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북교육청 또 특정업체 지원 논란

등록 2019.07.17 08: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안동=뉴시스】 경북교육청. 2019.07.17 (사진=뉴시스 DB)

【안동=뉴시스】 경북교육청. 2019.07.17 (사진=뉴시스 DB) 

【안동=뉴시스】류상현 기자 = 경북교육청이 경주와 포항지역 초, 중, 고 학생들의 개인용 지진 안전 보호 장비 구입 예산을 지원하면서 소규모 학교의 제품 선정 권한을 없애버려 특정업체를 위한 것이 아니냐는 논란에 다시 휩싸이고 있다.

경북교육청은 지난 5월 말 이 장비 구입과 관련한 공문을 보내면서 구매 단가를 '학생 1인당 2만5000원'으로 못 박아 이 단가를 가진 포항의 한 업체를 밀고 있다는 의혹을 받았다. 이같은 의혹이 불거지자 교육청은 지난 6월 4일 긴급으로 예산배정을 취소하고 학교에는 구입 절차를 증단하라고 통보했다. <뉴시스 6월 5일 보도>

그런데 경북교육청이 또 이와 관련해 다시 이 업체 지원 논란에 휘말리고 있다.

17일 경주와 포항지역 학교들에 따르면 경북교육청은 지난 달 말 다시 이들 학교에 공문을 보내, 장비 구입비가 1100만원 이하인 학교에 대해서는 지역교육지원청이 학교가 원하는 제품 유형에 대한 수요조사를 한 후 일괄구입해 학교에 배정하도록 했다.

학교 자체적으로 실정에 맞는 제품을 구입하도록 한 것이 아니라 지진모자, 방석형, 패드형 등 제품 '유형'만 선택해 교육청에 알려주면 교육지원청이 알아서 특정제품을 일괄구매해 학교로 보내주도록 한 것이다.

이와 달리 이전에 보낸 5월말 공문에는 학교가 제품선정위원회를 열어 자체적으로 제품을 구입하도록 했었다.

이에 대해 경북교육청은 "학교와 특정업체간의 유착의혹을 차단하기 위한 조치"라고 설명하고 있다.

그러나 이와 반대로 한 학교의 관계자는 "교육청이 특정업체의 제품을 일괄구매해 학교에 나눠주려한다는 소문이 벌써부터 나돌고 있다"고 말했다.

한 학교의 교사는 "안전 담당교사의 의견을 묻지 않고 일이 진행되기에 알아보니 행정실 직원이 '교육지원청이 알아서 사 주겠다고 하더라'고 해 놀랐다"며 "아이들의 키 차이가 매우 커 학년별로 다른 제품을 구입하려고 하는데 교육지원청이 이런 걸 무시하고 특정제품 한 가지로 구입해 학교에 나눠주면 쓸모 없는 것이 학교에 배정될 가능성이 많다"고 걱정했다.

또 한 학교의 한 교사는 "특혜논란이 일어나고 있는 제품은 길이가 65㎝나 돼 초등학교 저학년이 사용하기에 너무 크고 두 손으로 붙잡아야 하기 때문에 대피 때 행동이 자유롭지 못하다. 복잡한 복도에서 뛰거나 문턱을 넘을 때 넘어질 가능성이 많아 꺼리고 있는데 교육지원청에서 이 제품을 골라서 보내줄 것 같아 걱정"이라고 말했다.

경북교육청의 이같은 조치는 지진 위험에 대한 안이한 생각도 한 몫을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학교에서 제품선정위원회를 열어 제품을 구입하면 사흘 내에 가능하지만 교육지원청이 학교별 수요조사를 한 후 경쟁입찰을 할 경우 4~5주 정도가 걸리기 때문이다.

경북교육청이 이처럼 간단한 절차를 무시하고 시일을 끌면서 굳이 교육지원청에서 일괄구입토록 하면서 번거롭게 업무를 진행하고 있는 데에 의구심이 높아갈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한 학교 교사는 "학교는 하루빨리 제품을 구입해 언제 있을 지 모르는 지진에 대비해야 한다는 조바심이 있는데 경북교육청은 지난 3월에 제품구입비를 지원한다고 해 놓고 지금까지 무슨 이유에선지 자꾸 지연시키고 있다"며 "모든 것을 학교에 맡겼으면 벌써 끝났을 일을 특정업체를 위하지 않고는 이렇게 꾸물댈 이유가 없다"고 비난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