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황교안 "한일 정상, 톱다운 해결 필요…민관정 협의위 제안"

등록 2019.07.18 17:32: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황교안, 文대통령·5당대표 청와대 회동 참석

"일본에 맞서려면 경제정책 대전환 필요"

"책임행정 실종…외교안보라인 경질해야"

"與, 적폐청산 내로남불…협치 잘 되겠나"

"국민 힘 모아야…민관정 협의위 설치 제안"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청와대 인왕실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 문제와 관련해 '정당 대표 초청 대화'를 하고 있다. 2019.07.18.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청와대 인왕실에서 일본의 수출 규제 문제와 관련해 '정당 대표 초청 대화'를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준호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는 18일 일본정부의 경제보복으로 악화된 한·일 문제를 풀기 위한 해법으로 "조속히 한·일 정상회담을 추진해서 양국 정상이 마주 앉으셔야 한다"고 제안했다.

황 대표는 이날 청와대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마련한 여야 5당 대표 초청 회동에서 "지금 정부가 별다른 대책 없이 말로 국민 감정에 호소하고 있으나 말과 감정만으로는 문제를 해결할 수 없다"며 이 같이 말했다.

황 대표는 "많은 현장에 있는 경제인·상공인들은 반드시 일본의 보복조치를 막아달라고 간절한 호소를 하셨다"며 "전문가들은 이것이 계속 진행된다면 돌이킬 수 없는 피해가 발생할 것이라고 우려하면서 하루속히 이 문제를 해결해야 되는데 답은 외교적 해결에 있다는 이야기를 공통적으로 하셨다"고 전했다.

그는 "결국 가장 핵심적인 것은 양국 정상 간에 해결하셔야 한다"며 "대통령이 어려우시더라도 톱다운 방식으로 하셔야 하지 않나 생각한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대일특사도 서둘러야 한다"며 "사태를 원만히 풀기 위해서는 미국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 대통령께서 미국이 우리 입장을 지지할 수 있도록 대미 고위급 특사 파견 등 적극적인 조치가 필요할 것이라 생각한다"고 했다.

일본 정부를 향해선 "양국관계를 파탄으로 끌고 갈 수 있는 경제보복 조치를 하는 점에 대해서는 대단히 잘못된 것이라고 생각하고 준엄하게 성토한다"며 "지금이라도 일본 정부가 잘못된 조치를 철회해야 한다"고 언급했다.

황 대표는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로 경제의 취약한 단면이 드러난 만큼 "경제정책의 대전환이 필요하다"면서 문재인 정권의 핵심 국정기조인 소득주도성장 정책 폐기를 촉구했다.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여야 5당 대표 초청 대화'에 앞서 환담하고 있다. 2019.07.18.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여야 5당 대표 초청 대화'에 앞서 환담하고 있다. 2019.07.18. [email protected]

그는"경제 현장에서는 정부의 소득주도성장 정책에 대해 많은 부작용을 우려하고 있다"며 "자영업자, 중소기업, 시장에 있는 많은 분들이 경제정책 전환을 요구한다. 이렇게 해선 안 된다, 못살겠다, 아주 안타까운 이야기들을 호소하셨다. 어떤 분들은 울기도 하셨다"고 전했다.

 그러면서 "우리가 일본과 보다 더 당당히 맞서기 위해서는 경제의 펀더멘털이 더 튼튼해져야 한다"며 "부품소재 산업 경쟁력을 높이려면 과감한 규제개혁과 금융혁신이 필요하다. 노동개혁은 말할 것도 없다. 이제는 감히 일본이 경제보복을 꿈도 꾸지 못하도록 경제정책의 대전환을 결단해달라"고 촉구했다.

이와 함께 "책임행정이 실종된 상황이다. 외교라인 누구도 일본 경제보복을 예측하지 못했다"며 "대통령께서 외교안보라인을 엄중히 문책하고 경질하시는 것이 국민을 안심시키는 길일 것이라고 생각한다"고 밝혔다.

이어 "지금 대통령께서 야당과 다툴 때가 아니라고 생각한다. 위기에 맞서려면 협치가 중요하다"며 "우리 당은 위기 극복에 초당적으로 협력할 생각을 갖고 있지만 여당·정부는 적폐청산하면서 내로남불이 끊이질 않고 있다. 과연 협치가 잘 되겠는가. 대통령이 잘 돌아보시고 야당과 진정한 협치가 되도록 힘써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그는 "지금 이 상황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국익과 국민을 최우선에 두고 힘을 모아야 한다"며 "정부, 국회가 모두 참여하는 민관정 협의위원회 설치를 제안드린다"면서 최대한 협력할 뜻을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