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대통령 "평화·번영 선도하는 교량국가 만들 것"

등록 2019.08.15 10:57:41수정 2019.08.15 11:06:0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4대 강국에 둘러쌓인 우리나라는 과거 강대국 각축장"

"우리가 힘 가지면 대륙·해양 잇고 평화·번영 선도 가능"

"지정학적 위치 강점으로…남에게 휘둘리지 않을 것"

"신북방정책·신남방정책으로 공동번영 협력 관계 발전"

"남북 철도 연결은 평화·번영 선도하는 교량국가 첫걸음"

【천안=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2019.08.15.  pak7130@newsis.com

【천안=뉴시스】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 겨레의 집에서 열린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에서 경축사를 하고 있다. 2019.08.1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호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현재의 지정학적 위기를 극복하고 우리나라를 평화와 번영을 선도하는 교량 국가로 만들겠다는 구상을 밝혔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천안 독립기념관에서 거행된 제74주년 광복절 경축식 경축사에서 "대륙과 해양을 아우르며 평화와 번영을 선도하는 교량 국가가 되고자 한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정학적으로 4대 강국에 둘러싸인 나라는 세계에서 우리밖에 없다"며 "우리가 초라하고 힘이 없으면 한반도는 대륙에서도, 해양에서도 변방이었고 때로는 강대국들의 각축장이 됐다. 그것이 우리가 겪었던 지난 역사였다"고 말했다.

이어 "그러나 우리가 힘을 가지면 대륙과 해양을 잇는 나라 동북아 평화와 번영의 질서를 선도하는 나라가 될 수 있다"며 "우리는 지정학적 위치를 우리의 강점으로 바꿔야 한다. 더 이상 남에게 휘둘리지 않고 주도해 나간다는 뚜렷한 목표를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일찍이 임시정부의 조소앙 선생은 사람과 사람, 민족과 민족, 국가와 국가 사이의 균등을 주창했다"며 "평화와 번영을 향한 우리의 기본정신"이라고 소개했다.

그러면서 "우리 국민이 일본의 경제보복에 성숙하게 대응하는 것 역시 우리 경제를 지켜내고자 의지를 모으면서도 두 나라 국민들 사이의 우호가 훼손되지 않기를 바라는 수준 높은 국민의식이 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문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추진하는 ‘사람중심 상생번영의 평화공동체’는 우리부터 시작해 한반도 전체와 동아시아 나아가 세계의 평화와 번영으로 확장하자는 것"이라고 언급했다.

아울러 "신북방정책은 대륙을 향해 달려가는 우리의 포부"라며 "중국과 러시아뿐 아니라 중앙아시아와 유럽으로 협력의 기반을 넓히고 동북아시아 철도공동체로 다자협력, 다자안보의 초석을 놓을 것"이라고 말했다.

또 "신남방정책은 해양을 향해 달려가는 우리의 포부"라며 "아세안 및 인도와의 관계를 주변 주요국들 수준으로 격상시키고 공동번영의 협력관계로 발전시켜 나갈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남과 북 사이 끊긴 철길과 도로를 잇는 일은 동아시아의 평화와 번영을 선도하는 교량국가로 가는 첫걸음"이라며 "한반도의 땅과 하늘, 바다에 사람과 물류가 오가는 혈맥을 잇고 남과 북이 대륙과 해양을 자유롭게 넘나들게 된다면, 한반도는 유라시아와 태평양, 아세안, 인도양을 잇는 번영의 터전이 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아시아공동체는 어느 한 국가가 주도하는 공동체가 아니라 평등한 국가들의 다양한 협력이 꽃피는 공동체가 될 것"이라고 기대감을 표시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