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국가교육회의, 산하 청년특별위원회 설치

등록 2019.07.11 10: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13개 청년·학생단체 참여한 미래교육 포럼서 발표

중장기 교육정책 참여의지 표명…국교위설치 촉구

【서울=뉴시스】김진경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 의장이 21일 오후 광주시 북구 광주과학기술원에서 열린 '2030 교육포럼 : 연구, 미래의 기초를 세우다' 행사에 참석해 개회사를 하고 있다. 2019.06.21. (사진=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김진경 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 의장이 21일 오후 광주시 북구 광주과학기술원에서 열린 '2030 교육포럼 : 연구, 미래의 기초를 세우다' 행사에 참석해 개회사를 하고 있다. 2019.06.21. (사진=대통령직속 국가교육회의 제공)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이연희 기자 = 대통령 직속 자문기구 국가교육회의 산하에 청년·청소년·학생들이 참여하고 논의할 수 있는 소통기구로 '청년특별위원회'(가칭)가 설치된다.

국가교육회의는 11일 오전 10시 서울 여의도 국회의원회관에서 더불어민주당 박경미 의원과 함께 '청년세대와 함께 하는 2030 교육포럼'을 개최하고 이 같은 계획을 발표했다.

국가교육회의는 지역별·주제별로 2030 미래교육포럼을 개최하고 있다. 이번 포럼은 미래 교육비전과 정책의 이해당사자인 청년세대가 직접 제안하는 2030 미래교육체제 수립을 위한 다양한 교육의제들을 경청하고 논의한다는 차원에서 마련됐다.

이번 포럼에는 ▲전국대학학생회네트워크와 전국교육대학생연합 ▲전국국공립대학생연합회 ▲전국사범대학생회연합회 ▲특성화고등학생권리연합회 ▲혁신학교졸업생연대 ▲서울청년정책네트워크 ▲우리동네노동권찾기 등 13개 청년·학생단체가 참여했다.

김진경 국가교육회의 의장은 "중장기 교육정책은 현재의 청년들이 우리 사회를 주도할 때 시행될 정책이란 점에서 중요한 청년의제 중 하나"라며 "미래교육에 대하여 청년, 청소년, 학생이 직접 참여해 의견을 모으고 논의해 나갈 수 있는 안정적 소통구조 마련을 위해 국가교육회의에 청년특별위원회를 설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김 의장과 참여단체들은 '청년세대, 2030 미래교육 공동선언'을 통해 미래교육체제를 수립하기 위한 사회적 합의에 청년세대가 적극 참여하겠다는 뜻을 표명했다.

국회에 설립법안이 계류된 국가교육위원회 설치를 촉구하는 내용도 담았다. 청년들은 청년특별위원회를 설치해 전국 청년네트워크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국가교육위원회에 청년·청소년·학생 대표가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선언한다.

이날 포럼에서는 평화교육단체 '피스모모' 문아영 대표가 청년들이 정책 결정에 참여할 수 있는 거버넌스 구축을 주제로 기조발제한다.

이어 각 참여단체 소속 청년 10인이 교육주체·교육과정 및 학제개편·진로 및 직업교육·교육불균형 및 구조적 불평등·지역사회와 돌봄 등을 주제로 발표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