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文대통령, 조국 논란 첫 언급…"입시 제도 전반 재검토"(종합)

등록 2019.09.01 17:57:52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입시 제도 공평·공정하지 않다 생각하는 국민 많아"

"공정의 가치는 교육 분야에서도 최우선 과제 돼야"

"이상론 치우치지 말고 현실 기초해 방안 강구하라"

"입시 제도 재검토 발언, 조국과는 별개의 문제"

"청문회, 정쟁화돼버리면 좋은 사람 발탁 어려워"

【성남=뉴시스】박진희 기자 = 태국, 미얀마, 라오스 등 동남아시아 3개국을 방문하는 문재인 대통령이 1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문 대통령 내외는 5박6일 간의 일정으로 태국을 공식방문하고 미얀마와 라오스를 국빈 방문할 예정이다. 2019.09.01.   pak7130@newsis.com

【성남=뉴시스】박진희 기자 = 태국, 미얀마, 라오스 등 동남아시아 3개국을 방문하는 문재인 대통령이 1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더불어민주당 이인영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다.  문 대통령 내외는 5박6일 간의 일정으로 태국을 공식방문하고 미얀마와 라오스를 국빈 방문할 예정이다. 2019.09.01.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 안호균 기자 = 문재인 대통령은 1일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 가족에 대한 논란과 관련, "논란의 차원을 넘어서서 대학 입시 제도 전반에 대해 재검토를 해달라"고 당정청에 당부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태국·미얀마·라오스 방문을 위해 출국하기 직전 성남서울공항에서 당정청 고위 관계자들과 만나 이같이 말했다고 윤도한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전했다.

문 대통령이 지난달 9일 개각 발표 이후 조 후보자와 관련한 논란에 대해 언급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문 대통령은 "그동안 입시 제도에 대한 여러 개선 노력이 있긴 했지만 여전히 입시 제도가 공평하지 않고 공정하지 않다고 생각하는 국민들이 많다"며 "특히 기회에 접근하지 못하는 젊은 세대에게 깊은 상처가 되고 있다. 이런 점을 직시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공정의 가치는 경제 영역에 한하는 것이 아니고 다른 사회 영역, 특히 교육 분야에서도 최우선의 과제가 돼야한다"며 "이상론에 치우치지 말고 현실에 기초해서 실행 가능한 방안을 강구하라"고 주문했다.

다만 청와대는 문 대통령이 구체적인 정책 변경에 대해 언급하지는 않았다고 전했다.
【성남=뉴시스】박진희 기자 = 태국, 미얀마, 라오스 등 동남아시아 3개국을 방문하는 문재인 대통령이 1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전용기에 탑승하며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와 논의하고 있다.  문 대통령 내외는 5박6일 간의 일정으로 태국을 공식방문하고 미얀마와 라오스를 국빈 방문할 예정이다. 2019.09.01.   pak7130@newsis.com

【성남=뉴시스】박진희 기자 = 태국, 미얀마, 라오스 등 동남아시아 3개국을 방문하는 문재인 대통령이 1일 경기도 성남 서울공항에서 전용기에 탑승하며 더불어민주당 이해찬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와 논의하고 있다.  문 대통령 내외는 5박6일 간의 일정으로 태국을 공식방문하고 미얀마와 라오스를 국빈 방문할 예정이다. 2019.09.01.   [email protected]



윤 수석은 이날 춘추관에서 열린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교육제도 재검토를 언급한 것은 수시를 줄이고 정시를 늘리는 쪽으로 가자는 취지인가'라는 질문을 받고 "수시와 정시 얘기는 없었다"고 밝혔다.

'교육 제도에 문제가 있다는 발언은 조 후보자(의 거취)와는 별개인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조 후보자와는 전혀 별개의 문제"라고 답했다.

이와 함께 문 대통령은 조 후보자의 인사 청문회를 둘러싸고 여야가 공방을 거듭하고 있는 것에 대해 안타까움을 표시했다.

문 대통령은 당정청 인사들에게 "좋은 사람을 발탁하기 위해 청문회 제도가 도입이 됐는데 정쟁화가 돼버리면 좋은 사람을 발탁하기 어렵다"며 "실제로 고사한 경우도 많았다"고 지적했다.

이날 성남서울공항에는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 이인영 원내대표, 진영 행정안전부 장관, 노영민 청와대 비서실장,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김상조 정책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등이 배웅을 나왔다. 문 대통령은 당정청 인사들과 약 10여분간 대화를 나눈 것으로 알려졌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