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홍영표 "선거법, 여야 합의 처리가 바람직…내주 가동해 논의 시작"(종합)

등록 2019.07.18 11:57:2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패스트트랙 지정된 선거법 토대로 협상 시작돼야"

"오늘 오후라도 간사들 만나 다음주 시작 협의"

"野, 열린 마음으로 선거법 개정 협상 임했으면"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추천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07.18.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으로 추천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1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07.1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임종명 한주홍 기자 = 선거제 개혁법안을 처리할 국회 정치개혁특별위원회(정개특위) 위원장을 맡게 된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전 원내대표는 18일 "선거법이야 말로 여야 간 합의로 처리하는 게 가장 바람직하다고 생각한다"며 다음 주부터 정개특위를 가동, 원만한 합의 도출을 위해 노력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홍 전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기자회견을 열고 "선거법 개정에 대한 당위성과 필요성, 이런 것을 공감하면서 패스트트랙으로 지정된 선거법 개정안을 놓고 실질적이고도 본격적인 여야 협상이 시작돼야 한다고 본다. 위원장으로서 여야가 합의할 수 있는 선거법을 만들기 위해 최선을 다 하겠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선거법 뿐 아니라 정당법, 정치자금법, 선거연령 하향 조정이라든지 중요한 사안들도 있기 때문에 다음 주부터라도 빨리 정개특위를 가동시켜서 본격적 논의를 시작했으면 하는 바람이다. 여야 간사들과 협의해서 다음 주 중에는 정개특위 회의 일정을 잡도록 하겠다"고 전했다.

홍 전 원내대표는 한국당이 빠른 시일 내 사법개혁특별위원회 위원장을 정하지 않더라도 정개특위를 먼저 가동하겠다는 입장을 확고히 했다. 그는 "오늘 오후라도 간사들과 만나겠다. 일단 다음주에 정개특위를 시작하는 것으로 협의해보겠다"고 말했다.

홍 전 원내대표는 "선거법과 관련해서는 작년부터 국회 내 논의가 시작됐지만 결국 여야 간 원만한 합의를 이끌어낼 수 없어 패스트트랙이라는 국회법 절차에 따라 지금 법안을 올려놓은 상태"라며 "제가 원내대표를 시작할 때부터 야당에서는 모든 국회 운영, 중요 입법, 정책과 예산까지 선거법 개정과 연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런 요구가 패스트트랙을 지정하는데 까지 작용한 것 같다"고 설명했다.

앞서 홍 전 원내대표가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을 것으로 거론됐었지만 당시 홍 전 원내대표는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 전 원내대표는 회견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결국 정개특위 위원장을 맡은 것에 관한 질문에 "사실 건강도 안 좋고 패스트트랙 지정 과정에서 여야 간 큰 진통을 겪었기 때문에 다른 분이 맡아서 좋은 결과를 냈으면 하는게 개인적 바람이었다"면서도 "당에서도 그렇고, (제가) 논의 내용을 잘 알고 있기 때문에 합의를 도출하는데 역할을 할 수 있지 않겠냐 말해줘서 하게 된 것 같다"고 답했다.

선거법 개혁에 앞장서고 정개특위 위원장까지 맡았던 정의당에서는 정개특위 시한인 다음달 말까지 선거법 개정안을 처리해야 한다며 민주당을 촉구하는 상황이다.

홍 전 원내대표는 이에 "선거법은 무작정 기한을 연장할 수 없는 문제가 있다. 8월 말로 시한을 정하진 않겠지만 지금부터라도 한국당이나 다른 당들이 선거법 개정 협상에 임했으면 한다"며 "어떻게 보면 지금까지는 현행 선거법을 절대로 고칠 수 없다는 주장 때문에 진전이 없었는데, 조금 더 열린 마음으로 또 한국정치를 근본적으로 바꾸기 위해 필요한 선거법 개정이기 때문에 진정성을 갖고 대화에 응해주면 좋겠다. 우선은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