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민주당·금융당국 "日 금융보복 가능성 상당히 낮아"

등록 2019.08.01 11:12:3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김병욱, '日 금융자금의 회수 가능성 및 파급영향 점검 긴급 좌담회'

"일본계 철수해도 대체 가능성 있고 국내 저축은행 유동성도 풍부"

금융계 "대부업·저축은행 업계, 직간접적 영향 받을 가능성은 낮아"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민주당 김병욱 의원실 주최로 열린 '일본 금융자금의 회수 가능성 및 파급영향 점검 긴급 좌담회'에서 김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2019.08.01.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1일 서울 여의도 국회 의원회관에서 민주당 김병욱 의원실 주최로 열린 '일본 금융자금의 회수 가능성 및 파급영향 점검 긴급 좌담회'에서 김 의원이 인사말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재은 기자 = 더불어민주당과 금융당국은 일본이 경제보복 조치를 금융분야로 확대할 가능성은 낮다고 진단했다.

민주당 정무위원회 소속 김병욱 의원은 1일 국회의원회관에서 '일본 금융자금의 회수 가능성 및 파급영향 점검 긴급 좌담회'를 개최했다.

좌담회는 최재성 민주당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 위원장과 금융전문가, 금융업권, 금감원이 참석했다.

김 의원은 "일본이 한 번도 금융 부문에 대한 규제를 언급한 적이 없는 상황에서 스스로 이슈화시키고, 우리의 상황을 불리한 쪽으로 해석해 노출시키고 국민들에게 과도한 불안감을 안겨주는 상황에서 실체가 없는 불안을 해소하기 위해 개최한다"고 설명했다.

김 의원에 따르면 최근 정치권 일각에서 국내에 있는 일본계자금을 회수하면 기업과 개인들이 타격을 받을 수 있다는 논리가 퍼져 금융소비자들의 불안이 커지고 있는 상황이다.

김 의원은 "과거 IMF와 달리 현재는 국내 외화유동성 자체가 충분하고, 일본계 저출은행과 대부업계가 있지만 실질적으로 그들이 영업하는 자금은 국내에서 조달하는 걸로 알고 있다. 설령 일본계가 철수한다고 해도 대체 가능성이 있고 국내 저축은행 유동성도 상당히 풍부하다"고 전망했다.

이어 "이런 면에서 일본의 경제보복에 이은 금융보복이 일어날 가능성은 상당히 낮다. 현재로서는 거의 없다고 판단한다"면서 "있지도 않은 위기를 확대 과장 재생산해서 금융소비자들의 위기감을 불어넣는 것은 일본이 원하고 바라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임승보 한국대부금융협회장도 "대부업계 중 일본계 금융회사는 19개 정도다. 대부자산은 약 9.7조 정도로 전체 17조 중 38%정도를 점한다"면서 "대부업계의 경우 영업자금 대부분을 국내에서 조달하고 있고 차입규모도 크지 않다. 그래서 대부업에 영향을 끼칠 가능성은 거의 없다"고 관측했다.

하은수 저축은행중앙회 전무 역시 "79개 저축은행 모두 합하여 일본 차입금이 하나도 없다.  저축은행 업계에서 국민들에게 대출해주는 재원 대부분은 대한민국 국민 예금을 근거로 하고 있다"며 "일본과의 경제마찰로 인해 업계가 직간접적으로 영향 받을 가능성은 낮다고 본다"고 밝혔다.

손주형 금융위원회 금융정책과장은 "일본계 저축은행은 한국에 들어올 때 납입한 자본금 외에 차입금은 없다. 자본금 감소는 금융위 승인을 받아야하고 제3자 매각도 대주주 변경 승인 절차가 있어서 당국의 심사와 통제가 가능한 부분"이라며 "만에 하나 일본계 대부업체와 저축은행이 이유 없이 대출을 중단하거나 철수한다면 일본이라는 금융회사를 믿지 못하는 낙인효과가 있어 쉽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