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이인영 만난 민주노총, 與 주52시간 속도조절법에 "어리석은 짓"(종합)

등록 2019.08.20 20:14:2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민주노총 김명환위원장 첫 면담

김명환 "노동시간 단축 연기 법안 심각한 문제" 철회요구

민주노총, 공공부문 비정규직 문제 관련 여당 역할 촉구

이인영, "점검해서 답변 주겠다" 구체적인 즉답은 피해

【서울=뉴시스】 20일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이 회동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2019.08.20(사진=민주노총 제공)

【서울=뉴시스】 20일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이 회동을 갖고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2019.08.20(사진=민주노총 제공)

【서울=뉴시스】강세훈 한주홍 기자 =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민주노총) 김명환 위원장이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처음 가진 회동에서 여당 원내수석부대표가 발의한 주52시간 속도조절법에 대해 "어리석은 짓"이라고 언급하는 등 수위 높은 발언을 쏟아내며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김 위원장은 20일 오후 5시 국회 운영위원장실에서 이 원내대표를 만나 약 1시간 가량 회동을 가졌다. 이 자리에는 민주노총 백석근 사무총장, 민주노총 이주호 정책실장, 최준식 공공운수노조 위원장, 이양진 민주일반연맹 위원장, 강규혁 서비스연맹 위원장 등이 참석했다.

민주노총에 따르면 김 위원장은 이날 더불어민주당 이원욱 원내수석부대표가 발의한 300인 미만 사업장 주52시간제 도입 연기 법안에 대해 강한 유감을 표시했다.

김 위원장은 "이 원내수석부대표가 발의한 노동시간단축 연기 법안은 심각한 문제"라며 "어렵게 방향 잡은 노동시간단축 흐름을 뒤로 되돌리려는 어리석은 짓이며 법안은 철회돼야 한다"고 항의했다.


이에 대해 이 원내대표는 구체적인 답변을 내놓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민주노총은 또 이 수석원내부대표가 발의한 법안이 민주당 당론 성격인지 이 원내대표에게 확답을 요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정책실장은 회동 직후 기자들과 만나 "노동시간 단축이 정부의 중요한 목표인데 여당 원내수석부대표가 노동시간 단축 후퇴 법안을 낸 것이 당론인지 아닌지는 모르겠지만 거기에 대해 상당히 유감스럽다는 입장을 표명하면서 철회를 요구했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당론 여부에 대해서도 구체적인 답변을 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 정책실장은 "첫 만남이라서 민주노총 요구를 충분히 전달하는 수준이었다"며 "워낙 신중하신 분이니까 충분히 검토해서 적절한 시점에 답변을 주시겠다고 (했다)"고 말했다.

이날 김 위원장은 탄력근로제와 국제노동기구(ILO) 핵심협약 관련 현안에 대해 민주노총 입장을 설명하면서 "마지막 하반기를 맞은 20대 국회가 노동개악 국회라는 역사적 오명을 쓰지 말아 달라"고 당부했다.

김 위원장은 또 "일본수출 규제 대응을 빙자한 규제완화 움직임도 우려스럽다"며 "또다시 노동의 희생과 양보를 강요하는 방식이 돼서는 안 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이번을 계기로 재벌 스스로 불평등한 산업생태계에서 누려온 특권과 특혜를 내려놓으면서 재벌중심 경제 생태계를 바꾸고 저임금 장시간 노동제체에 의존하는 전근대적 후진적 경영전략을 폐기함으로서 전환을 모색해야 한다"고 말했다.

이날 민주노총 참석자들은 학교 비정규직 노동자 문제, 국공립대병원 문제, 톨게이트 노동자 문제 등 공공부문 비정규직 문제와 관련해 집권여당의 역할을 촉구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이 원내대표는 "충분히 경청했고 각 사안별로 검토해 답변을 주겠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이날 민주노총에 요구할 것으로 예상됐던 일본수출규제 관련 민관정 협의체 참여와 경사노위 참여 문제에 대해서는 일체 언급하지 않은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회동은 이 원내대표 취임 이후 처음 이뤄진 것이다.  지난 7월 초 한차례 면담 일정을 조율하던 중 최저임금 인상 문제가 불거지면서 무산된 이후 40여일 만에 이뤄진 회동이다. 노정 관계가 극도로 악화된 상황에서 해법 찾기에 나설지 관심이 쏠렸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