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문 대통령의 對日 자세, 지킬앤하이드 같아" 닛케이

등록 2019.08.23 10:42:5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광복절 연설에선 대화 자세"

"문대통령 세계관, 한반도를 축으로 돌아"

"대일관계 개선 시나리오 풍전등화"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관련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 회의 내용을 보고받고 있다. 2019.08.22. (사진=청와대 제공)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진희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22일 오후 청와대에서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관련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상임위 회의 내용을 보고받고 있다. 2019.08.22. (사진=청와대 제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김예진 기자 = 우리 정부의 한일군사정보보호협정(GSOMIA·지소미아) 종료 결정으로 한일 관계 악화가 심화되는 가운데 문재인 대통령이 일본을 대할 때 두 얼굴을 사용한다는 일본 언론의 분석이 나왔다.

니혼게이자이신문의 미네기시 히로시(峯岸博) 편집위원은 23일 “문 대통령의 대일 자세는 지킬앤하이드”라는 기사에서 문 대통령이 일본에 대해 ‘2개의 얼굴’을 가지고 있다고 비판했다.

문 대통령이 광복절 연설에서는 일본에게 대화의 제스처를 보냈으나 '강경' 대일 외교의 본질은 변하지 않았다는 분석이다.

미네기시 위원은 지난해 3월 문 대통령과 접할 기회가 있었다면서 그가 웃는 얼굴에 신사적인 사람이었다고 회상했다. 또 문 대통령이 일본과의 관계를 만회하려는 말에 거짓이 없어보였다고 전했다.

그러나 문 대통령은 ‘일본과 역사문제’에 대해서는 입장을 빠르게 바꿨다면서 “학생운동을 거쳐 인권 변호사의 길을 선택한 혁신계 정치가의 얼굴로 돌아와 일본에 주먹을 들어올렸다”고 비판했다.

우선 지난 2일 문 대통령은 일본이 한국을 백색국가(수출우대국)에서 제외할 때만 해도 “가해자인 일본이 적반하장으로 오히려 큰소리치는 상황을 결코 좌시하지 않겠다” “다시는 일본에게 지지 않을 것”이라며 기세가 대단했다고 평가했다.

지난 9일 개각에서도 문 대통령은 대일 강경파로 알려진 조국 전 청와대 민정수석을 법무장관 후보로 지명했으며, 일본의 백색국가 제외 조치로 타격이 큰 반도체 분야의 권위자 최기영 서울대 전기·정보공학부 교수를 기용했다고 설명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은 지난 15일 광복절 연설에서 강제징용 문제 등 역사문제에 대한 언급을 자제하고 일본과 ‘손을 잡겠다’고 강조했다. 당시 일본 언론들은 문 대통령이 일본에 대한 비판을 자제하고 협력을 호소했다고 보도했다.

그러나 지난 22일 청와대가 지소미아 종료를 결정하면서 다시 대일 강경 자세로 전환했다.

미네기시는 문 대통령이 “반일 정치가라기 보다는 일본을 대하는 확고한 이념이 없는 것이 실상”라고 비꼬았다.

또한 문 대통령이 지난해 광복절 연설에서도 “아베 신조(安倍晋三) 총리와 한일 관계를 미래 지향적으로 발전시키겠다”고 언급했으나 이후 ‘일본군 위안부 화해·치유재단’의 일방적 해체와 강제징용 문제 등으로 일본 정부와 국민을 실망시켰다고 주장했다.

이 위원은 "문 대통령의 세계관은 한반도를 축으로 돌고 있으며 일본은 톱니바퀴 가운데 하나 정도로 생각한다"고 지적했다.

아울러 이번 지소미아 종료로 오는 10월 일본에서 열리는 일왕 즉위식 때까지 대일 관계를 타개하려했던 한국 내 시나리오는 풍전등화가 됐다고 지적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