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황교안 "경제정책 대전환 촉구…文, 큰 틀에서 동의했다 생각"

등록 2019.07.18 22:40:5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文, 최저임금·근로시간 문제에 대해 공감한 부분 있어"

"한일정상회담, 대일·대미특사 촉구…文, 공감 표해"

文 "공동발표문에 추경 넣자"…黃 "섣부른 발표 부적절"

"대통령과 1대 1로 만나야…(단독회담) 필요하면 요청"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을 끝낸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회동 결과에 대해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07.18.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을 끝낸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회동 결과에 대해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승주 기자 =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가 18일 "문재인 대통령에게 소득주도성장(소주성) 폐기와 경제정책 대전환을 결단할 것을 요청했다"며 "국가경제 펀더멘털(경제 기초 여건)을 강화하기 위해 노력하기로 합의하면서 경제정책 대전환을 하자는 제 주장에 문 대통령도 큰 틀에서 동의해 준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이날 대통령-5당 대표 회동이 끝난 뒤 국회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궁극적으로 일본을 이기는 최선의 정공법은 일본이 다시는 이런 도발을 엄두도 내지 못하도록 우리 경제를 튼튼히 만드는 일이라고 강조하며 문 대통령의 결단을 강력 요청했다"고 전했다.

이어 "오늘의 위기상황 타결을 위한 우리 당의 고민과 해법을 충분히 설명 드리고 왔다"며 "공동발표문에 나와 있는 세 번째 항목 내용이 그 부분이다"라고 설명했다.

황 대표가 말하는 공동합의문 내용은 "정부와 여야는 일본의 경제보복 대응에 초당적으로 협력하고 우리 경제에 대한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노력하며, 국가경제 펀더멘털 및 소재·부품·장비산업의 경쟁력 강화에 함께 노력한다"는 부분이다.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에 대해서는 "대화와 외교적 노력으로 풀어야 한다, 그렇게 하기 위해 조속히 양국 정상이 마주 앉을 것을 거듭 요청했다"며 "그래서 한일정상회담을 요청했다"고 말했다.

이어 "우리 기업들의 손실과 경제에 닥칠 후폭풍을 반드시 막아야 하기 때문에 서둘러 특사를 파견할 것도 대통령께 요청했다"며 "한일정상회담과 대일·대미특사 얘기를 했다. 이에 문 대통령도 공감을 표하고 실질적인 대책을 마련하겠다고 했다"고 전했다.

또 "민관정 협력위원회 구성을 제안했고, 여러 당 대표들께서도 이 부분에 공감을 표시했다"며 "공동발표문에 포함된 것과 같이 범국가적 차원의 대응을 위한 비상협력기구를 설치해 운영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황 대표는 "무능하고 무책임한 외교·안보라인의 책임을 물어 즉각 경질할 것을 요청했다"며 "경제정책 개선안과 튼튼한 외교안보 재정립을 위한 안보라인 교체를 반드시 관철시키도록 노력하겠다"고 했다.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을 끝낸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회동 결과에 대해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07.18.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문재인 대통령과 5당 대표 회동을 끝낸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가 18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회동 결과에 대해서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2019.07.18.
 [email protected]


이후 기자들이 경제정책 대전환 요구가 일정 부분 반영됐다고 보는지 묻자 "제가 필요성을 얘기했고 그런 것이 합의문에서도 발표됐다"며 "국가경제의 펀더멘털 강화를 위해 함께 노력한다는 취지가 그렇게 반영된 것이다"라고 재차 강조했다.

이에 정책전환 관련 대통령이 직접 답한 부분이 있었는지 다시 묻자 "자세한 얘기를 서로 주고받는 상황은 아니었다"며 "저는 자세히 말씀 드렸고 (문 대통령이) 공감한 부분도 있다. 소주성 범위에 대해 가령 최저임금과 근로시간 논의 외에도 더 있다는 말씀을 하셨다. 그러나 제가 말한 최저임금과 근로시간 문제 특히 최저임금에 대해선 공감한 부분이 있었다"고 답했다.

심상정 정의당 대표는 브리핑에서 노동정책과 소주성 부분에서 상당한 공방이 있었다고 말했다고 하자 "말씀드렸듯이 문 대통령은 소주성의 범위를 넓게 말씀했다. 그 부분이 쟁점이 된 것은 아니다"라고 일축했다.

그는 이어 "저는 소주성의 예를 최저임금의 급속한 인상과 근로시간의 과도한 단축 등을 든 것이고, 문 대통령은 그 외에도 소주성의 내용들이 더 있다고 얘기하셨다. 가령 의료보험 등이 지출을 줄이는 것이니까 그런 것도 한 아이템이라는 얘기도 나눴다"고 덧붙였다.

특사 파견과 관련 구체적 인물이 거론됐는지에는 "저는 애기하지 않았는데 다른 대표들이 이낙연 국무총리를 포함 몇 분의 이름을 거명하기도 했다. 하지만 결정된 것은 물론 아니다"라고 답했다. 이와 관련 문 대통령은 언급 안했는지 묻자 "'외교적 노력'이란 포괄적 얘기만 했고 특정인을 거명하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국방과 외교라인 관련 대화가 오갈 때 대통령 반응은 어땠는지에는 "듣기만 하신 것으로 기억된다"고 했다.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18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정당 대표 초청 대화'에서 여야 대표들이 문재인 대통령을 기다리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심상정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2019.07.18.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18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정당 대표 초청 대화'에서 여야 대표들이 문재인 대통령을 기다리고 있다. 왼쪽부터 정의당 심상정 대표,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민주평화당 정동영 대표. 2019.07.18. [email protected]


윤석열 검찰총장 임명에 대해서는 "저는 대통령이 야당과 지금 싸울 때가 아니다. 협치로 국가적 위기를 헤쳐 나가야 할 때라고 얘기했다"며 "그런데 오늘 이 회담을 하기 직전 우리 당이 계속 문제를 제기하는데도 임명을 하니 협치가 나올 수 있는 것이냐고 말씀드렸다"고 말했다.

패스트트랙(신속안건처리) 상황에 대해 대통령의 사과나 유감표명을 요구하지는 않았는지에는 "그 부분의 사과를 요구한 것은 없었다. 이번 회담은 경제 문제에 집중했었다"고 전했다.

가장 이견이 컸던 부분에 대해서는 추가경정예산(추경)을 꼽았다. 황 대표는 "문 대통령은 추경에 관한 이야기를 공동발표문에 넣자는 생각이 강했다"며 "하지만 저는 충분한 논의도 되지 않았고 추경의 범위나 대상 등 협의해야 할 부분이 많이 남아있는데 섣불리 발표하는 것은 적절치 않다고 판단했다"고 거부 이유를 설명했다.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열린 '정당 대표 초청 대화'를 마친 후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2019.07.18.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청와대 본관 인왕실에서 열린 '정당 대표 초청 대화'를 마친 후 자유한국당 황교안 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2019.07.18. [email protected]

오늘 회담에 대해서는 "5당 대표가 만나 얘기하다보니 준비한 것도 다 얘기 못했다"며 "깊이 있고 실질적 대화가 이뤄지려면 제 1야당 대표가 대통령과 1대 1로 만나 논의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강조했다.

추후로 대통령과 단독회담을 요구할 계획이 있는지에는 "필요하다면 요청해야겠지"라고 답했다. 향후 대통령과 여야 대표가 상시로 만나는 것에 대해서는 "하나의 바람으로 얘기했다"고 답했다.

회담이 끝난 뒤 문 대통령과 황 대표가 따로 만나 이야기를 나눈 것과 관련 "그냥 잠깐 나눈 이야기로 이해해 달라"고 했다. 사실상 단독 회동은 없었는지 묻자 "네 없었다"며 "그런 것을 넘어 대국적 차원의 회담을 제가 제기한 것이고 그렇게 진행됐다. 여기에 다른 조건 같은 것은 붙이지 않았다"고 부인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