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수원소식] 故 오주석 선생 인문학 특강 등

등록 2019.08.25 17:20:28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수원=뉴시스】김경호 기자= 故 오주석 선생의 '오주석의 서재' 인문학 특강 안내서.

【수원=뉴시스】김경호 기자= 故 오주석 선생의 '오주석의 서재' 인문학 특강 안내서.

【수원=뉴시스】김경호 기자 = ◇ 故 오주석 선생 인문학 특강 개최

경기 수원화성박물관이 수원 출신 미술사학자 故 오주석(1956~2005) 선생을 조명하는 인문학 특강 ‘오주석의 서재’를 28일부터 11월27일까지 연다고 25일 밝혔다. 

오주석 선생과 함께 연구했던 학자들이 회화, 미술사, 문화와 관련된 이야기를 들려준다. 28일부터 11월 27일까지 매달 마지막 주 수요일 저녁 6시 30분 수원화성박물관 영상교육실에서 진행된다.

홍순민 명지대 교수가 ‘조선 궁궐의 뜻과 멋과 맛’을 주제로 28일 첫 강연을 한다. 조선시대 궁궐 그림, 궁궐의 특징과 공간 구조 등을 살펴본다.

9월25일에는 유봉학 한신대 명예교수가 ‘오주석과 함께한 문화운동 이야기’를 강연한다. 오주석 선생과 함께 역사문화연구소에서 활동하며 펼친 문화운동 이야기를 들어볼 수 있다.

10월30일에는 이수미 국립중앙박물관 미술부장이 ‘그림으로 보는 조선 후기 이상도시’, 11월27일에는 강관식 한성대 교수가 ‘조선시대 초상화 이야기’를 주제로 강연한다. 오주석 선생은 조선시대 회화 작품을 심층 연구했다.

누구나 참여할 수 있고, 무료 강의다. 별도 신청 없이 당일 수원화성박물관을 찾으면 된다.

한편 故 오주석 선생은 1956년 수원시 세류동에서 태어났다. ‘단원 김홍도 탄신 250주년 기념 특별전’을 기획하고, ‘화선 김홍도, 그 인간과 예술’ 등 김홍도를 주제로 한 연구논문을 발표하는 등 단원 김홍도의 조선시대 그림을 가장 잘 이해한 미술사학자로 평가받고 있다. (문의: 남창동 열린문화공간 후소 ☎031-228-3022·3)

◇화요일 수원역 재즈와 팝 콘서트
【수원=뉴시스】김경호 기자= 8월20일 경기 수원역 문화광장에서 청년 밴드가 공연을 하고 있다.

【수원=뉴시스】김경호 기자= 8월20일 경기 수원역 문화광장에서 청년 밴드가 공연을 하고 있다.

매주 화요일, 색소폰과 콘트라베이스의 감성적인 선율이 어우러지는 재즈와 팝을 들을 수 있는 음악회가 수원역 테마거리 문화광장에서 열린다.

수원시지속가능도시재단은 8월20일을 처음 시작해 9월17일까지 화요일 저녁 7시부터 1시간 동안 수원역 문화광장에서 ‘정류장 음악회’를 연다고 25일 밝혔다. 

수원에서 활동하는 4인조 청년 밴드가 피아노, 색소폰, 콘트라베이스 등으로 ‘fly me to the moon(플라이 미 투 더 문)’, ‘인생의 회전목마’, ‘man in the mirror(맨 인 더 미러)’ 등 대중들에게 친숙한 노래를 편곡해 들려준다.

◇ '발달장애학생 방과 후 활동서비스' 수행기관 모집

수원시가 30일부터 9월11일까지 ‘2019 청소년 발달장애학생 방과 후 활동서비스’를 수행할 기관을 모집한다고 25일 밝혔다. 

‘청소년 발달장애학생 방과 후 활동서비스’ 사업은 발달장애인의 돌봄 사각지대를 해소하는 사업이다. 수행기관이 발달장애학생이 참여할 수 있는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수행기관으로 선정되면 10월부터 3년간 만12~18세 발달장애학생을 대상으로 방과 후 활동서비스(취미·여가·체험·자조활동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프로그램을 운영할 수 있는 시설과 인력, 발달장애인 대상 서비스 경험이 있는 공공·비영리 민간 기관·단체가 신청할 수 있다. 4개 내외 기관·단체를 모집할 예정이다.

참여를 원하는 기관은 수원시 홈페이지(http://www.suwon.go.kr) ‘시정소식→공고·고시·입법예고’에서 ‘청소년 발달장애학생 방과후 활동서비스’를 검색해 신청서를 내려 받아 작성한 후 9월11일까지 수원시청 별관 1층 장애인복지과 장애인복지팀으로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문의:  수원시 장애인복지과 ☎031-228-3371)

◇ '한가We(위) 천천에서 같이 놀자’ 개최

수원시청소년재단 천천청소년문화의집은 다가오는 추석을 맞아 어린이와 청소년 대상 ‘한가We(위) 천천에서 같이 놀자’를 운영한다고 25일 밝혔다.

이번 프로그램은 9월7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1시까지 천천청소년문화의집 5층에서 열린다. 천천청소년문화의집 대학생 서포터즈가 직접 기획하고 운영하는 체험 행사로, 캐릭터 연, 나무팽이, 복주머니 만들기 등 다양한 창작체험 부스와 함께 왕제기 차기, 투호놀이 등 전통놀이 체험부스가 마련된다. 

자세한 내용은 수원시청소년재단 홈페이지(www.syf.or.kr), 또는 천천청소년문화의집(☎031-271-9344)을 통해 문의하면 된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