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안적 퍼포먼스 시장' 광주~서울서 릴레이 전시...퍼폼2019:린킨아웃

등록 2019.08.23 14:13:34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국립아시아문화전당+일민미술관 27~9월4일까지

78팀의 작가 참여 상설 마켓 예술 레스토랑 운영

【서울=뉴시스】키라라 KIRARA, 그냥하는 단독공연 12(Just Show 12)>8월 31일 20시 00분 , 일민미술관 1전시실, 무료

【서울=뉴시스】키라라 KIRARA, 그냥하는 단독공연 12(Just Show 12)>8월 31일 20시 00분 , 일민미술관 1전시실, 무료


【서울=뉴시스】박현주 미술전문 기자 = 그림뿐만 아니라 영상, 퍼포먼스, 낭독 등 독특한 미술 경험을 할 수 있는 행사가 '2019 작가 미술장터'에서 열린다.

 오는 27일부터 9월 4일까지 전남 광주 국립아시아문화전당과 서울 일민미술관에서 첫 선을 보이는 '퍼폼2019: 린킨아웃'이다.

국내 12팀의 작가들이 국제 퍼포먼스 네트워크팀 ‘PAN ASIA’와 협력하여 쇼케이스 공연을 선보이고, 78팀의 작가가 상설 마켓도 연다. 행사기간 관객 참여 퍼포먼스와 토크콘서트 등 다양한 흥미로운 프로그램이 운영된다.

광주와 서울에서 9일동안 상설로 운영되는 '린킨아웃'은 형태가 없는 작품의 유통과 소비를 실험하고 실행하기 위해 '예술 레스토랑'이라고 명명했다. 관객이 원하는 작품을 선택, 대여하면 테이블에 작품을 서빙해주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린킨아웃'에서는 영상, 퍼포먼스, 낭독 뿐 아니라 회화, 설치 분야를 아우르는 78 명의 작가가 참여한다.  낯선 이와의 비밀 통화, 만져보지 못했던 조각의 조립, 링크 틈 사이사이를 넘나드는 모험 등 관객이 미술에 접속할 수 있는 다양하고 재미있는 시간들을 보여줄 예정이다.


'퍼폼2019:린킨아웃'에서는 총 3회에 걸쳐 무용, 음악 등 다양한 예술가와 기획자들이 '비물질예술의 기록과 판매'를 주제로 토크쇼도 진행한다. 판매와 기록이 어려운 퍼포먼스나 물리적 형태로 구현되거나 소장이 어려운 작품에 대한 현실 인식을 기반으로 생산, 소비, 교환 등 다양한 관점의 의견을 살펴보는 있는 자리다.

이번 행사를 기획하는 퍼폼은 2016년부터 퍼포먼스 장르의 유통과 소비의 부재를 고민하며 동시대 활동하는 작가들과 문제의식을 드러내고 대안 모델이 될 수 있는 구조를 만들어 왔다. '퍼폼2017'에서는 퍼포먼스 그룹 ‘뭎’이 <3by3>작품을 통해 퍼포먼스의 규격과 시간을 단위로 환산하여 형태 없는 예술작품의 구매 가이드를 제시하며 깊은 인상을 남기기도 했다.

올해에는 한시적인 퍼포먼스를 기반으로 비물질 작품의 쇼케이스부터 회차 공연권, 제한 상영권, 한정기록 판매까지 다양한 방식의 유통과 판매방식을 시도할 예정이다.

한편 작가미술장터는 2015년부터 문화체육관광부, (재)예술경영지원센터가 후원한다. 화랑계에서 전시 기회를 얻지 못하는 대다수 젊은 작가들을 위해 정부가 나서 판을 깔아주고 있다.  작가와 고객 1:1 소통이 가능하고, 참신한 전시 기획으로 작품을 홍보할 수 있는 통로가 되고 있다. 서울과 양양, 청주, 충주, 부산, 제주 등 총 17개소의 미술장터가 운영중이다.

【서울=뉴시스】작가미술장터_퍼폼2019_예술경영지원센터

【서울=뉴시스】작가미술장터_퍼폼2019_예술경영지원센터


<퍼폼2019:린킨아웃>

▲<쇼케이스> 참여작가
키라라, 오민, 투민, 아장맨, 안성석, 박다함, 밈미우, 류성실, 아트인큐베이터, 전도윤, 정유승, 양념쳐’S (이상 12명/팀)

 ▲참여작가
고대영, 곽이브, 권선형, 김미래, 김보경, 김보용, 김솔이, 김수연, 김영수, 김영주×조호연, 김재원, 김재환×윤소진, 김정모, 김정태, 김한샘, 김효재, 노기훈, 노혜리, 듀킴, 문소현, 뭎, 박경률, 박서우, 박성민, 박세영, 박소라, 박소현, 박아람, 박지원, 박혜란, 백수현, 비고, 신예슬, 신재은,  신정균, 신혜진, 안광휘, 안성석, 안유리, 양미나, 양숙현, 에리카 콕스, 옐로우 펜 클럽, 우한나, 윤호진, 이미정, 이병수, 이상훈, 이소정, 이은지, 이응과 궁녀들, 이현우, 임소담, 임영주, 임유정, 입자필드, 장수정, 정동욱, 정민주, 정소영, 조신원, 진철규, 차미혜, 최영, 최윤석, 최이다, 최진훈, 코리아(COR3A), 투민, 한솔, 홍민키, 홍은주, 황경태, 후니다 킴, 흉쇄유돌근, cody lee, HWI, ISVN (이상 78명/팀)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