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英외무 "북한, 관광객 불특정 이유로 구금…한국 안보도 불안 "

등록 2019.07.10 11:38: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영국 외무부, 南-北 '여행주의보' 갱신

"北 지도부에 무례한 행동 삼가야"

"한국은 1년 내내 대기오염 지속돼"

【서울=뉴시스】양소리 기자 = 영국 외무부가 하루 차이로 한국과 북한에 대한 여행주의보를 갱신해 홈페이지에 게시했다. 북한은 물론 한국의 안보 상황 역시 갑작스럽게 돌변할 수 있다며 주의를 당부했다.

9일(현지시간) 영국 외무부는 북한 여행주의보를 게시하고 "사소한 범법 행위로도 심각한 처벌을 받을 수 있다"며 최근 억류됐다 풀려난 호주인 유학생 '알렉 시글리'를 예로 들었다.

그러면서 "방북을 결정했다면 당신의 여행사, 혹은 당국의 충고를 따라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신변의 안전이 위태로워 질 수 있다"고 강조했다.

외무부는 다른 나라에서 사소하다고 여겨지는 범죄들이 북한에서 매우 심각한 처벌을 받을 수 있다며 "특히 북한 지도부와 정부에 무례하다고 판단되는 행동"을 주의하라고 밝혔다.

2018년 8월에는 북한 당국이 일본인 관광객들을 억류됐다가 23일 만에 풀어준 사건이 있었다고 설명하기도 했다.

또 얼마 전에는 평양에 1년 넘게 거주하던 호주인 유학생이 억류됐다가 풀려났다고 했다. 평양 김일성종합대학에서 조선 문학 석사 과정을 밟던 호주인 시글리는 지난달 25일께 연락이 두절된 후 9일 만에 석방돼 아내가 있는 일본으로 돌아갔다.

영국 외무부는 "이들은 북한에 억류됐을 당시 영사 지원을 받지 못했다"며 "영국 대사관이 북한에서 제공할 수 있는 영사 지원 역시 제한적이다"고 했다.

또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과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2018년 초부터 접촉을 시작했으나 올해 2월 하노이에서 열린 정상회담은 '노딜'로 끝났다고 했다. 두 정상은 지난 6월 다시 만나 추가 회담을 벌였다고 설명하면서도 "이전에도 북미 외교는 오래 지속되지 못했다"고 했다. 

특히 한미 군사훈련이 있는 봄과 가을에는 북한 내 긴장이 고조된다며 여행을 피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영국 외무부는 전날인 8일 한국에 대한 여행주의보를 갱신해 게시하기도 했다.

외무부는 "한국 정부와 북한 당국은 군사적 긴장을 줄이기 위해 한국전쟁 종결을 위한 평화협정에 정식으로 합의한 상태"라면서도 북한의 추가 미사일 발사, 핵실험 등의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고 했다.

이는 역내 불안정으로 이어진다며 "한국의 긴장 수준과 안보 상황은 예고 없이 바뀔 수 있다"고 경고했다.

그러나 한국 당국은 비상사태에 대처하기 위해 각종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으며 전국적으로 시민들을 상대로 한 비상 훈련을 정기 실시한다고 설명했다. 사이렌이 울리는 민방위 훈련이 시작되면 시민들은 지하철역 등으로 대피하도록 교육받고 있다고도 했다.

황사를 포함한 대기오염은 한국에서 1년 내내 유지된다며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했다. 특히 봄철 황사는 상당히 흔한 일이라고 했다.

또 최근 한국에서 테러가 발생한 경우는 없었지만 가능성을 전혀 배제할 수는 없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