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고발, TF가동, 폭로전까지…한국당, 당력 걸고 '조국 올인'

등록 2019.08.19 16:55:5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황교안 "나라 망칠 사람" 나경원 "비리선물세트"

김진태·주광덕, '위장거래' '연대채무 소송' 각각 고발

곽상도 "딸, 의전원 유급하고도 장학금" 특혜 비판

김도읍 "코링크PE 실소유주는 조국 사촌동생 의심"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2019.08.19.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최고위원회의에서 황교안 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박준호 기자 = 자유한국당은 19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를 향해 "비리종합선물세트", "나라를 망칠 사람" 등의 원색적인 비난과 함께 조 후보자 일가를 부동산실명법, 사기죄 등으로 검찰에 고발해 압박 강도를 높였다.

뿐만 아니라 조 후보자의 사촌동생이 연루된 것으로 의심받는 사모펀드의 실소유주 논란, 딸 장학금 특혜 시비 등 새로운 의혹을 잇따라 제기하며 폭로전도 이어갔다. 조 후보자의 내각 입성에 제동을 걸고 전면전을 선포한 한국당은 비난과 고발, 폭로전까지 당력을 걸고 총공세를 펼치는 모양새다.

황교안 당대표는 조 후보자에 대해 "자격이 없는 사람"이라며 "나라를 망칠 사람을 장관으로 세워서는 안 된다"고 비판했다.

나경원 원내대표는 "조국민국인지 대한민국인지 모르겠다. 불법사모펀드, 차명 재산 듣기만 해도 막장 드라마 연상케하는 의혹이 법무부 장관 의혹"이라며 "이 정도면 비리의 종합선물세트, 무한리필 후보자다. 위장이혼 재태크, 사학재태크, 민정수석 재태크 편법의 달인"이라고 조롱했다.

그는 "문재인 대통령께서 의혹을 알고도 법무부장관 후보로 지명했다면, 이는 대통령의 대국민 조롱, 대국민 농락이다. 만약 대통령도 모르셨다면 대한민국 인사검증시스템이 조 후보자 한 명에 의해 무력화된 것으로 그렇다면 이 정권은 문재인 정권이 아니라 '조국 정권', '조국농단 정권'이었던 것"이라며 "대통령께서는 즉각 지명철회 하시라. (조 후보자는) 지금 인사청문회 자리가 아니라 수사를 받으러 검찰청에 가야될 것 같다"고 비판했다.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TF 1차회의에서 김도읍 의원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와 코링크PE와의 관계도를 들고 발언을 하고 있다. 2019.08.19.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TF 1차회의에서 김도읍 의원이 조국 법무부장관 후보자와 코링크PE와의 관계도를 들고 발언을 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조경태 최고위원은 "20대 때 뜨거운 심장으로 민주주의 운동을 했다던 이 분이 50대 뜨거운 심장으로 사모펀드 한다. 이 기가 막히는 기똥찬 대한민국, 참으로 초등학교 3학년도 길가다가 웃을 일"이라고 개탄했고, 김용남 의원은 "이렇게 많은 범죄와 관련한 뚜렷한 혐의를 가진 사람이 법무부 장관 후보자로 지명된 나라에 산다는 것에 국민으로서 심한 모멸감을 느낀다"고 불만을 나타냈다.
 
한국당은 국회 법제사법위원회를 중심으로 검찰 출신 전·현직 의원들을 투입해 조국 후보 검증전담팀도 이날부터 본격 가동했다.

부장검사 출신 김용남 전 의원은 "조 후보자가 74억투자를 약정한 사모펀드는 경영참여형 사모펀드라 투자 회사의 10%이상의 지분을 취득해야 하는데 조 후보가 65억원을 낼 의사도 능력도 없었다면 애시당초 설립될 수 없던 사모펀드"라며 "코링크측 해명은 가장 중요한 투자금액, 설립목적 등 주요 부분을 금감원에 허위보고를 자백한 꼴이다. 조 후보자를 믿고 투자한 다른 투자자들에 대한 사기죄를 스스로 자백한 꼴"이라고 지적했다.

검사장 출신 최교일 의원은 "이 사건에 대해서 (조 후보자의) 제수씨가 호소문을 냈는데 거짓이 거짓을 낳고 스스로 잘못을 인정하는 형국"이라며 "제수가 우성빌라 사는데에 형님(조 후보자 부인)이 돈을 줬다고 한다. 증여받으면 조세포탈이다. 우성빌라 임대차계약서는 임대인과 임차인이 안 맞는다. 증여 받았다고 하면 조세포탈이 되고, (위장거래로) 명의이전을 한 것이면 부동산실명법 위반이 되는 상황"이라고 지적했다.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TF 1차회의에서 곽상도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2019.08.19. 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19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조국 인사청문회 대책TF 1차회의에서 곽상도 의원이 발언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조 후보자에 대한 검증의 날도 점점 예리해지고 있다. 한국당은 조 후보자의 딸과 사촌동생 등 가족·친인척으로 '검증' 대상을 확대해가면서 의심할 만한 정황이나 주변 인물을 샅샅이 훑었다.

김도읍 의원은 "조국 후보자가 투자한 코링크프라이빗에쿼티(PE)의 실질적인 오너가 등기부상의 명의는 아니다"라며 "조모(조 후보의 사촌동생)씨가 실질적인 오너인데 친척관계를 주장하고 막후에서 회사를 운영한 것으로 본다"고 주장했다.

곽상도 의원은 "조국 후보자의 딸이 부산대 의학전문대학원에서 유급했음에도 6학기 동안 장학금(총 1200만원) 받은 것으로 드러났다"고 폭로, 장학금 특혜 의혹을 제기했다.

조 후보자가 인사청문회에 서기도 전 검찰 고발을 먼저 해 법치를 다루는 법무장관 후보자를 피의자 신세로 만들었다.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19.08.19. myjs@newsis.com

【서울=뉴시스】최진석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19일 오전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주광덕 의원은 해산·청산돼 폐쇄된 법인으로부터 채권을 양도받아 학교 법인 웅동학원과 대한민국 법원을 기망, 재산상의 이익을 취득하려 한 형법상 사기 혐의로 조 후보자 동생과 전처, 당시 공동대표인 원모 씨 등 3인을 고발했다. 

김진태 의원은 부산 해운대구 아파트의 위장매매에 따른 명의신탁한 의혹이 짙다고 보고 조 후보자 부부와 제수 조모씨를 부동산 실명법 위반 혐의로 검찰에 고발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