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광화문광장 추가논의 어렵다"…행안부, 서울시에 또 경고

등록 2019.08.12 16:54: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관련 행안부-서울시 갈등 고조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진영(뒷줄 왼쪽 세번째) 행정안전부 장관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비상 외교·경제 상황 지방대책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9.08.03.  dadazon@newsis.com

【서울=뉴시스】김병문 기자 = 진영(뒷줄 왼쪽 세번째) 행정안전부 장관이 3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영상회의실에서 열린 '비상 외교·경제 상황 지방대책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2019.08.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대로 변해정 윤슬기 기자 = 광화문광장 재구조화를 둘러싼 행정안전부와 서울시의 갈등이 갈수록 고조되는 가운데 행안부가 자신들의 요구사항을 수용하지 않을 경우 협의 자체를 중단하겠다고 서울시에 경고했다.

행안부 청사기획과는 10일 서울시 광화문광장추진단장에게 보낸 공문에서 "우리 부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관련 논란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서는 국민과 시민 등의 폭넓은 이해와 지지, 시민단체와 전문가의 참여 속에 추진돼야 한다고 보고 전반적인 사업 일정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같은 협조 요청에도 불구하고 귀 시가 별도의 국민과 시민의 이해를 구하는 절차 없이 세종로 지구단위계획변경고시 절차를 진행한 것을 우려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이런 선행조치 없이 월대 발굴조사를 위한 임시우회도로 공사, 실시계획인가 등 추가적인 절차를 진행할 경우 정부서울청사 편입토지 및 시설물 등에 대한 추가 논의가 어렵다는 입장을 알려드린다"고 말했다.

행안부 관계자는 12일 뉴시스와 통화에서 "현재 (서울시와) 실무 차원의 논의 일정이 잡힌 것은 없다"며 "내용상의 진전이 없다. 우리가 한 협조요청에 대한 시측의 노력이 있어야 하지 않겠냐. 서울시가 노력을 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우리가 걱정하는 부분은 이 사안이 서울시와 행안부의 갈등으로 비춰지는 것"이라며 "기관간 협의해서 좋은 방향으로 끌고가자는 것인데 갈등 혹은 대립으로 비쳐서 일을 추진하는 입장에서 걱정이 된다"고 덧붙였다.

행안부가 사실상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관련 협의 거부를 선언했지만, 서울시는 실무접촉을 통해 갈등을 해소하겠다고 밝혔다.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일본이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 제외를 의결한 2일 오후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시 간부들과 일본 수출규제 관련 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2019.08.02.  amin2@newsis.com

【서울=뉴시스】 전진환 기자 = 일본이 화이트리스트에서 한국 제외를 의결한 2일 오후 박원순 서울시장이 서울시청 영상회의실에서 시 간부들과 일본 수출규제 관련 대책회의를 하고 있다. 2019.08.02. [email protected]

시 관계자는 "지난 1차 공문의 연장선상에서 행안부의 입장을 다시 한번 강조한 것으로 이해한다"며 "이번 주 중에 실무적인 만남이 있을 계획"이라고 밝혔다.

서울시는 실무접촉 외에 박원순 시장과 진영 행안부 장관간 수뇌부 면담도 추진하고 있다. 행안부가 면담 제안을 받아들일지는 미지수다.

황인식 서울시 대변인은 12일 오전 정례브리핑에서 "면담을 신청하고 아직은 답을 기다리고 있다"라며 "행안부는 장관을 만나서 말씀을 듣고 그 다음 상의를 하겠다고 했다. 시는 기다리고 있는 상태"라고 설명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