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진영, 박원순 면담요청 받을까…"포용적 자세로 대화나서야"

등록 2019.08.13 15:25:57수정 2019.08.13 15:56:2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진영, 박원순 면담 요청에 '묵묵부답' 일관

실무자들끼리 공문서 주고받기만 계속해

불필요한 오해·억측난무…감정의 골 깊어

"대화는 최소한의 과정…수장들 대화해야"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3일 오후 서울 용산구 원효전자상가 6동에서 열린 디지털 메이커 시티 '용산Y-Valley 혁신플랫폼 선포식'에서 진영 국회의원과 악수를 하고 있다. 2018.04.03. bjko@newsis.com

【서울=뉴시스】고범준 기자 = 박원순 서울시장이 3일 오후 서울 용산구 원효전자상가 6동에서 열린 디지털 메이커 시티 '용산Y-Valley 혁신플랫폼 선포식'에서 진영 국회의원과 악수를 하고 있다. 2018.04.03.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윤슬기 기자 = 갈수록 고조되고 있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을 둘러싼 행정안전부(행안부)와 서울시의 갈등을 해결하기 위해 진영 행안부 장관이 박원순 서울시장의 면담 요청을 받아들여야 한다는 지적이 정치권 안팎에서 나오고 있어 주목된다.

지난 5월 서울시와 행안부 간 '큰 틀 합의'에도 불구하고 행안부가 최근 두 차례에 걸쳐 광화문광장 재구조화에 제동을 걸자, 불필요한 각종 억측이 난무하고 양측 간 감정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이에 두 기관장이 만나 직접 대화를 통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를 둘러싼 문제와 오해를 풀어야 한다는 게 중론이다.

권순정 리얼미터 조사분석실장은 13일 뉴시스와 통화에서 "서울시와 행안부 수장으로서 대화를 하는 건 당연한 일"이라며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같은 큰 정책사안을 둘러싸고 두 기관이 밀접하게 연관돼 있는 상황에서 대화는 최소한의 과정"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는 특히 현정부 정책과도 밀접하게 닿아 있는데 국정을 논하는 두 기관의 수장이 대화에 나서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은영 한국여론연구소 소장도 "진 장관이 자신의 목소리를 내면서 존재감을 부각시키는 게 아닌가 싶다"며 "박 시장의 면담신청에 응해서 청취하는 모습, 소통하는 모습을 보여주는 것이 좋을 것 같다"고 말했다.

이 소장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문제가 (내년) 총선거까지 갈 것 같진 않지만, 장기화된다면 박 시장과 진 장관 모두에게 긍정적이진 않다"며 "총선을 고려할 때 진 장관이 갈등으로 존재감을 드러내기 보다는 포용성, 관용적인 모습을 유권자에 보여줄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일각에서는 진 장관이 박 시장의 면담 요청에 응하지 않고 실무자들끼리 공문서만 주고받도록 하는 것은 정치의 기본인 소통을 제대로 하지 않는 것인데다, 박 시장에게 섭섭함과 불쾌감을 안겨줄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온다. 

정치권의 한 인사는 "실무자들끼리 공문서를 주고 받기 전에라도 진 장관이 박 시장에게 상황 설명을 하는 게 더 좋았을 것 같다"면서 "그렇지 않으니 광화문광장 재구조화에 제동을 건 것을 놓고 내년 총선을 앞둔 진 장관의 정치적 행보라는 등 온갖 억측이 난무하고 있다. 밖에서 지켜보기에 별로 보기 좋지 않다"고 지적했다.

사실 서울시와 행안부가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으로 충돌한 이후 박 시장과 진 장관은 13일 국무회에서 처음으로 대면할 기회가 있었다. 하지만 박 시장이 다른 일정 때문에 참석하지 못하면서 두 수장간 만남은 불발됐다.

정치권의 다른 인사는 "박 시장 입장에서야 실제로 다른 일정이 있었을 수도 있고 자신과 진 장관 때문에 (국무회의에 참석한) 다른 사람들이 불편할 수 있으니 일부러 피해준 것일 수도 있지 않겠느냐"며 "국무회의에서 두 사람이 만났다면 좋았겠지만, 어쨌든 불발됐으니 진 장관이 박 시장의 면담 요청을 받아들여 대화로 문제를 해결하는 게 현재로서는 최선"이라고 말했다.

행안부는 서울시에 지난달 30일 1차 공문에 이어 이번달 10일 2차 공문을 잇따라 보내 광화문광장 재구조화에 제동을 걸었다.

행안부는 특히 2차 공문에서 "우리 부는 광화문광장 재구조화 사업 관련 논란을 근본적으로 해소하기 위해서는 국민과 시민 등의 폭넓은 이해와 지지, 시민단체와 전문가의 참여 속에 추진돼야 한다고 보고 전반적인 사업 일정 조정이 필요하다는 의견을 제시한 바 있다"고 밝혔다.

이어 "이 같은 협조 요청에도 불구하고 귀 시가 별도의 국민과 시민의 이해를 구하는 절차 없이 세종로 지구단위계획변경고시 절차를 진행한 것을 우려스럽게 생각한다"며 "앞으로 이런 선행조치 없이 월대 발굴조사를 위한 임시우회도로 공사, 실시계획인가 등 추가적인 절차를 진행할 경우 정부서울청사 편입토지 및 시설물 등에 대한 추가 논의가 어렵다는 입장을 알려드린다"고 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