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대통령 "소재 기술 국산화 국가과제…대학, 적극 역할해주길"(종합)

등록 2019.08.22 15:47:10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립대 총장단 초청 오찬 간담회…대학 역할론 강조

"지역혁신 거점 역할에 적극…융합형 인재양성 필요"

"강사법 역설 '일자리 감소'…시간강사 고용유지 노력"

오세정 총장 "산학협력 중요…특정 분야 겸직 가능해야"

국립대 총장들, 정부의 '적극적인 재정 지원' 등 당부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립대 총장단 초청 오찬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2019.08.22.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립대 총장단 초청 오찬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2019.08.22.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태규 홍지은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22일 "요즘 기술의 국산화와 소재부품 중소기업들의 원천기술 개발에 대한 지원이 매우 중요한 국가적인 과제가 됐다"며 기술개발을 위한 국립대학들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후 청와대에서 주재한 국립대 총장단 오찬 간담회 모두 발언에서 "현안에 대한 당부를 하고 싶다"며 이렇게 밝혔다.

그러면서 "여러 대학들이 기술 지원단을 만들기도 하고 또는 개별 지원단을 구성하기도 하는 등 많은 역할 해주고 있다. 그 점에 대해서 감사를 드린다"며 "그런 활동을 더욱더 적극적이고 활발하게 해주시란 당부 말씀을 드린다"고 강조했다.

이어 "그 점에 대해서 필요하다면 정부가 연구개발(R&D) 등 또는 지역예산을 통해서 최대한 지원하겠다는 약속 말씀을 드리겠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은 신분이 불안정한 시간강사를 교원으로 인정한다는 내용의 개정 고등교육법(일명 강사법)을 거론하며 "시간 강사들의 신분을 보장하고 추후에 개선하자는 취지인데 역설적으로 오히려 그게 강사들의 일자리를 줄이는 식의 결과가 빚어지고 있어서 걱정들이 많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국립대학이 앞장서서 최대한 강사들을 유지하고 있고, 그래서 고용감소율이 사립대학에 비하면 현저하게 적다. 그 점에 감사드린다"면서도 "더욱더 관심 가져달라. 시간강사들의 고용유지에 대해 함께 노력을 해 달라"고 강조했다.

문 대통령은 이외에도 국립대학의 역할에 대해 2가지를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각 지역에 소재한 국립대학들이 지역 혁신의 거점이 되어 달라. 이미 지역거점 국립대학이나 국립대학들이 지역혁신의 거점역할들을 하고 있다"면서도 "저는 좀 더 적극적인 그런 역할을 해주십사 당부 말씀을 드리고 싶다"고 했다.

이어 "지역의 모든 혁신은 지역의 국립대학으로부터 시작된다는 것이 확실히 지역주민들에게 체감될 수 있도록 보다 그런 역할을 해주기 바란다. 정부도 적극적으로 뒷받침 하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지역의 국립대학과 지자체가 중심이 되고, 지역사회와 지역 산업계가 함께 갈 때 지역 혁신도 가능하고, 또 지역이 필요로 하는 지역인재 양성도 가능하며, 국가 균형발전도 가능하다"며 "지역의 혁신들이 더해지는 총합이 바로 대한민국의 혁신을 만든다. 지역의 국립대학들이 정부와 동반자 관계로 함께 해줬으면 좋겠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립대 총장단 초청 오찬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2019.08.22. photo1006@newsis.com

【서울=뉴시스】전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22일 청와대 본관에서 열린 국립대 총장단 초청 오찬에서 인사말하고 있다. 2019.08.22. [email protected]

문 대통령은 "4차 산업혁명시대에 필요한 것이 미래융합형 연구이자, 미래융합형 인재양성이라고 생각한다"며 "학문 간 또는 전공 간 심지어는 문과 이과, 큰 영역에서 벽도 좀 무너뜨린 그런 융합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이어 "이미 각 대학들이 많은 노력들을 하고 있지만 아직도 충분하지는 않다고 생각한다"며 "학과별 전공별 칸막이를 더 낮춰야만 융합형 연구가 될 것 같다"고 지적했다.

이날 오찬 간담회는 오후 12시부터 1시간 30분 동안 진행됐다고 고민정 대변인이 서면 브리핑을 내어 전했다.

이어진 간담회에서 오세정 서울대 총장은 "대학이 지역혁신의 중심이 되려면 산학협력이 중요하다"며 "그런 측면에서 교원들의 공공부문 또는 특정 분야의 겸직이 가능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상철 금오공대 총장은 "대학의 소재·부품·장비 지원단을 구성해 산업단지 내 중소기업을 지원하고 있다"며 "앞으로도 소재·부품·장비 분야의 대외 의존도를 낮추고 기술경쟁력 강화를 위해서 다방면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제안했다.

이상경 경상대 총장은 "정부의 안전에 대한 높은 관심, 소재·부품 산업의 원천기술 확보를 위해서라도 실험실의 노후화된 기자재를 교체할 필요성이 있다"고 조언했다.

김남경 경남과기대 총장은 "국가 균형 발전은 교육 균형 발전에서 시작되어야 한다"며 지역인재 채용목표 비율을 30%로 늘려야 한다"고 했다.

이 밖에도 수도권 중심의 지원 탈피, 장기적인 연구개발 생태계의 필요성, 교육시스템의 해외 수출, 평생교육을 위한 로드맵 설계 등이 오찬 간담회 자리에서 언급됐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