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 총리 "대일특사 파견 공개 어려워…여러 외교노력 진행중”

등록 2019.07.10 17:03:3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총리실 TF 많은 대안 검토…日과 의견 접근 어려워"

"업계와 일본 동향 공유…기업들 그때부터 이미 준비"

김상조 '롱리스트' 발언에 "너무 많은 말을 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제369회 국회(임시회) 본회의가 열린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김기선 자유한국당의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07.10.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제369회 국회(임시회) 본회의가 열린 10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 본회의장에서 이낙연 국무총리가 김기선 자유한국당의원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07.1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지현 기자 = 이낙연 국무총리는 10일 한일관계 개선을 위한 대일특사 파견과 관련해 "공개하기는 어렵지만 외교적인 노력이 여러 가지 방면에서 진행되고 있다"고 밝혔다.

이 총리는 이날 국회 대정부질문에 출석해 "대통령에게 특사 파견을 건의할 용의가 있냐"는 곽대훈 자유한국당 의원의 질문에 이같이 밝혔다.

이어 국민에게 알려야 한다는 곽 의원의 지적에는 "옳은 말씀"이라면서도 "단지 서로 간에 공개하지 않는 것이 좋겠다는 것은 신뢰를 지켜주는 것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 총리는 총리실 산하에 구성된 관계부처 차관급 TF팀이 많은 대안을 검토했으며 "삼권분립의 원칙과 피해자들의 고통과 상처를 실질적으로 치유하도록 도와드려야 한다는 것, 피해자들이 수용할 수 있어야 한다는 것이라는 전제조건이 있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런 전제조건을 모두 충족시키는 건 매우 어려웠고, 그 쪽이 충족되면 될수록 일본 측은 더 수용하기 어려워지는 제약이 있었다"며 "그런 고민을 하다보니 일본과의 의견 접근이 매우 어려웠다"고 전했다.

이 총리는 "일본의 예상 보복조치를 정리한 이른바 '롱리스트'에 대해 알고 있었냐"는 물음에는 "어떤 것을 김상조 실장이 이야기했는지 알고 있지만 정책실장으로서 너무 많은 말을 하고 있다고 판단했다"고 꼬집었다.

김 실장이 지난 3일 "정부는 '롱(long) 리스트'를 갖고 있었다"며 "(일본의) 수출 규제 품목은 우리가 가진 리스트에서 가장 아프다고 느낄 1번에서 3번까지를 딱 집은 것"이라고 말하자 일각에서 정부가 미리 예측한 상황의 대책을 마련하지 못했다는 문제제기가 있었고, 이를 에둘러 비판한 것으로 읽힌다. 

이 총리는 롱리스트에 대한 대응책이 있어야 한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그런 문제는 차관급 TF 아래에 있는 산업 TF에서 쭉 해왔고, 작년 10월 말 대법원에서 강제징용 관련 판결이 나온 직후 업계와 일본 측의 동향에 관한 여러 가지 판단과 징후들을 공유해 왔다"고 답했다.   

이어 "각 기업들은 그 때부터 이미 준비를 했었고, 다만 지금 문제되는 소재들이 보관성에 제약이 있어서 다량의 재고를 확보해 봤자 한계가 있다"며 "지금도 그런 점에서 (기업과) 많이 소통을 하고 있고 상황이 더 악화될 경우에도 나름대로 대비를 하고 있다"고 부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