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日여행불매 확산…사가현 "한국편 어려운 상황" 토로

등록 2019.07.22 13: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야마구치 요시노리(山口祥義) 일본 사가(佐賀)현 지사가 지난 19일 사가현청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그는 이날 브리핑에서 한일관계 악화로 사가공항의 한국편 운항이 어렵다고 밝혔다. (사진출처: 사가TV 영상 캡쳐)2019.07.22.

야마구치 요시노리(山口祥義) 일본 사가(佐賀)현 지사가 지난 19일 사가현청에서 정례 브리핑을 하고 있다. 그는 이날 브리핑에서 한일관계 악화로 사가공항의 한국편 운항이 어렵다고 밝혔다. (사진출처: 사가TV 영상 캡쳐)2019.07.22.

【서울=뉴시스】김혜경 기자 = 일본 제품에 대한 불매운동에 이어 일본 여행 거부 움직임이 확산하면서 일본 지방도시를 중심으로한 관광업계가 직격탄을 맞고 있다. 

일본 규슈(九州) 사가(佐賀)현의 지사는 최근 한일관계 악화 이후 사가공항을 오가는 한국 노선에 대해 "(현상 유지가) 어려운 상황"이라고 어려움을 토로한 것으로 알려졌다.

니혼게이자이신문 및 아사히신문 등에 따르면, 야마구치 요시노리(山口祥義) 지사는 지난 19일 기자회견에서 "한국편은 (사가공항 해외 노선에서) 매우 큰 것으로 돼 있지만, 솔직히 말해 현재 어려운 상황이다"라고 말했다.

야마구치 지사는 한국의 저가항공인(LCC) 티웨이항공이 사가공항에 정기 운항하고 있는 노선 2개(서울편·부산편)의 운항 감소 및 중단 등을 검토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결정하는 것은 상대편이지만, 교섭을 통해 피해를 최소화할 것"이라고 했다.

사가공항이 운영하는 해외 노선은 현재 서울과 부산, 중국 상하이(上海), 대만 타이베이(台北) 등 4개 노선이다. 이 가운데 서울편은 2018년도 탑승자가 12만 5104명으로, 사가공항의 해외 노선의 50% 이상을 차지했다. 지난해 12월 취항한 부산편도 포함해 한국편 탑승자의 90%는 한국인 승객으로 알려졌다. 

그러나 서울편의 2019년 4~6월의 평균 탑승률은 70.6%로 전년도 평균 탑승률보다 8% 하락했다. 일본의 수출규제가 시작된 7월에는 더 하락할 것으로 전망되고 있다.

사가공항 관계자는 "원래 한국경제 침체로 이용자가 주춤하던 차에 이번 일(수출규제)이 터졌다"며 "티웨이항공 측은 일본 전체 노선을 재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는데, 사가현 노선 축소도 선택지에 있다고 들었다"라고 말했다.

사가현을 찾는 한국인이 줄어들면서 숙박업계에 대한 여파도 확산하고 있다.  사가현 관광과 담당자는 "7월 들어 한국인 단체손님의 취소 사례가 잇따르고 있다"며 "기업체에서 보내주는 연수 행선지도 일본에서 다른 나라로 바꾸고 있는 것 같다"고 어려움을 토로했다.

또 "지금까지도 (한일 간) 감정적인 대립은 있었으며, 일시적으로 수요가 침체하는 경우도 있었지만, 이번에는 삼성 관련 기업 등 한국 경제에 영향이 커서 그런지 분위기가 좀 다르다"고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