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내년 3월부터 놀이중심 누리과정 적용…교사 자율성 늘린다

등록 2019.07.18 12:0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누리과정, 국가수준 공통 교육과정 명시

교육과정 세부내용 369개→59개로 축소

교사 업무 줄여 놀이형 교육 실행력 제고

【세종=뉴시스】이연희 기자= 지난 5월 '2019 개정 누리과정 마련을 위한 공청회'가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에서 열렸다. 정부는 누리과정의 성격을 국가수준 공통 교육과정으로 격상하고 놀이중심 교육을 강조했다. 2019.05.16. dyhlee@newsis.com

【세종=뉴시스】이연희 기자= 지난 5월 '2019 개정 누리과정 마련을 위한 공청회'가 서울 서대문구 이화여대에서  열렸다. 정부는 누리과정의 성격을 국가수준 공통 교육과정으로 격상하고 놀이중심 교육을 강조했다. 2019.05.16.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구무서 기자 = 그동안 보육·관리 중심 영유아 대상 공통과정이었던 누리과정이 앞으로 국가수준 공통 교육과정으로 격상돼 교육적 역할이 강조됐다. 교육과정으로 신설된 인재상과 교육목표에 '놀이'가 추가되면서 영유아의 전인적 발달을 도모하는 교육에 가치를 두게 되는 것이다.

이를 위해 교사들에게 보다 더 많은 자율성을 부여할 계획이다. 

교육부와 보건복지부는 18일 이러한 내용을 골자로 한 2019 개정 누리과정을 확정·발표했다.

개정 누리과정은 3~5세 영유아 대상 공통 교육과정이다. 문재인 정부에서 학생중심의 교육과정 개편을 국정과제로 삼은 이후 정부는 미래 핵심 역량을 반영한 유아교육 혁신방안을 논의해왔다.

내년 3월 적용되는 개정 누리과정은 누리과정 성격을 국가수준 공통 교육과정으로 명시했다. 누리과정에 '교육'을 명시해 인간상과 교육목표가 추가됐다.

누리과정에서 제시하는 인간상은 ▲건강한 사람 ▲자주적인 사람 ▲창의적인 사람 ▲감성이 풍부한 사람 ▲더불어 사는 사람 등이다.

이번 개정 누리과정 성격엔 유아 중심과 놀이 중심을 추구한다는 내용이 추가됐다. 누리과정의 목적에도 놀이를 통해 심신의 건강과 조화로운 발달이 포함됐다.

교육부는 "교사 주도 활동은 지양하고 유아가 충분한 놀이 경험을 통해 자율·창의성을 신장하고 전인적 발달과 행복을 추구할 수 있도록 했다"고 설명했다.

누리과정 목적 실현을 위한 목표로는 5가지가 제시됐다. 건강하고 안전한 생활습관 기르기, 스스로 해결하는 기초능력 기르기, 상상력과 창의력 기르기, 문화적 감수성 기르기, 사람과 자연을 존중하고 배려하며 소통하는 태도 기르기 등이다.

이를 위해 교육내용은 간략화하고 현장 자율성을 확대한다.

교육과정 영역은 기존처럼 ▲신체운동·건강 ▲의사소통 ▲사회관계 ▲예술경험 ▲자연탐구 등 5개를 유지하되 연령별 세부내용을 기존 369개에서 연령 통합 59개로 줄였다.

놀이중심·바깥놀이 등 개정 누리과정의 실행력을 높이기 위해 과다한 일일교육계획 작성을 경감하고 주제와 유아놀이를 일치시켜야 하는 부담감을 완화했다. 일일교육계획 작성 경감 방안은 현재 연구가 진행 중이며 오는 9~10월 중 현장에 안내될 예정이다.

정부는 개정 누리과정의 현장 안착을 위해 교사들에게 교육과정 해설서 및 현장지원자료를 보급하고 온라인 채널을 개설해 교육과정 실행에 대한 문의와 지원을 실시간으로 받도록 할 예정이다. 또한 원격 연수 15시간과 참여 중심 교사연수 8시간을 실시해 교사의 전문성을 다각도로 강화할 계획이다.

학부모들에게는 놀이가 최고의 배움이라는 홍보자료와 부모교육 자료를 배포해 학부모들의 놀이에 대한 인식을 높인다.

아울러 유치원과 어린이집의 실·내외 놀이공간을 재구성해 창의적 공간으로 혁신하기 위한 방안도 제시할 계획이다.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장관은 "2019 개정 누리과정은 우리 아이들이 놀면서도 성장하고 배울 수 있도록 내용을 구성해 유아교육의 혁신을 이끌 것"이라며 "이번 누리과정 개정안은 국가수준 공통 교육과정으로 3~5세 유아 모두에게 적용되는 만큼 유치원-어린이집 간의 격차 완화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박능후 보건복지부 장관은 "개정 누리과정이 현장에 잘 안착될 수 있도록 부모·교사·원장 등 모두의 노력을 당부 드린다"며 "이를 뒷받침하기 위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예정"이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