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한·중·일 외교장관회의…"3국 협력 양자 갈등 영향 받아선 안돼"

등록 2019.08.21 12:28:17수정 2019.08.21 12:37:3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한중일 외교장관 베이징서 회동 후 공동기자회견

왕이 "양자 갈등 3국 협력 끼쳐선 안돼, 대화해야"

강경화 "한중일 협력, 양자관계에도 기여 희망"

고노 "양자관계 어려움 속 3국 협력 멈추지 말아야"

 【베이징=신화/뉴시스】한중일 외교장관 회담 참석차 중국을 방문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0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 구베이수이전에서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 강경화 장관은 왕이 국무위원과 1시간 정도 만나 양국 관계 강화와 한일 갈등, 한반도 문제 등을 논의했다. 2019.08.21. 

【베이징=신화/뉴시스】한중일 외교장관 회담 참석차 중국을 방문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0일(현지시간) 중국 베이징 구베이수이전에서 왕이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을 만나 악수하고 있다.강경화 장관은 왕이 국무위원과 1시간 정도 만나 양국 관계 강화와 한일 갈등, 한반도 문제 등을 논의했다. 2019.08.21.

【서울=뉴시스】강수윤 기자 = 일본의 수출규제 조치로 한일 갈등이 지속되는 가운데 한·중·일 외교장은 21일 베이징(北京)에서 3국 협력이 양자간 갈등에 영향을 받아서는 안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강경화 외교부장과 왕이(王毅) 중국 외교 담당 국무위원 겸 외교부장, 고노 다로(河野太郞) 일본 외무상은 21일 오전 베이징 구베이수이전(古北水鎭)서 제9차 한중일 외교장관회의를 열고 한일 갈등 어려움 속에서도 3국 협력을 강화해야 한다고 의견을 모았다.

왕이 국무위원은 이날 한중일 외교장관회의 후 공동기자회견에서 모두발언을 통해 "먼 친척보다 가까운 이웃이 낫다. 3국 협력은 세계의 발전에도 기여했다"면서 "신뢰와 협력에 기초해야 하며, 허심탄회한 대화로 신뢰를 진전시켜야 한다"고 밝혔다.

왕이 국무위원은 "3국은 뗄레야 뗄 수 없는 관계다. 3국 간 갈등은 건설적 태도로 풀고, 대화와 협력으로 나아가야 한다"면서 "양자 간 갈등이 3국 협력에 영향을 끼쳐선 안된다. 새로운 협력의 기회를 열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일 악수하는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 <NHK 캡쳐>

20일 악수하는 왕이 중국 외교부장과 고노 다로 일본 외무상 <NHK 캡쳐>

이어 "중국은 한국과 일본과 협력을 넓혀나가고, 다자주의와 자유무역의 원칙을 수호할 것"이라며 "양국 외교장관과 의견 교환해 올 연말 8차 정상회의 준비 잘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강경화 장관은 지난 20년 동안 한중일 3국이 많은 발전을 이뤘다며 "3국은 자유롭고 공정한, 규범에 기반한 다자무역에 기반해 번영을 이뤘다. 이 같은 자유로운 원칙에 기반해 협력을 기대한다"고 화답했다.

그러면서 "양자 관계에 영향을 받지 않고 흔들림 없이 3국 협력이 이뤄져야 한다"면서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협력 사업이 이뤄지고 역내·역외 문제에 기여해야 한다. 한반도 평화와 자유 무역 공고화에 기여하고 3국 협력을 통한 양자 관계 증진도 기대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시스】제9차 한·일·중 외교장관회의 참석차 베이징을 방문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0일 왕이 중국 국무위원겸 외교부장과 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19.08.21. (사진=외교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제9차 한·일·중 외교장관회의 참석차 베이징을 방문중인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0일 왕이 중국 국무위원겸 외교부장과 회담에 앞서 악수하고 있다. 2019.08.21. (사진=외교부 제공) [email protected]

고노 다로 외무상도 "3국은 세계 번영에도 중요한 일을 하고 있다. 3국의 양자관계가 3국 관계와 협력의 발판"이라며 "양자 관계의 어려움 속에서도 3국 협력을 멈추지 말아야 한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