리인하로 인한 막대한 유동자금의 주택시장 유입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기 때문이다. 저금리가 지속되면 실물자산인 부동산에 대한 수요가 늘어난다.

전문가들은 당분간 서울 집값이 보합권에 머물 것이라고 예측했다.

권대중 명지대 부동산학과 교수는 "강남 재건축 아파트 중심의 거래 증가는 금리 인하 여부에 대한 불확실성이 높아진 데 따른 실무자산에 대한 투자가 늘어난 것"이라며 "집값 바닥이 아닌 불투명한 실물 경제와 금리 인하 가능성 등이 맞물리면서 현금을 실물자산으로 바꾸기 위한 움직임으로 해석할 수 있다"고 분석했다.

권 교수는 "대출과 청약시장 등 정부의 규제가 이어지면서 당분간 서울 집값은 하락하거나 보합세를 유지할 것"이라며 "다만, 금리가 인하되고 수조원에 달하는 토지보상금 등이 풀려 주택시장에 유입되면 시장이 돌변할 가능성이 있다" 덧붙였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