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기자수첩]평화당 分黨 위기, 그들만의 전쟁

등록 2019.07.23 10:42:4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기자수첩]평화당 分黨 위기, 그들만의 전쟁



【서울=뉴시스】임종명 기자 = 최근 민주평화당이 자강(自强)파와 제3지대파로 나뉜 채 격한 공방을 주고 받고 있다. 시작은 기싸움 정도로 보였고 갈등도 봉합될 줄 알았다. 그러나 시간이 갈수록 골은 깊어졌고 점차 돌이킬 수 없는, 소위 루비콘강을 건넌 상황에 이르렀다.

초기에는 당내 회의 중 상대를 겨눈 뼈있는 말들이 오가는 정도였다. 그러나 현 시점에는 제3지대파가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 연대'를 출범하고, 정 대표를 비롯한 당권파가 대안정치 인사들을 향한 각종 징계를 예고하는 등 사실상 분당(分黨) 열차에 올랐다.

지난해 8월 전당대회로 정동영 대표 체제가 출범하면서부터 여러 갈등 요소들이 누적된 결과다. '당 어르신'으로 통하는 정대철 상임고문이 중재에 나서봤지만 해소되지 않았고 갈등은 이어지고 있다.

결국은 정 대표 체제로는 내년 총선을 치르기 어렵다고 판단한 세력들과 정당한 당권을 고수하겠다는 정 대표 측이 맞서는 것으로 축약할 수 있다.

안타깝게도 이 심각한 당내 전쟁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의 통합 때처럼 정계에서 큰 관심을 끌지는 못하고 있다. 어찌보면 외로운, 그들만의 전쟁인 셈이다.

내부에서만 시끄러운 그 소용돌이 속에서 답답함을 드러내지도 못 하고 상황을 지켜보며 가슴 졸이는 이들이 있다. 바로 평화당 중앙당 당직자들이다.

이들은 지난해 2월 창당부터 현재까지 평화당 내 보이지 않는 곳곳에서 활약 중이다. 중앙당 조직은 ▲홍보 ▲조직 ▲정책 ▲공보 ▲총무 ▲당대표비서실 ▲원내행정실 ▲정치연수·여성국 등 8개국으로 구성돼있다. 약 30명 정도다.

통상 간사-차장-부장-국장급으로 구분된다. 이중 간사급은 7명 정도, 나머지는 차·부·국장급이다. 윗선으로 갈수록 정동영 대표의 측근으로 분류되는 인물들이 많이 포진돼있다.

때문에 당직자들 사이에서도 대표 라인이 아닌 인사들은 불안감이 더 크다. 당의 규모가 작아지면 조정 대상에 먼저 이름을 올릴 것이 예상되기 때문이다.

평화당 당직자들 중에는 국민의당 때부터 활동을 이어온 사람들도 있다. 이들에겐 바른미래당 창당 후 휘몰아쳤던 구조조정 바람, 이 사례도 불안을 증폭시키는 근거로 작용한다.

바른미래당은 지난해 8월 중앙당 사무처 인사 조정계획을 발표, 시행한 바 있다. 두 당이 합치면서 당직자 수가 200여명까지 늘어나자 이를 100여명까지 줄이기로 한 것이다. 계약직 당직자 70여명과는 계약을 종료하고, 정규직 당직자에게는 명예퇴직이란 이름으로 스스로 물러날 것을 권한 것으로 알려진다.

당시 당직자들의 반발이 거셌다. 바른정당 출신 당직자들은 당 지도부의 행보를 비판하기도 했다. 결국 17명 정도는 당을 떠나기로 결심하면서 나머지 바른정당 당직자들에게 희생을 강요하지 않을 것과 계약 해지 통보를 받은 계약직 당직자에 대한 정당한 보상, 향후 인사 평가에 있어 객관적 기준을 만들 것 등을 요구했다.

이러한 문제가 비교적 크게 다뤄지지 않은 것은 국민의당과 바른정당 내 당직자들의 노동조합이 설립돼있기 때문이었다고 한다. 양측 노조 관계자들은 각 당 대표 또는 사무총장에게 구조조정의 불합리함을 고하거나 노동자들의 권리를 지키기 위한 요구를 전했다는 설명이다.

그러나, 평화당은 여야 5당 중 유일하게 노조가 없는 정당이다. 지난해 한 차례 노조 설립 시도가 있었으나 내부 사정에 의해 무산됐다.

이번 당권파와 제3지대파의 전쟁이 어떤 결과로 이어질지는 예단하기 어려우나, 연쇄 탈당 내지 분당 사태로 귀결된다면 평화당 당직자들의 신분 보장만 불투명해진다.

민생·평화·민주·개혁·평등을 창당 정신으로 꼽고 전국 곳곳과 노동 현장을 오가며 사회적 약자의 불안이 담긴 목소리를 청취해온 평화당 의원들이 거꾸로 창당 때부터 헌신해 온 당직자들에게 불안을 안기는 모양새다.

당권파와 제3지대파는 어느 쪽도 확실한 대안을 내놓지는 못하고 있다. 서로 불신하고, 상대의 변화만을 요구한다. 이들은 기존의 기득권 양당제를 탈피해야 대한민국의 정치 발전을 꾀할 수 있다는 점을 줄곧 강조해왔다. 그러나 국민의당 출범으로 다당제가 실현된 20대 국회는 역대 최악의 국회로 기록되고 있다.

20대 국회가 열린 2016년 5월30일부터 지난달 초까지 법안·예산안·결의안 등 의안 처리율은 29.22% 수준에 그쳤다고한다. 임기 만료가 1년이 채 남지 않은 점을 감안하더라도 종전 최악의 국회로 불렸던 19대 국회(42.82%)보다도 의안 처리율이 현저히 낮다. 일각에선 오히려 양당제 때 의안처리율이 높았고 국회의 개점휴업도 잦지 않았음을 지적하며 한국형 다당제의 실패를 거론하기도 한다.

지금은 서로를 향한 공세를 격화시킬 것이 아니라 스스로가 주장하는 제3지대가 어떤 의미에서 대한민국 정치에 필요한지 근본부터 되짚어 봐야할 시점이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