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캠퍼스 혁신파크 32개大 신청…경쟁률 10대1 이상으로 '후끈'

등록 2019.08.11 07:30: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양대 에리카·연세대 원주·홍익대 세종 등 공개추진

서면·현장 단계평가 거쳐 이달말 2~3개교 최종 선정

美 실리콘밸리·켄달스퀘어처럼 조성…22년 준공목표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유은혜(가운데)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현미(왼쪽) 국토교통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4일 서울 용산전자 상상가에서 열린 캠퍼스 혁신파크(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교육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04.24.  photocdj@newsis.com

【서울=뉴시스】최동준 기자 = 유은혜(가운데)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김현미(왼쪽) 국토교통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이 24일 서울 용산전자 상상가에서 열린 캠퍼스 혁신파크(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교육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업무협약을 체결한 뒤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9.04.24. [email protected]

【세종=뉴시스】 이연희 기자 = 교육부·국토교통부·중소벤처기업부 공동으로 전국 대학 2~3개교 캠퍼스 일부를 첨단산업단지로 전환·조성하는 '캠퍼스 혁신파크 선도사업'에 32개 대학이 지원했다.

교육부는 지난 9일 오후 6시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 신청 접수를 마감한 결과 2~3개교 모집에 32개교가 신청해 10대 1 이상의 경쟁률을 기록했다고 11일 밝혔다.

캠퍼스 혁신파크는 여건이 우수한 대학 캠퍼스 부지와 인근지역을 '도시첨단산업단지'로 지정해 정보기술(IT)·생명기술(BT) 등 첨단산업 기업과 연구소를 유치하는 사업이다.

지난 4월 유은혜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과 김현미 국토교통부 장관, 박영선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역시 캠퍼스 혁신파크를 추진하기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다. 지난 6월부터 공모를 시작했다.

3개 부처는 오는 12~16일 서면평가를 통해 상위 9개교 이내 대학을 우선 선정할 계획이다. 이후 20~23일 현장점검을 거쳐 이번달 말 최종 사업 후보지 2~3곳을 최종 선정한다. 선정된 대학 캠퍼스는 2020년에는 산업단지로 지정 및 개발 첫삽을 뜬다. 2022년 준공과 함께 하반기 유치 기업·연구소들이 입주하는 일정으로 추진한다.

국토교통부는 최종 후보대학의 캠퍼스 부지를 첨단산업단지로 지정하고 교육부는 산학연협력 활성화 프로그램을 지원한다. 중소벤처기업부는 국비로 입주기업을 지원하게 된다.

서울을 제외한 수도권·지역대학만 신청 가능한 이번 사업에는 한양대 에리카캠퍼스·군산대·인천대·신한대·한밭대·순천향대·연세대 원주캠퍼스·홍익대 세종캠퍼스 등이 신청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들 대학은 지자체 등과 협력관계를 맺고 공공연히 이번 사업을 준비해왔다.
【세종=뉴시스】교육부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24일 캠퍼스 혁신파크(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관계기관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사진은 캠퍼스 혁신파크 조감도. 2019.04.24. (자료=교육부 제공)

【세종=뉴시스】교육부와 국토교통부,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은 24일 캠퍼스 혁신파크(도시첨단산업단지) 조성을 위한 관계기관 업무협약을 체결한다. 사진은 캠퍼스 혁신파크 조감도. 2019.04.24. (자료=교육부 제공)

캠퍼스 혁신파크 사업이 10 대 1 이상의 높은 경쟁률을 기록한 이유로 대학가에서는 점차 악화되는 운영·재정난을 타파하고 전환점으로 삼게 될 절호의 기회로 여겨지기 때문이라는 분석이 나온다. 본격적으로 올해부터 학령인구가 대학정원보다 줄어들면 대학의 유휴부지와 건물은 늘고 등록금 수입은 급감하게 된다.

이번 사업으로 캠퍼스가 산업단지로 지정되면 중소기업에 입주공간을 저렴하게 제공할 수 있다. 주거·편의·문화시설 등 정주여건을 마련하기 위한 시설도 집중 조성하기 때문에 지역발전 가능성이 높다. 재산세와 취득세 등 각종 세제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아직 정확한 사업 예산 규모는 확정되지 않았다. 다만 최근 일본 수출규제에 대응하며 정부가 소재·부품·장비분야의 핵심인재 양성과 기술 국산화에 드라이브를 건 만큼 충분한 예산을 확보할 수 있을 거란 예측이 나온다. 교육부는 대학들의 관심 등을 감안해 추후 사업을 확대하겠다는 뜻을 밝힌 바 있다.

교육부 관계자는 "구체적인 예산 규모는 아직 언급하기 어렵다"면서도 "4차 산업혁명 대비 첨단산업과 소재·부품·장비 등 이공계 원천기술 국산화를 위한 연구·산학협력의 중요성이 높아진 만큼 충분한 예산을 확보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