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美진보단체 4곳, 대북정책 거액 로비…대북 선제타격 제한 등

등록 2019.08.20 08:29:17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오픈소사이어티정책센터' 는 연간 242억원 이상 써

美진보단체 4곳, 대북정책 거액 로비…대북 선제타격 제한 등


【서울=뉴시스】오애리 기자 = 진보 성향의 미국 민간단체들이 도널드 트럼프 행정부 출범 이후 거액을 들여 대북정책 로비를 벌인 것으로 나타났다. 연간 242억원의 로비자금을 쓴 단체도 있었다.

19일(현지시간) 미국의소리(VOA)방송은 미 의회에 보고된 2017년부터 올해 6월까지의 로비활동 내역 분석결과, 대북정책 로비에 나선 단체는 총 4곳으로 모두 진보 성향으로 파악됐다고 보도했다.

4개 단체는 수도 워싱턴 소재 ‘국가안보행동(National Security Action)' '국가 입법에 관한 친구 위원회(Friends Committee on National Legislation)',  뉴욕 소재 ‘오픈소사이어티정책센터(Open Society Policy Center)''살만한 세계를 위한 위원회(Council for a Livable World)' 등이다.

 이들 단체의 로비는 대북 군사 공격에 반대하고 외교를 촉구하는 활동에 집중됐다. 구체적으로는, 북미간 긴장이 고조됐던 2017년 말부터 2018년 초 사이에 상하원에 의회 승인없이 대통령이 대북 선제타격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법안이 4건 상정됐는데, 발의 전후로 이 단체들의 로비가 있었다는 것이다.

이들 단체가 적극 나선 북한 관련 법안과 결의안을 발의한 의원들은 민주당의 크리스 머피 상원의원과 에드워드 마키 상원의원, 하원에서는 로 칸나 의원과 테드 리우 의원 등이다. 이들은 북한 관련 안건뿐 아니라 이들 단체가 로비에 나서고 있는 법안과 결의안도 여러 건 상정한 것으로 나타났다.

대북 선제타격 제한 로비에 거액의 자금을 투자한 단체는 오픈소사이어티정책센터'로, ‘헤지펀드의 대부’로 불리는 억만장자 조지 소로스가 출연한 공익재단 ‘오픈 소사이어티 재단’(OSF)의 자매기관이다.

이 기관은 의회가 행정부의 예산 사용을 제한해 대통령이 의회 승인 없이 대북 군사 행동을 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한 로비를 상하원과 국무부, 국방부 등을 상대로 2017년 7월부터 2018년 9월까지 꾸준히 진행했다. 분기별 로비 자금은 최소 100만 달러에서 최대 700만 달러 수준으로, 1년 간 지출액이 2000만 달러(약242억원)가 넘는다.

1943년 퀘이커 종교친우회 회원들이 조직한 평화정책 옹호단체인 ‘국가입법에 관한 친구위원회’도 2017년과 2018년 500만 달러의 로비 자금을 지출했으며 대북 선제타격 금지 법안이 큰 부분을 차지했다. 특히 올 들어 지난 6월까지 200만 달러의 자금을 들여 총 40여 건 사안에 대한 로비를 진행하면서, 로 칸나 의원이 발의한 ‘한국전 공식 종전 촉구 하원 결의안’ 로비에도 나섰다.

'국가안보행동'은 버락 오바마 전 행정부에서 활동했던 벤 로즈 전 백악관 국가안보부보좌관과 제이크 설리번 전 부통령실 국가안보보좌관이 공동 설립한 진보정책 옹호단체로, 지난해 7월부터 올 6월까지 총 17만 달러의 자금을 들여 북한, 이란, 예멘에 대한 외교안보 정책 로비에 나섰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