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갈라선 대안정치-평화당 '각자도생의 길'…창당 vs 약자동맹(종합)

등록 2019.09.14 14:22:29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대안정치, 이달 말 창당준비위 발족…당명 공모도 진행

평화당, 소상공인연합회와 정치연대 등 '약자 동맹'

정호준 "아직 탈당이나 대안정치 합류 생각 안 해봐"

"고문단은 향후 활동 고민 중…연휴 이후 판단하실 것"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와 유성엽 대안정치 연대 대표. 사진은 대안정치 연대 의원들의 탈당 이전 평화당 회의 모습. 2019.07.11.since1999@newsis.com

【서울=뉴시스】 박영태 기자 = 정동영 민주평화당 대표와 유성엽 대안정치 연대 대표. 사진은 대안정치 연대 의원들의 탈당 이전 평화당 회의 모습.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임종명 기자 = 민주평화당과 제3지대 구축 모임인 '변화와 희망의 대안정치 연대'(대안정치)가 갈라선 지 한 달 가량 지났다. 이들은 20대 국회 의정활동 마무리와 내년 총선 준비와 동시에 자립을 위한 세력화에 고군분투하고 있다. 이들은 지역적 기반이 호남이어서 추석 연휴기간 동안 호남 민심 잡기에 힘을 쏟았다.
 
대안정치의 경우 이달 말 제3지대 신당 창당을 위한 발기인대회를 개최할 계획이다. 추석 명절 동안 민심 청취는 물론 대대적인 발기인 모집에도 나서 창당준비위원회 발족까지 이어가겠다는 것이다.
 
현행 정당법상 한 정당이 구성되려면 우선 발기인 대회를 거쳐야 한다. 통상 200명 이상이 모여야 한다. 발기인 대회 후에는 한 정당으로서의 자격을 얻게되는 창당준비위원회(창준위)를 발족할 수 있게 된다. 이어 당원 1000명 이상을 확보한 5개 이상 시·도당까지 창당하면 중앙당 창당까지 가능하게 된다.
 
대안정치는 기존 정치권 관계자 외에도 시민과 외부인사 300명을 추가해 총 500명의 발기인을 모집할 예정이다. 이어 광주·전남·전북·서울·경기·부산 등에서 시·도당 창당을 마친 상황이다. 지난 5일부터는 당명 공고 작업도 이어가고 있다.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안정치연대 의원총회에서 유성엽 의원이 모두발언하고 있다. 2019.09.10.kkssmm99@newsis.com

【서울=뉴시스】고승민 기자 =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대안정치연대 의원총회에서 유성엽 의원이 모두발언하고 있다. [email protected]


당초 계획은 이달 안 창당이었다.
 
다소 늦어졌지만 창준위 발족까지만 진행하면 국회에서 하나의 비교섭단체로 인정받을 수 있는데다 국회 내 공간도 확보할 수 있어 남은 20대 국회 활동과 내년 총선 준비에도 박차를 가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초기부터 '외부 인재 영입"을 강조해왔지만 아직까지 눈에 띄는 성과가 없어 여전히 숙제라고 할 수 있다.

일각에서는 평화당 소속인 정대철 상임고문과 정호준 서울시당 위원장 등도 추석 연휴가 지난 뒤 탈당해 대안정치 활동에 합류키로 했다는 소식도 전해졌다.

그러나 정호준 위원장은 뉴시스와의 통화에서 "저는 아직까지 탈당이나 대안정치 합류에 대해서는 생각해본 적이 없다"며 "고문단 분들은 향후 활동(탈당 등)에 대해 고민 중이신 것으로 알고 있다. 하지만 그것이 대안정치로의 합류로 정해진 것은 아니다. 아마 연휴 이후 판단하실 것 같다"고 밝혔다.
 
평화당의 경우 정동영 대표 중심으로 조직 정비와 외부 세력과의 연대활동에 한창이다.
 
정 대표는 우선 줄어든 당 규모에 맞춰 구조조정을 단행했다. 계약직을 포함해 28명이었던 당직자를 12명까지 줄이고 당내 조직도 개편했다. 또 조배숙 전 대표를 공석인 원내대표로 앉혔고 최고위원 빈자리도 채우기 위해 일시적으로 당헌·당규를 개정, 지명직 최고위원을 종전 1명에서 4명으로 늘렸다.
 
지난 5일에는 소상공인연합회와 정책·정치적 연대를 구축키로 했다. 최저임금의 급격한 인상 문제와 건물주의 과도한 월세 인상으로 생계현장에서 쫓겨날 수 밖에 없는 현실을 해결하기 위해 함께 노력하겠다는 취지다.
 
소상공인연합회는 다음달 가칭 '소상공인 국민행동' 창당을 준비하고 있는데 평화당은 이를 지원하고 소상공인 기본법 제정과 상가임대차보호법 개정 등에 앞장서기로 했다. 이들은 '약자 동맹'이라고 칭했다.
 
【서울=뉴시스】민주평화당 지도부. (사진 = 민주평화당 제공) 2019.09.10.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민주평화당 지도부. (사진 = 민주평화당 제공) 2019.09.10. [email protected]


정 대표는 이러한 활동의 일환으로 지난 9일에는 건물주의 일방적 임대차 계약해지로 폐업위기에 내몰린 서울 을지로 을지 오비(OB) 베어를 찾아 부당성을 강조하며 소상공인들의 정치 참여를 촉구하기도 했다.
 
이외에 최근 조국 법무부 장관 인사청문 과정에서 의혹이 제기됐던 부정입학에 대한 문제해결을 위해 '당내 대학 부정입학 근절을 위한 특별위원회'를 출범해 운영 중이며 가습기 살균제 피해자 문제 해결 등에 앞장섰던 '갑질근절대책위원회'도 활동을 이어가고 있다.
 
그러나 세력 확대를 위한 노력이 진행되는데 비해 당 차원의 동력이 부족하다는 한계가 있다. 탈당 사태 이후 평화당에 잔류한 의원은 정 대표와 조 원내대표를 제외하고는 박주현 수석대변인과 김광수·황주홍 의원 등 5명이다. 그러나 김 의원과 황 의원이 개별 활동에 주력하고 있는 것을 감안하면 실질적 당 활동 의원은 3명으로 더욱 줄어든다.

앞서 밝힌 동교동계 중심의 고문단이 탈당을 포함한 향후 행보에 대해 고민하고 있는 것 등 내부에서의 이탈 여부도 당면한 과제로 꼽힌다.
 
탈당 사태 후 각자 진열 정비를 마친 대안정치와 평화당은 추석 연휴를 기점으로 향후 활동에 속도를 낼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이번 명절 호남 지역에서는 양측의 민심잡기 대결이 펼쳐질 것으로 보인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