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기재차관 "'마이너스 물가' 디플레 아냐…연말 0%대 중후반"(종합)

등록 2019.09.03 09:37:1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물가 동향 관련 긴급 거시정책협의회

"저물가, 공급 측 요인에 상당분 기인"

"국제 유가, 농축수산물 가격 낮은 탓"

"당분간 기저 효과…'0%대 상승' 지속"

"하반기 경기 보강 대책 조속히 시행"

【서울=뉴시스】이윤청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3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광화문홀에서 열린 제8차 혁신성장전략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9.08.30. radiohead@newsis.com

【서울=뉴시스】이윤청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1차관이 30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광화문홀에서 열린 제8차 혁신성장전략점검회의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9.08.30. [email protected]


【세종·서울=뉴시스】김진욱 이승재 기자 = 김용범 기획재정부 제1차관이 지난달 사상 첫 마이너스(-) 물가 상승률을 기록한 것과 관련해 "디플레이션(Deflation) 상황은 아닌 것으로 판단된다. 연말부터는 0%대 중후반 수준으로 올라설 것"이라고 말했다.

김 차관은 3일 서울 중구 은행연합회관에서 거시정책협의회를 열고 모두발언을 통해 "저물가는 수요 측 요인보다는 공급 측 요인에 상당 부분 기인한 것"이라면서 이렇게 밝혔다.

앞서 통계청은 이날 오전 정부세종청사에서 '2019년 8월 물가 동향' 브리핑을 열고 지난달 소비자물가지수가 104.81을 기록, 전년 동월보다 0.04포인트 하락했다고 밝혔다. 전년 동월 대비 상승률은 -0.04%다. 물가 상승률이 마이너스를 기록한 것은 통계청이 관련 통계를 작성하기 시작한 1965년 이래 처음이다.

김 차관은 이런 상황의 배경으로 '농축수산물 가격 하락'과 '낮은 국제 유가'를 꼽았다. 그는 "올해 봄~여름 온화한 날씨 등으로 지난달 농축수산물 가격이 7.3% 떨어져 물가 상승률을 0.59%포인트 낮추는 요인으로 작용했다"면서 "국제 유가도 작년 8월 배럴당 73달러에서 지난달 59달러까지 하락, 물가 상승률을 0.15%포인트 하락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농축수산물 중 농산물 가격은 지난달 전년 동월 대비 11.4%나 떨어졌다. 2018년 8월에 9.3% 오른 데 따른 기저 효과다. 국제 유가도 지난 7월 63달러, 지난달 59달러를 기록하는 등 저조한 상황이다.


기재차관 "'마이너스 물가' 디플레 아냐…연말 0%대 중후반"(종합)


김 차관은 "이런 공급 측 요인의 가격 하락은 지난달 물가 상승률을 0.74%포인트 낮췄는데 농산물과 석유류 가격이 예년 수준의 상승률을 기록했다면 지난달 물가 상승률은 1%대 중반 수준이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그밖에 정책적 요인도 물가 상승률을 낮추는 데 영향을 미쳤다"면서 "유류세 인하와 건강보험 적용 확대, 무상 급식 등 복지 정책 확대가 가계 부담을 감소 시켜 지난달 물가 상승률을 0.20%포인트 하락시키는 요인으로 작용했다"고도 했다.

김 차관은 "물가의 기조적인 흐름을 파악하기 위해 농산물·석유류 등을 제외하고 별도로 편제하는 근원물가는 1% 내외에서 상승세가 이어지고 있다"면서도 "당분간 공급 측 요인의 기저 효과가 지속되면서 물가 상승률은 0%대 내외에 머물 것으로 보인다. 기저 효과가 완화되는 연말부터는 0%대 중후반 수준으로 올라설 것으로 예상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세계적인 저성장·저물가 흐름을 예의주시하며 경제 활력을 제고하기 위해 재정 지출 확대 등 확장적 거시 정책을 지속하고 하반기 경기 보강을 위한 대책도 조속히 마련해 시행하겠다"면서 "앞으로 물가 상·하방 요인을 종합 고려하며 대응하겠다"고 부연했다.

거시정책협의회는 기재부와 한국은행이 국내·외 거시경제 현안 관련 의견과 정보를 교환하기 위해 지난 2011년 설치한 부기관장급 협의회다. 기재부는 거시정책협의회 등을 통해 한국은행 및 관계 부처와 수시로 소통하며 거시경제 차원의 현안과 위험 요인, 대응 방향 등을 면밀히 점검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날 회의에는 김 차관을 비롯해 이억원 기재부 경제정책국장, 황인선 기재부 민생경제정책관, 김동곤 기재부 물가정책과장, 심규진 기재부 거시정책과장, 윤면식 한은 부총재, 이환석 한은 조사국장, 김형식 한은 물가분석부장, 이동렬 한은 물가연구팀장, 최창호 한은 물가동향팀장 등이 참석했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