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제주동물테마파크 주민 상생·환경영향평가 재심의 공방

등록 2019.07.16 13:16: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제주도의회 행조특위 동물테마파크 현장 방문

환경·정책 달라 영향평가 재심의 필요성 제기

반대 주민 버스·차량 막아서 실랑이 벌어져

【제주=뉴시스】강경태 기자 = 16일 오전 제주시 조천읍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장 내에서 제주도의회 행정특별사무조사 특별위원회 현장 방문 조사가 진행된 가운데 행조특위 소속 도의원들이 사업자 측의 설명을 듣고 있다. 2019.07.16. ktk2807@newsis.com

【제주=뉴시스】강경태 기자 = 16일 오전 제주시 조천읍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장 내에서 제주도의회 행정특별사무조사 특별위원회 현장 방문 조사가 진행된 가운데 행조특위 소속 도의원들이 사업자 측의 설명을 듣고 있다. 2019.07.16. [email protected]

【제주=뉴시스】강경태 기자 = 지역주민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는 제주동물테마파크에 대해 주민 상생 방안과 환경영향평가 재심의 등에 대한 공방이 벌어졌다.

제주지역 대규모 개발사업장 인허가 특혜 의혹을 조사하고 있는 제주특별자치도의회 행정사무조사 특별위원회(행조특위)는 16일 오전 제주시 조천읍 선흘리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장을 방문해 현장 조사를 진행했다.

이날 행정사무조사 현장조사에서는 지역 주민과의 상생 방안 마련 필요성과 환경영향평가 재심의 등이 쟁점으로 부각됐다.

조훈배 의원(더불어민주당·서귀포시 안덕면)은 “지역 주민들이 동물테마파크 조성사업에 우려를 나타내고 있으며, 일부 주민들은 거세게 반발하고 있다”며 “사업계획을 설명하며 앞으로 주민 상생 방안을 마련해 나가겠다고 했지만, 지역 상생 방안은 사업 초기 단계에서 만들어 주민과 공유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서정대 ㈜제주동물파크 총괄이사는 “사업을 재개하면서 주민들과 공감대를 형성하기 위해 노력을 기울여 많은 주민의 공감을 얻어 사업을 추진해 왔다”며 “하지만 지난해부터 일부 주민들을 중심으로 반대대책위원회가 새롭게 출범하면서 주민 상생 방안을 다시 세워야 하는 상황”이라고 답변했다.

이어 사업 승인 당시 통과한 환경영향평가 내용이 7년이 지났기 때문에 다시 심의를 받아야 한다는 의견도 제기됐다.

【제주=뉴시스】강경태 기자 = 16일 오전 제주시 조천읍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장 내에서 제주도의회 행정특별사무조사 특별위원회 현장 방문 조사가 진행된 가운데 서정대 ㈜제주동물테마파크 총괄이사가 설명하고 있다. 2019.07.16. ktk2807@newsis.com

【제주=뉴시스】강경태 기자 = 16일 오전 제주시 조천읍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장 내에서 제주도의회 행정특별사무조사 특별위원회 현장 방문 조사가 진행된 가운데 서정대 ㈜제주동물테마파크 총괄이사가 설명하고 있다. 2019.07.16. [email protected]

강성의 의원은 “7년 전에 환경영향평가를 받았기 때문에 사업계획서 내 지하수 취수 계획이 포함됐지만, 현재 정책으로 지하수 취수를 허가하는 사업은 전혀 없다”며 “앞선 환경영향평가 심의 때와 지금은 환경이나 정책이 바뀌었기 때문에 다시 심의 받아야 한다”고 꼬집었다.

이에 대해 서 총괄이사는 “사업 변경을 승인받으며 제주도 환경영향평가 심의위원에게 재심의 대상이 아니라는 의견을 들었으며, 현재 개발 공법 등이 상당히 발전했기 때문에 우려스러운 상황은 벌어지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제주동물테마파크는 선흘리 곶자왈 일대 약 58만㎡ 부지에 동물 관람 시설과 숙박시설, 동물병원 등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2007년 개발 사업을 승인받았지만, 재정난 등의 이유로 공사가 중단됐다가 2017년부터 다시 추진되고 있다.

특히 동물테마파크는 공사 중단 후 7년이 지나면 환경영향평가를 다시 받아야 하는 규정이 적용되기 전인 2017년 12월 공사를 6년 11개월 만에 재개해 논란을 일으켰다.

【제주=뉴시스】강경태 기자 = 16일 오전 제주시 조천읍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장 입구에서 사업 반대 측 주민들이 제주도의회 행정특별사무조사 특별위원회 현장 방문 조사에 참석한 제주도청 관계자가 탑승한 승합차를 막아서고 있다. 2019.07.16. ktk2807@newsis.com

【제주=뉴시스】강경태 기자 = 16일 오전 제주시 조천읍 제주동물테마파크 사업장 입구에서 사업 반대 측 주민들이 제주도의회 행정특별사무조사 특별위원회 현장 방문 조사에 참석한 제주도청 관계자가 탑승한 승합차를 막아서고 있다. 2019.07.16. [email protected]

이 가운데 제주도가 동물테마파크 환경영향평가 변경승인에 대한 심의를 조건부 통과시키자 지역 주민들의 반발이 확산됐다.

이날 동물테마파크 개발 사업을 반대하는 주민들은 사업장 입구에서 행조특위 소속 도의원이 탑승한 버스와 제주도 관계자가 타고 있는 승합차를 막아서 실랑이가 벌어지기도 했다.

한편 행조특위는 이날 오전 제주동물테마파크에 이어 서귀포시 표선면 성읍리 팜파스종합휴양관광단지, 오후에는 표선면 가시리 록인제주복합관광단지, 성산포 고성리 성산포해양관광단지 등 4곳을 방문했다.

행조특위는 이날을 시작으로 19일까지 사흘간 제주지역 17개 대규모 개발사업장에 대한 현장 방문을 실시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