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울산 지자체, 일본 '경제보복'에 교류 취소…민간도 불매운동 확산

등록 2019.07.23 16:46: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울산=뉴시스】 박수지 기자 = 울산 동구의 한 미용실에 일본 불매운동 관련 문구가 부착돼 있다. 2019.07.23. parksj@newsis.com

【울산=뉴시스】 박수지 기자 = 울산 동구의 한 미용실에 일본 불매운동 관련 문구가 부착돼 있다. 2019.07.23. [email protected]


【울산=뉴시스】유재형 박수지 기자 = 강제징용 손해배상 판결에 따른 일본의 대한(對韓) 수출 규제 조치에 따른 반발로 울산지역 지자체의 일본 우호도시 방문 취소와 민간의 일본제품 불매운동이 잇따르고 있다.
 
울산시 중구는 오는 7월31일부터 8월3일까지 3박4일 일정으로 일본 나가하마와 나가오카시를 방문하려던 계획을 취소했다고 23일 밝혔다.
 
최근 일본 정부가 첨단 소재 3개 품목에 대해 한국수출 규제를 강화한 데 이어 한국을 화이트리스트에서 제외하고, 규제 품목을 확대하기로 하면서 국민적 반발이 높아진데 따른 결정이다.
 
당초 박태완 청장과 이상찬 주민자치국장 등 7명은 이들 일본의 도시들을 둘러보며 일본의 도시재생사업과 축제 등을 벤치마킹하고, 국제우호협력도시 확대를 추진할 계획이었다.
 
중구는 교류사업비와 여비 등 2023만원을 예산을 잡아놓은 상태였다. 현재 여행사측과 위약금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
 
남구문화원도 오는 10월 예정된 일본 아바시리시와 민간 작품교류전을 개최할 지를 고민 중이다.
 
앞서 지난 9일 울주군은 일본의 수출규제에 항의하는 뜻으로 7월 11일부터 14일까지 나흘 일정으로 예정됐던 일본 체육시설 견학을 취소한 바 있다.
 
군은 체육단체간 국제 교류사업의 하나로 체육가맹단체 관계자와 공무원 등 50여 명이 일본(훗카이도) 치토세 스포츠센터 등 시설 3곳을 방문할 계획이었다.

또 군은 오는 8월 3일과 4일 열릴 예정인 쓰시마시 이즈하라 축제에도 불참하기로 결정했다.
 
시교육청은 다음달 6일부터 9일까지 일본으로 진행될 예정이었던 재난방재 국외연수를 잠정 연기했다.
 
모집 인원 미달이 표면적 이유지만, 일본 제품과 여행 불매 운동이 확산되고 있는 시점에서 국외연수를 강행할 수 없다는 것이 시교육청 입장이다. 
 
민간에서는 일본의 대한(對韓) 수출 규제 조치에 대한 반발로 일본제품 불매운동으로 이어지고 있다.
 
동구의 한 미용실은 일본 여행을 취소한 고객들을 대상으로 무료 미용 서비스를 제공하는 이벤트를 벌이고 있다.
 
미용실 대표 권경화(50·여)씨는 "적지 않은 취소 수수료를 감당하면서까지 일본여행 취소를 결심한 시민들을 조금이나마 위로하고 싶어 이 같은 이벤트를 계획했다"며 "벌써 2명이나 이벤트 참여를 위해 예약한 상태고, 멀리서 일부러 찾아오는 손님도 있다"고 말했다. 
 
이 외에 지역 슈퍼마켓에서도 일본산 맥주와 담배를 반품처리 하는 등 불매운동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는 게 지역 상인들의 설명이다. 
 
적폐청산 시민연대도 일본 아베 정부가 반도체부품에 대한 규제를 시작한 지난 4일부터 롯데백화점 울산점, 울산시청, 현대자동차정문에서 일본제품 불매운동을 벌이고 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