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손학규 "바른미래당 중심 빅텐트 준비…안철수·유승민 끌어들일 것"(종합)

등록 2019.08.20 11:34: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승자독식 양당체제 바꿔 다당제·합의제 민주주의 추구"

"연동형 비례대표제 첫걸음…섭섭함 잊고 통합 앞장설 것"

"딴데 갈 생각 버려야…더이상 당 기강 해이해져선 안돼"

"비례대표·총리 원한다? 저를 너무 몰라도 모르는 말씀"

"내홍겪어도 지지율 5%대, 화합만하면 10%로 오를 것"

"대안청치와 당대당 통합없어, 거국대상에 한국당 포함"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의 진로와 내년 총선전략 등을 담은 이른바 손학규 선언을 발표하고 있다. 2019.08.20.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의 진로와 내년 총선전략 등을 담은 이른바 손학규 선언을 발표하고 있다. 2019.08.20.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승주 문광호 기자 =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 20일 "우리는 새로운 정치, 제3의 길을 수행하기 위한 새판짜기에 들어갈 것"이라며 "우리당이 중심에 서는 빅텐트를 준비하겠다"고 선언했다.

손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손학규 선언'을 통해 "승자독식 양당체제를 바꿔 다당제·합의제 민주주의를 추구하겠다"며 "연동형 비례대표제는 그 첫걸음이고 국정의 원활한 수행을 위한 개헌을 추진하겠다"고 발표했다.

손 대표는 "독일과 같은 총리 중심체제가 바람직하겠지만 대통령제에 익숙한 국민정서를 감안해 2원집정부제도 가능할 것이다"며 "대통령은 국민이 뽑고 국무총리는 의회가 선출하는 것이다. 대통령은 외교와 국방을 담당하고 국무총리가 나머지 국정을 돌보는 것이다"라고 밝혔다.

그는 "모든 당원들이 함께 참여해달라. 저부터 통합에 앞장서겠다. 지금까지 섭섭했던 감정, 구원을 다 잊고 다함께 나섭시다"며 "제가 나서서 안철수·유승민을 끌어 들이겠다"고 밝혔다.

이어 "딴 데 갈 생각은 아예 버려라. 다만 함께 갈 사람들은 이제부터 딴 생각은 하지 말라. 더 이상은 당의 기강이 해이해져서는 안된다"며 "당의 화합은 화합대로 챙기고 기강은 기강대로 확실히 잡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여기 바른미래당이 블루오션이다. 손학규와 안철수, 유승민이 함께 화합해 앞장서면 다음 총선은 우리의 승리가 될 것이 확실하다"며 "이제 곧 총선을 준비하겠다. 총선기획단을 꾸리고 인재개발위원회를 가동하겠다. 청년과 여성의 인재영입에 특별히 공을 들이겠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천에 당 대표인 저 손학규가 좌지우지할 것이란 생각하지 말아달라. 손학규, 그런 사람 아니다"며 "제게 비례대표를 차지하려고 한다든가, 국무총리를 원한다든가 하는 말은 저를 몰라도 너무 모른다는 말씀 드린다"고 힘주어 말했다.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의 진로와 내년 총선전략 등을 담은 이른바 손학규 선언을 발표하고 있다. 2019.08.20.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바른미래당 손학규 대표가 2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당의 진로와 내년 총선전략 등을 담은 이른바 손학규 선언을 발표하고 있다. 2019.08.20.

[email protected]



이후 손 대표는 '제3지대 빅텐트'에 대해 구체적으로 묻는 기자들에게 "우리 당은 워낙 좌우와 영·호남, 보수와 진보를 합친 당이라 3지대의 원형이 될 수 밖에 없다"며 "바른미래당으로 자강해서 자신을 지키고 힘을 키우면서 제3지대 중도개혁과 중도통합에 동조하는 모든 세력, 진·보수와 개혁보수, 합리적 진보가 모두 모여 총선에서 예상되는 문재인 심판과 한국당 실망으로 넓어진 중간지대를 건설하자는 것"이라고 설명했다.

안철수·유승민 전 대표와 구체적인 이야기가 어느 정도 이뤄졌는지 묻자 "아직은 특별한 교류가 없다. 교류를 시도했지만 그 쪽에서 답이 없다"며 "오늘 이 시각부터 저부터 적극 나서서 모든 채널을 동원해 소통하고 협조를 구하겠다"고 밝혔다.

손 대표의 퇴진을 주장하는 것에 대해서는 "여기에 대안이 있을 수 없다. 그럼 안철수·유승민이 나갈 것인가. 같이 가서 이기는 길을 찾아야 한다"며 "헤어져서 실패하고 망하는 길을 가선 안된다. 묘책이 있는 게 아니라 지금 우리 정신의 문제"라고 답했다.

유 전 대표가 연찬회에서 통합 가능성과 관련 진보는 절대 안 된다고 한 것에는 "진보를 배제하는 것은 지역적으로 호남을 배제하는 것인데, 호남을 배제하고 제3당, 제3지대를 구성할 수 없다"며 "호남은 민주주의의 소중한 자산이고 중도개혁의 중요한 중심이 될 것이다. 유승민과 대화해 설득하겠다"고 말했다.

대안정치와의 통합에 대해 "개혁에 동조하고 한국 미래를 함께 할 것이라면 거부할 것은 없지만 대안정치와 당대당 통합은 생각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서울=뉴시스】홍효식 기자 = 바른미래당 유승민(왼쪽부터) 공동대표, 중앙선거대책위원장 겸 서울시장 선대위원장을 맡은 손학규 전 상임고문, 안철수 서울시장 후보가 3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수락 기자회견에 앞서 손을 잡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2018.05.03.  yes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유승민 바른미래당 의원(왼쪽),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가운데), 안철수 전 의원. (뉴시스DB)


거국내각 구성에 한국당도 포함되는지에는 "그렇다"고 답했다. 그는 "제1야당 대표가 장외투쟁을 선언하고 모든 것이 찬성 아님 반대 극과극 대립이다. 이를 개선하기 위해 문 대통령에게 건의했다. 반대 당 인사들을 끌어들이고 중용할 때 위기가 풀릴 것이라 생각해 대통령께 생각 바꿔달라고 건의한 것이다"며 "이는 우리 당이 더불어민주당과 연합정치를 하겠다는 것이 아니라 한국당과 연합정치를 하고 깊이있는 정치를 만들어달라고 요구하는 것이다"라고 설명했다.

최고위 정상화에 대해선 "최고위원들도 이제는 당내 참여하고 협조해야 한다"며 "혁신위 파행은 더 말하지 않겠다. 우리 당의 여러 구조도 있고 경험도 있어서 당을 새롭게 할 계획을 착실히 수행하겠다"고 전했다.

추석까지 지지율이 나오지 않으면 사퇴하겠다는 공언에 대해서는 "당이 화합해 지지율 높이는데 노력해야 하는데 당을 분열하고 끌어내리는 역할만 해서 당 지지율이 올라갈 여지가 전혀 없었다"고 해명했다.

이어 "우리당이 화합만하면 당장 10%로 올라간다고 생각한다"며 "이렇게 찢어지고 내홍을 겪는데도 5~6% 지지율을 보여주는 국민에게 감사하다. 우리 당이 가진 내재적 역량이다. 이를 활성화하면 금방 10~15%까지 올라갈 수 있다. 화합이 문제다"라고 말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