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與 일본특위, 조선·중앙 보도에 "친일 가짜뉴스…아베 기관지냐"

등록 2019.07.18 09:58:2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최재성 "국익 해치고 日 이롭게 하는 일부 세력 행위 중단해야"

한정애 "우리 내부에 일본 대변인 너무 많아…정론의 길 촉구"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 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최재성 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7.18.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1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 특별위원회 전체회의에서 최재성 위원장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7.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는 18일 일본 수출 규제와 관련한 조선일보와 중앙일보의 일본어판 기사에 대해 "아베 기관지"냐고 강하게 일갈했다.

최재성 위원장은 이날 오전 국회에서 전체회의를 열고 "국익을 해치고 일본을 의도적으로 이롭게 하는 일부 세력은 행위를 중단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최 위원장은 "출구를 잃어버린 아베 정부에게 불필요한 명분을 만들어주지 않길 부탁한다. 용납하기 어려운 행위"라며 "아베 정부의 경제 침략은 오래 전부터 논의돼 왔던 반증이다. 경제를 매개로 (한국에)통제 가능한 친일본 정권을 세우겠다는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일본은 경제 침략 이유에 대해 세 번이나 말을 바꾸면서 명분을 잃을 수밖에 없었던 건 아베식 관제 정치의 결정판"이라며 "아베노믹스 실패에 대한 면피와 자국민 무기력과 불만을 외부로 돌리려는 정한론에 사로잡혀 명분 없는 실책을 범했다"고 지적했다.

최 위원장은 우리 정부의 초기 대응에 대해서는 "촘촘하고 당당했다. 위기에서도 흔들리지 않고 차분하게 대응했고 정치적 문제를 경제 보복으로 끌고 오는 것은 안 된다고 일관되게 강조했다"면서 치켜세웠다.

그러면서 "일본은 26일 우리나라에 대한 화이트 국가 제외를 예고했다. 이는 반도체 3가지 부품 소재에 대한 수출 규제를 넘어서서 전면적으로 확대시키는 행위다. 일본은 국제 무역 질서를 무너뜨린 경제 전범국으로 기록되는 결과를 맞을 것"이라고 비판했다.

한정애 의원도 "일본 경제 침략에 대해 국민이 하나가 돼도 바쁜데 대한민국 내부에 일본 대변인이 너무 많은 것 같다"면서 "여야 없이 대한민국이 힘을 합쳐야 하는데 언론이 내부 분열을 부추기고 있다. 정론의 길을 가길 촉구한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김민석 위원 역시 "조선일보와 중앙일보는 아베 기관지냐. 개인청구권이 소멸됐다는 가짜뉴스 생산을 넘어서 일본 극우 입맛에 맞게 일본어판 제목을 다는 창피한 자태는 뭐냐"고 지적했다.

그는 "자기네 국민 앞에 내놓기 창피한 글을 내놓는 것이 매국이 아니면 무엇이 매국이냐. 역사왜곡, 경제침략 등 중차대한 순간에 아베 극우의 편을 드는 친일 가짜뉴스가 대한민국에 왜 필요한지 국민들은 궁금해 한다. 당사자들은 대답하길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앞서 조선일보는 지난 4일 ‘일본의 한국 투자 1년 새 마이너스 40%, 요즘 한국기업과 접촉도 꺼려’라는 기사를 ‘한국은 무슨 낯짝으로 일본에 투자를 기대하나’라는 제목으로, 지난 15일 ‘국채보상·동학운동 1세기 전으로 돌아간 듯한 청와대’ 기사를 ‘해결책 제시않고 국민 반일감정에 불붙인 청와대’로 제목을 바꿔 일본어판에 게재했다.

중앙일보의 경우 일본어로 게재한 ‘닥치고 반일이라는 우민화 정책’이라는 제목의 칼럼을 실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