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서울시 "행안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반대, 납득하기 어려워"(종합)

등록 2019.08.08 12:03:4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진희선 서울시 행정2부시장, 긴급브리핑 열고 입장발표

박원순 서울시장 진영 장관에 면담요청…일정 아직미정

"행안부의 의견 경청하고 사실상 대부분의 요구를 수용"

"정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해 사업 차질 없이 추진하겠다"

【서울=뉴시스】박미소 수습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새로운 광화문광장에 대한 기본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2019.01.21.  misocamera@newsis.com

【서울=뉴시스】박미소 수습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21일 오전 서울 중구 서울시청 브리핑룸에서 새로운 광화문광장에 대한 기본방향을 설명하고 있다. 2019.01.2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배민욱 윤슬기 기자 = 행정안전부(행안부)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과 관련해 '일정을 늦춰달라'며 공식적으로 제동을 건 것과 관련, 서울시는 8일 "납득하기 어렵다"고 밝혔다.

박원순 서울시장은 이와 관련해 진영 행안부 장관에게 면담을 요청한 것으로 알려졌다.

진희선 서울시 행정2부시장은 이날 오전 서울시청에서 긴급브리핑을 열고 "시는 최선을 다해 행안부의 의견을 경청하고 사실상 대부분의 요구를 수용해 실무적인 반영이 이뤄졌다"며 "행안부가 공문까지 보내서 반대하는 이유를 납득하기 어려운 상황"이라고 말했다.

진 부시장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은 노무현 정부때부터 활발하게 추진해온 사업이고 문재인 대통령이 후보시절부터 공약사업으로 추진해온 100대 국정과제"라며 "서울시와 중앙정부의 공동사업이다. 문 대통령은 후보시절 박원순 서울시장과 함께 광장을 걸으면서 광화문 대통령 시절을 열겠다고 했다"고 설명했다.

진 부시장은 "지난 1월 국제설계 공모 당선작을 발표했고 행안부와 성공적인 광화문광장 조성에 대해 협력하기로 약속했다. 이후 행안부와 지속적인 협의를 이어오고 3~5월에는 큰 틀에서 합의를 했다"며 "5~7월에 10여차례 협의를 했다. 청사가 제기능을 하도록 행안부 요구사항을 수용한 상황"이라고 말했다.

그는 "저촉되는 부지에 대해선 부지시설 결정 변경과 저촉건물 이전 설치 요구 등을 반영하기로 했다"며 "광화문광장은 600년간 이어져온 역사공간이자 조선시대부터 지금까지 3·1운동, 4·19 혁명, 6월 민주화항쟁 등 국가의 주인이 국민임을 알린 민주주의 대표 공간이다. 서울의 심장부를 시민과 국민 품으로 돌려주는 사업"이라고 강조했다.

그는 "대한민국은 역사에 대한 반성 없는 일본 정부의 부당한 경제보복에 문 대통령과 함께 각자의 자리에서 총성 없는 전쟁을 하고 있다"며 "이런 시기에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사업은 불의에 맞섰던 광장을 보다 온전하게 시민의 것으로 만든다는 의미와 함께 일제가 훼손해 온 광화문의 역사를 복원한다는 의미가 있는 사업"이라고 밝혔다.

진 부시장은 "시는 행안부와 지속적으로 협의하고 시민들과도 끝까지 최선을 다해 소통해 광화문 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일정대로 차질 없이 진행할 것"이라며 "새로운 광장을 시민 품으로 돌려드리겠다"고 약속했다.

진 부시장은 긴급브리핑 이후 이어진 질의응답에서 '박 시장이 진 장관과 만난적 있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박 시장이 진 장관에 면담을 요청했다. 다만 아직 일정은 안나왔다"고 답변했다.

진 부시장은 행안부와 구체적인 합의가 어느정도 까지 이뤄진 것인지 묻는 질문에 "시에서는 제가 행안부에서는 차관이 청와대 주관으로 3차례 협의를 하면서 현재 청사기능 일부가 저촉되는 부분에 대해 협의해 왔다"며 "어린이집은 존치하고, 청사기능인 통신시설, 설비시설 등은 재배치할 예정이다"라고 말했다.

그는 행안부와 큰 이견을 보인 부분과 관련해 "설계당선안은 가장 이상적인 안을 제시한 것인데 시에서는 청사 안 주차장의 기능이 온전히 유지돼야 한다는 것을 말했다"며 "혹시 또 다른 이견이 나오면 의견을 정리하겠다"고 설명했다.

진 부시장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이 박 시장 임기 안에 완성되는 것인가'를 묻는 질문에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박 시장의 임기와 연결하는 건 적절하지 않는다"라며 "광화문광장은 시민의 보행이 이뤄지는 공간으로, 공사가 늦어질 경우 시민 불편이 굉장히 가중될 것이기 때문에 공사를 최대한 빨리 해서 시민불편을 최소화하겠다"고 말했다.

이어 "양 기관의 입장이 틀린 것처럼 보이는데 이 부분에 대해선 앞서 말했듯이 차관급 협의, 실무협의 등을 진행해왔다"며 "미진한 부분에 대해선 구체적으로 실무협의 등을 통해 (보완)하겠다"고 덧붙였다.

진 부시장은 시민단체 등과 의견논의가 어느정도 이뤄진 것인가를 묻는 질문에 "150명의 시민위원회를 구성했는데 (서울시가) 59차례 회의를 해왔다"며 "광화문 포럼과는 20차례, 지역주민들과의 소통도 7차례 해왔다. 시민소통 주민과 협의하고 행안부와도 더욱 치밀하게 진행하겠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