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대우건설, 韓 건설 신기원…국내 최초 LNG 액화플랜트 원청 수주

등록 2019.09.16 09:54:23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공사규모, 50억달러 상회 추정…대우건설 지분율 약 40%

시공 경험, 발주처 신뢰, 김형 사장 리더십 '3박자' 톡톡

"LNG 액화 플랜트 신성장동력으로 육성…추가수주 기대"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

【서울=뉴시스】이인준 기자 = 대우건설이 나이지리아에서 국내 건설사 최초로 LNG(천연가스) 액화 플랜트 공사를 원청으로 수주했다.

이 사업은 나이리지라 남부 보니섬에 연간 생산량 800만t 규모의 LNG 생산 공장과 부대시설을 짓는 것으로, 건설업계에 따르면 사업규모는 50억 달러(약 5조9050억원)를 상회할 것으로 추정된다.

16일 회사 측에 따르면 대우건설이 사이펨(이탈리아), 지요다(일본)와 함께 설립한 조인트 벤쳐(JV)는 지난 11일 현지 액화 천연가스 생산회사 '나이지리아 LNG Ltd.'가 발주한 LNG 트레인 7호기 프로젝트에 대한 낙찰의향서(Letter of Intent)를 접수했다.

낙찰의향서는 이 JV가 프로젝트에 대한 EPC(설계·조달·시공) 원청 우선협상 대상자 지위를 인정한다는 내용으로, JV는 설계, 구매, 시공, 시운전 등 모든 업무를 원청으로서 공동 수행할 예정이다. 대우건설은 전체 EPC 금액 중 약 40% 수준의 지분율로 참여하게 됐다. 올해 대우건설의 상반기 해외 수주량 5708억원을 크게 웃도는 수준이다.

대우건설은 이번 수주를 통해 LNG 액화 플랜트 시공 분야에서 독보적인 입지를 또 한 차례 증명한 것은 물론, 이 분야 EPC에 국내 건설사 최초로 원청으로 참여하는 신기원을 이뤘다.

대우건설은 그동안 일부 글로벌 건설사들이 독과점하는 LNG 액화 플랜트 수주 시장 환경 속에서도, 전 세계에 가동 중인 액화 플랜트 90여 기 중 10기의 시공에 참여하며 다양한 시공 경험을 쌓아왔다.

대우건설은 앞서 나이지리아에서 진행된 LNG 트레인 1~6호기 중 5개에 시공사로 참여한 실적을 갖추고 있어 시공 능력 면에서는 현지에서도 정평이 나 있다. 이번 수주전에서도 대우건설의 풍부한 사업 경험, 보유 리소스(자원), 현지 사정에 적합한 수행계획 등이 FEED(기본설계) 평가, 기술입찰 평가, 가격입찰 평가 등 경쟁 JV와 치열한 경합 과정 속에서 대우건설이 유리한 고지를 점하게 했던 것으로 전해졌다.

또 나이지리아는 자국기업 우선 정책, 현지 인력 및 자원 활용 의무 법령, 치안 불안, 개성이 강한 현지 문화 등 난공사가 예상되는 국가로 평가 받음에도, 대우건설이 1978년 나이지리아 진출 이래 현재까지 약 70개의 공사를 성공적으로 수행하며 쌓아올린 현지 발주처들과의 신뢰관계가 이번 수주에 결정적인 역할을 했다.

대우건설은 특히 김형 사장의 리더십과 위기에 강한 특유의 위기극복 DNA가 맞물려 시너지를 발휘했다고 밝혔다. 김 사장은 지난해 10월 선언한 뉴비전 '빌드 투게더'(Build Together)와 수행역량 고도화, 마케팅역량 강화, 신성장동력 확보, 경영인프라 혁신 등 4대 핵심전략을 통해 경영성과를 가시화하는 데 전력투구하고 있다.

대우건설은 이번 수주를 발판으로 본격적인 경영성과를 내겠다는 포부다.

최근 해외 건설시장은 저유가와 글로벌 시장의 치열한 경쟁 등으로 우리 건설사들의 고난의 시기가 닥쳤다.

대우건설은 이번에 수주고를 올린 LNG 플랜트 분야를 신성장 동력 중 하나로 육성해 위기 극복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글로벌 석유회사 BP(British Petroleum)의 에너지 시장 분석에 따르면 천연가스에 대한 수요는 오는 2035년까지 지금 대비 35% 이상 증가할 것으로 전망됐다.

대우건설은 나이지리아 LNG Train 7 외에도 모잠비크, 카타르, 인도네시아 LNG 액화 플랜트 입찰에 참여 중이며, 추후 발주 예상되는 러시아, 파푸아뉴기니 등 신규 LNG 사업에도 적극적으로 참여 기회를 확보한다는 방침이다.

대우건설 관계자는 "이번 수주는 회사가 추진 중인 핵심 전략과 혁신 작업의 수행을 통해 글로벌 건설기업으로의 지속적인 도약이 가능함을 확인할 수 있는 계기가 될 것"이라면서 "나이지리아 LNG 사업은 수익성 또한 양호해 플랜트 부문 실적개선을 이끌 것으로 예상된다"고 말했다.

이어 "회사는 액화 플랜트와 기화 및 저장시설 분야에서 글로벌 경쟁력을 갖추고 있어 향후 추가 수주 가능성도 매우 높게 예상된다"고 밝혔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