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수원시, 미디어센터 정상화 늑장 대응

등록 2019.07.17 18:00: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직원 집단 사직 사태 막지 못해 운영차질 불가피

수원시 파행 겪은뒤 뒤늦게 정상화 대책 내놔

【수원=뉴시스】박다예 기자= 경기 수원시청 전경.

【수원=뉴시스】박다예 기자= 경기 수원시청 전경.

【수원=뉴시스】 박다예 기자 = 시민 정책제안으로 출범해 거버넌스 모범사례로 꼽힌 경기 수원미디어센터가 재단 편입 뒤 파행으로 치달은 가운데 수원시가 센터 정상화를 위해 늑장대응에 나섰다.

17일 수원시와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 수원미디어센터 등에 따르면 시는 고유 정체성과 독립성을 잃고 파행으로 치달은 미디어센터를 위해 정상화 방안을 마련했다.

주요 내용은 ▲미디어센터 운영위원장 재단 이사로 선임 추진 ▲사무처장 중심 센터 업무 운영 ▲센터와 재단의 갈등요인 발생 시 담당 부서 중재 ▲중장기 발전방향 모색을 위한 미디어정책 설계 ▲시민 의견 수렴을 위한 학술토론회 개최 등이다.

먼저 수원시는 재단이 미디어센터 운영위원장을 이사회 이사로 선임하도록 추진하기로 했다. 이는 센터 심의·의결기구였던 운영위원회가 자문기구로 지위가 낮아지면서 정체성과 독립성 훼손이 우려돼 시가 약속한 센터 통폐합의 선결조건이었다.

수원시는 센터가 재단으로 편입한 뒤 손놓고 있다가 1년여 만인 지난달 재단에 공문을 보냈고, 이와 관련해 재단 측과 협의 중이다.

재단 이사장의 '센터 길들이기'를 방지하기 위해 센터 업무가 사무처장 중심으로 운영되도록 협조 요청도 했다. 일상적 업무는 이사장이 아닌 사무처장 전결 조치하는 등 이사장 개입을 최소화하기로 했다.

또 내년도 사업계획과 같은 주요 업무는 시 담당 부서와 협의를 우선하고, 재단과 갈등요인이 발생하면 시 행정이 나서서 중재하기로 했다.

이와 함께 센터 발전방향을 포함한 수원시 중장기 미디어정책을 설계하기 위해 '미디어환경 변화에 따른 수원시 미디어정책' 연구용역을 시정연구원에 맡기는 등 정책을 마련하고 있다. 시민의견 수렴을 위해 이르면 9월 시의회 주최, 시정연구원 주관으로 학술토론회를 연다.

센터의 재단 통폐합 결정 당시 TF팀의 권고사항인 독립청사 마련도 2021년 말 건물 준공을 목표로 진행 중이다.

수원시가 뒤늦게 수습에 나섰지만, 센터 파행 문제를 수면으로 끌어올린 구성원의 집단 사직 사태는 막지 못했다.

수원시는 재단 측과 협의해 센터 팀장과 팀장 직무대행 등 2명이 제출한 사직서를 한차례 반려하도록 했다. 다시 이들이 사직서를 제출해 팀장 직무대행은 이달 14일 퇴직했고, 팀장은 이달 31일자로 퇴직한다.

 재단은 이른 시일 내 센터장(3급)을 포함한 공석을 채우기 위해 직원 3명을 공개채용한다.

수원시 관계자는 "파행으로 치달은 미디어센터 문제를 원만하게 봉합하기 위해 대책을 실행 중이다"며 "서로 생채기를 내지 않고 효율적이고 효과적으로 문제를 풀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고 말했다.

수원미디어센터 관계자는 "미디어센터는 센터 직원이나 시 행정 그 누구의 것도 아니다. 정책을 제안한 시민들이 주인이다"며 "센터를 이용하는 시민의 의견을 수렴하는 구조를 만드는 게 중요하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