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은의 선제적 금리 인하…증시 활성화 이끌지 '주목'

등록 2019.07.18 11:06: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은, 기준금리 현행 1.75%에서 1.50%로 하향 조정

증권가, 위험자산 선호심리 높아져 수급 유입 기대

【서울=뉴시스】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18일 기준금리를 연 1.50%로 인하했다. (그래픽=전진우 기자) 618tue@newsis.com

【서울=뉴시스】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는 18일 기준금리를 연 1.50%로 인하했다. (그래픽=전진우 기자)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동현 기자 = 미국을 비롯한 주요국가의 기준금리 기조에 편승해 한국은행이 전격적으로 금리인하 방침을 밝힘에 따라 향후 주식시장에서 위험자산 선호 심리가 개선될 지 주목된다.  

한은 금융통화위원회는 18일 서울 중구 한은에서 통화정책방향 결정회의를 열고 기준금리를 현행 1.75%에서 1.50%로 0.25%포인트 내리기로 결정했다.

한은은 미중 무역분쟁 지속 등으로 글로벌 경기 둔화 우려가 커진 이후 미 연준이 금리 인하를 예고하자 선제적으로 금리 인하를 추진한 것으로 분석된다.

또 일본의 반도체·디스플레이 소재 규제로 인해 촉발된 한일 무역분쟁이 장기화될 가능성이 높고 경제성장률도 당초 예상치보다 낮아질 수 있다는 우려감 등도 한은의 금리 인하를 부추겼다는 의견이 나온다.

투자자들의 관심은 금리 인하가 국내 자본시장에 어떤 영향을 줄 수 있을 지 여부로 옮겨가고 있다.

예전과는 달리 최근에는 금리인하로 인한 증시 급등 현상은 나타나지 않는다는 것이 정설이지만 일부 종목에 한해서는 금리인하 효과가 바로 나타날 가능성도 있다.

증권가에서는 2012년7월 이후 한은이 금리를 내렸을 당시 바이오, 헬스케어, 통신, 화장품, 증권 등에서 금리 인하에 따른 주가 상승세를 보였다고 조언했다.

특히 금리인하에 따른 수혜주로 증권주와 배당주를 추천했다. 증권주는 채권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증권사가 채권 평가 이익이 늘어날 수 있다는 관측 아래 수혜주로 거론된다.

증권주는 미국의 금리 인하 가능성이 높아졌다는 소식이 알려진 지난 11일 급등하며 시장의 기대치가 높아지고 있다는 것을 보여줬다. 현재도 등락을 거듭하고 있는 모습이지만 전반적인 우상향 추세를 보여주고 있다. 

배당주는 금리인하 국면에서 이자수익이 줄어들지만 배당수익이 유지되거나 상승하면서 투자 매력이 높아져 투자자들의 관심을 받는 종목으로 분류된다.
 
다만 한은의 금리 인하에 따라 연 2.25~2.50%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미국과의 기준금리 차이가 1.0% 포인트 차이로 더 벌어지게 됐다는 점은 외국인 투자자들의 이탈을 가속화할 수 있는 원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금리 인하가 원·달러 환율 상승을 이끌면 원화 리스크를 피하기 위해 외국인 투자자들이 자금을 옮길 수 있어 국내 증시 변동성이 높아질 수 있기 때문이다.

박희정 키움증권 리서치센터장은 "한일무역분쟁 등 경제와 관련된 하방압력이 불거지고 있어서 한은이 선제적으로 금리를 인하한 것으로 보인다"며 "금리가 인하되면 환율이 오를 수 있어 외국인 수급에는 좋지 않은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