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조국 "'딸 동양대 표창장 의혹' 청문회서 소명하겠다"

등록 2019.09.05 10:44:4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인사청문회 하루 앞둔 조국 후보자 출근길

"국민의 대표 앞에서 아는대로 다 말할 것"

동양대 총장 "표창장 발급한적 없다" 밝혀

【서울=뉴시스】 이윤청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둔 5일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9.09.05.  radiohead@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윤청 기자 = 조국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를 하루 앞둔 5일 서울 종로구 적선현대빌딩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 질문에 답변하고 있다. 2019.09.0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강진아 김재환 기자 = 조국(54)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국회 인사 청문회를 하루 앞두고 "기자간담회 이후 새로 제기된 의혹에 대해서 소명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밝혔다.

조 후보자는 5일 서울 적선동 소재 인사청문회 준비단 사무실에 출근하면서 "인사청문회가 이제 하루 남았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내일 청문회까지 기간이 많이 부족하지만 기자간담회 이후에 언론이 새로 제기한 의혹에 대해서도 소명할 수 있도록 하겠다"며 "국민의 대표 앞에서 아는대로 나름대로 다 말씀드리겠다. 모르는 것은 모른다고 말씀드리겠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언론인 여러분 그동안 여기서 수고 많았다"며 "내일 국회에서 뵙겠다"고 덧붙였다.

최근 조 후보자 딸이 지난 2012년 동양대 총장 명의의 표창장을 받은 것과 관련한 의혹이 새롭게 불거진 상태다. 동양대는 조 후보자 부인이 근무하고 있으며, 표창장 발급 여부와 과정을 두고 논란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해 조 후보자는 '동양대 총장이 표창장을 발급한 적 없다고 한다'는 질문에 "상세한 내용은 확인 중에 있다"며 "확인해서 내일 다 말씀드리겠다"고 답했다. 아울러 "오늘 일이 많아서"라면서 사무실로 올라갔다.

앞서 검찰은 지난 3일 동양대 등을 압수수색했고, 전날에는 이 대학 최성해 총장을 불러 관련 의혹 전반을 확인했다. 최 총장은 참고인 신분으로 알려졌다.

최 총장은 이날 자정을 넘겨 새벽에 검찰청을 나오면서 기자들과 만나 "(표창장을 발급한 적) 없다. 제가 모르게 발부가 될 수 없는 게 직인을 찍어야 되지 않는가"라고 말했다.

또 조 후보자 부인이 전화해 위임해줬다고 얘기해달라고 했다고도 밝혔다. 최 총장은 "(조 후보자 부인이) 위임을 준 기억이 안나느냐. 기억이 없다고 하니까 위임을 받았다고 해주면 좋겠다고 (했다)"며 "제가 교육자적 양심하고 친분 문제하고 갈등이 좀 됐는데, 교육자적인 양심을 택했다"고 말했다.

조 후보자는 '총장상 발급 관련 부인이 검찰 수사를 받을 것으로 보이는데 적법하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는지', '여권 관계자가 동양대 총장에게 전화해 의혹을 무마하려 했다는 정황이 나왔다'는 등의 질문에는 아무 답도 하지 않았다.

[email protected],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