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反日 톤다운한 與, '노재팬→노아베'…경제불안감 차단도

등록 2019.08.08 12:11:36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여행금지·올림픽 보이콧 등 강경론에 자성론 반영돼

"일본 전체 상대로 한 '노 재팬'보다 '노 아베'가 적절"

임종성 '아베를 무능한 장군 무타쿠치 렌야'로 비유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8.08.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8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이인영 원내대표가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19.08.08.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형섭 한주홍 기자 = 더불어민주당이 일본의 경제보복 조치 대응 전략을 '노(NO) 재팬'에서 '노 아베'로 바꾸며 톤다운에 들어간 모습이다.
지나친 대일(對日) 강경론은 자칫 여론의 역풍을 불러올 수 있다는 이유로 반일(反日) 공세에 수위 조절이 필요하다는 당내 자성론이 반영된 결과로 풀이된다.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민주당 원내지도부는 대일 공세보다는 일본의 보복조치가 가져온 우리 경제에 대한 지나친 불안감을 차단하는데 주력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우리 경제의 펀더멘탈(경제기초)은 대외 불확실성을 충분히 이겨낼 수 있을 만큼 건강한데도 일부에서 우려를 하고 있다"며 "한국과 일본의 기술격차가 50년이라는 일부 주장은 가짜로 판명 났다. 한·일 과학기술 격차는 1.9년에 불과하다. 우리가 하기에 따라서 일본을 따라잡고 추월할 수 있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나라의 외환보유액과 국제 신용등급, 국가부채비율, 신용부도스와프(CDS) 프리미엄 등의 지표도 열거하면서 "한국 경제의 불확실성을 키우려는 일본의 의도대로 되기에는 우리 경제가 호락호락 하지 않고 매우 튼튼하다"며 "성급한 불안감을 가질 이유가 전혀 없다. 근거 없는 불안에 빠져 스스로 흔들리는 것이야 말로 일본이 노리는 것"이라고 강조했다.

소득주도성장을 비판하면서 정부의 경제정책으로 한국 증시가 무너지고 있다고 지적한 황교안 자유한국당 대표를 향해서는 "한·일 경제전에 임하는 황 대표의 자세가 색깔론에 입각해 사실을 왜곡하고 우리 국민을 호도해 경제 불안감을 조성하는 것이라면 매우 위험천만한 일이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윤관석 정책위수석부의장도 "우리 경제의 경우 외환보유액, 국가신용등급 등 주요 대외경제지표가 상당히 견고해서 시장의 불안이 장기화되지 않을 것"이라면서 "당장은 시장 상황을 예의주시하며 필요하면 선제적으로 과감하게 시장 안정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했다.

나아가 임종성 원내부대표는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를 일본 역사상 가장 무능한 장군으로 손꼽히는 무타구치 렌야(牟田口 廉也)에 비유하며 '노 아베'를 선언했다.

임 원내부대표는 "아베 총리도 주변에서 모두 말리는데 독단과 독선으로 자국 기업과 경제 주체들을 사지로 몰고 있다. 자국민의 삶을 담보로 걸은 것"이라며 "아베 총리가 후대에 실책보다 업적이 기억되기를 원한다면 이 사실을 꼭 기억하길 바란다. '노 일본'이 아닌 '노 아베'다"라고 했다.

'노 아베'는 일본 국민과 아베 정권을 구분해서 봐야 한다는 시민사회의 판단에 따라 '노 재팬'을 대체하며 등장한 구호다. 민주당 소속인 서양호 서울 중구청장이 명동과 청계천 일대에 '노 재팬' 배너기를 무리하게 설치하려 했던 것이 '노 아베' 구호 확산을 앞당겼다.

이는 그동안 일본 여행금지구역 확대, 도쿄올림픽 보이콧 등의 강경 주장이 나오던 민주당의 기류도 변화시켰다. 당이 반일 감정을 부추기는 것처럼 비쳐지면 여론의 뭇매를 맞을 수 있고 자칫 일본 내 반한 감정만 키울 수 있다는 것이다.

이에 전날 민주당 비공개 최고위원회의에서는 중구청의 배너기 설치와 도쿄 올림픽 보이콧 주장에 대한 보고가 이뤄졌고 반일 공세에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다는 의견이 공유됐다.

박찬대 원내대변인은 이날 정책조정회의가 끝난 뒤 기자들과 만나 "일본 국민과 아베 정부의 행동에 대해서는 구별해 대응할 필요가 있다는 것에 거의 의견이 비슷한 것 같다"며 "아베 정권은 일본의 국익보다 전쟁 가능한 국가로 평화헌법을 개정하기 위한 정치적 목적으로 (수출규제를) 사용했기 때문에 일본 전체를 상대로 하는 '노 재팬'이 아닌 '노 아베'로 가는 게 적절하다"고 말했다.

이날 첫 회의를 가진 소재·부품·장비·인력 발전 특별위원회의 정세균 위원장도 "특위는 감정적 처방보다도 냉정하고 합리적인 자세로 대안을 제시하고 국민의 단합된 힘을 모아나가겠다"며 대일 공세보다는 정책적 대응 방안을 마련하는데 오롯이 집중하겠다는 뜻을 밝혔디.

그동안 일본에 대한 여행금지구역 확대와 도쿄올림픽 보이콧 등 당내 강경 여론을 주도해 왔던 일본경제침략대책특별위원회도 수위 조절에 나선 모양새다. 도쿄올림픽에 대해 보이콧보다 방사능 우려를 부각시키는 데 주력했다.

최재성 위원장은 이날 전체회의에서 "아베 정부가 정치적 홍보 목적으로 후쿠시마산 농수산물을 올림픽 참가선수단 식탁에 올리겠다고 한 것은 대한민국뿐 아니고 참가대상국에 심각한 우려를 안겨주고 있다. 아베 정부 스스로가 입장을 바꿔야 할 것"이라며 "그렇지 않으면 올림픽 참가 여부와는 별개로 방사능에 오염된 농수산물로 선수단 식탁을 꾸리겠다는 아베 정부의 황당한 조치에 국제적 지탄을 면치 못할 것"이라고 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