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DLS 대규모 손실에 투자자 집단소송·국민청원 움직임 일어

등록 2019.08.20 06:03:0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금융소비자원·한누리 공동소송 모집중

단톡방 중심으로 개인투자자들 뭉쳐

국민청원에는 677명 참여…더 늘어날듯

【서울=뉴시스】1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불완전판매 논란이 일고 있는 해외금리 연계형 파생결합상품(DLF, DLS) 판매 잔액은 총 8224억원 수준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독일국채 10년물 금리 연계상품은 현재 금리가 만기(9~11월)까지 유지 시 예상 손실 금액이 -1204억원으로 평균 예상손실률이 95.1%다. (그래픽=전진우 기자)  618tue@newsis.com

【서울=뉴시스】19일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불완전판매 논란이 일고 있는 해외금리 연계형 파생결합상품(DLF, DLS) 판매 잔액은 총 8224억원 수준에 달하는 것으로 집계됐다. 독일국채 10년물 금리 연계상품은 현재 금리가 만기(9~11월)까지 유지 시 예상 손실 금액이 -1204억원으로 평균 예상손실률이 95.1%다. (그래픽=전진우 기자)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천민아 기자 = #. A씨는 은퇴자금 4억7000만원의 절반 가량을 3개월만에 잃을 위기에 처했다. 지난해 5월 은행에서 추천한 1년 만기의 해외금리 연계형 파생결합펀드(DLF)에 가입했다가 수익은커녕 퇴직금 원금마저 회수하지 못할 상황에 처한 것이다.

A씨는 "공신력이 보장된 은행에서 안전자산이라고 믿게 했다"고 주장하며 "매일 손실금액이 늘어나 엄청난 스트레스를 받고 있다"고 하소연했다. 그는 금융감독원에 원상회복 조정 청구를 요청하는 등 적극 대응할 방침이다.

#. 주부 B씨는 지난해 8월 평소 알고 지내던 은행 프라이빗뱅커(PB)의 추천으로 금리연계 사모증권에 20만달러(2억4000만원) 규모의 돈을 투자했다. 그간 투자했던 주가연계증권(ELS)보다 안정적이라는 말에 가입했지만 현재 원금의 60%(1억4400만원)가 날아갔다. 3차만기 시점인 내년 2월7일께 전액 손실이 예상되는 상황이다. B씨는 관계 금융기관에 연락해 강력한 조치를 요구했다.

8000억원 넘게 판매된 해외금리 연계 파생결합상품(DLF, DLS)이 최대 95%까지 손실을 입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되며 투자자들이 집단행동에 나설 움직임을 보이고 있다. 일각에서는 공동소송을 진행할 방침이다.

20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금융소비자원은 DLF와 DLS 투자자들을 모아 전액 배상을 요구하는 소비자 공동소송을 추진할 예정이다. 전날 보도자료가 공개된 이후 소송 문의 전화만 30건 가까이 쏟아진 것으로 전해졌다. 금융소비자원은 피해 현황이나 금액, 유형을 파악한 뒤 법무법인을 컨택해 조만간 소송진행 절차와 방식을 안내할 방침이다.

금융소비자원 관계자는 "소송 방침을 공개한 후 쉴틈 없이 전화가 쏟아지고 있다"며 "만기가 1년 이상 남은 일부 투자자를 제외하고 문의자 95% 이상이 집단소송에 참여할 의사를 밝혔다"고 설명했다.

법무법인 한누리도 손해배상청구 소송에 참여할 투자자를 모집하고 있다. 다음달 11일까지 신청을 접수받은 뒤 같은 달 말께 정식으로 소장을 접수한다.

【서울=뉴시스】청와대 국민청원 페이지 캡쳐. 2019.08.19.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청와대 국민청원 페이지 캡쳐. 2019.08.19. (사진=청와대 홈페이지) [email protected]

개인투자자들 차원에서 익명카톡방을 중심으로 집단 움직임도 보이고 있다. 한 단체카톡방에는 펀드 통장이나 상품설명서 등으로 피해인증을 받은 투자자만 약 90명 모여 있다. 이들은 금융감독원에 집단으로 민원을 넣는 등 공동행동에 나서고 있다.

일부 단톡방에서는 개인 소송 '팁'도 공유하고 있다. 6억원을 투자한 한 피해자는 "변호사와 상담해보니 은행을 상대로 하는 것보다는 프라이빗뱅커(PB)를 대상으로 개인 소송을 하는 게 유리하다고 한다"며 "자필서명란에 PB가 임의로 사인을 했을 경우 사문서 위조가 될 수 있다고 한다"고 언급했다.

피해가 많은 일부 지점에 투자한 이들끼리도 뭉치는 조짐이 보인다. 한 투자자는 "서울 송파구 한 지점에서 40명 넘게 문제의 상품에 투자한 것으로 파악됐다"며 "이번 주 중 법무법인에 방문해 자문을 받고 투자자들과 다함께 은행에 항의 방문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갈수록 판매 피해가 커질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투자자들 집단 항의도 커질 전망이다. 현재 독일국채 10년물 금리가 올해 9월부터 11월 만기까지 유지될 경우 일부 상품은 평균 예상손실률이 95.1%에 달한다. 지난 16일 청와대 국민청원 사이트에 올라온 '**은행과 **은행이 벌인 1조원대의 대국민 사기행각' 게시글에는 현재까지 677명이 참여했다.

금융당국은 이달중 은행과 발행사, 운용사 등을 대상으로 합동검사에 착수할 예정이다. 분쟁 조정 관련 민원 현장조사도 함께 실시한다. 불완전 판매가 확인될 경우 분쟁조정위원회 등 관련 절차를 진행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