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韓, '후쿠시마 오염수' 공론화…"IAEA 회원국 역할 필요"

등록 2019.09.17 01:57:21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문미옥 과기정통부 1차관, 63차 국제원자력기구 총회 기조연설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IAEA 회원국의 공동 역할 필요"

"건강·안전·환경보호 위한 日의 실질적, 투명한 조치와 행동 중요"

【서울=뉴시스】박미소 기자 =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5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과학기술정책 대토론회'에서 '문재인 정부, 과학기술 주요성과 및 발전전략'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19.07.05.  misocamera@newsis.com

【서울=뉴시스】박미소 기자 =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제1차관이 5일 오후 서울 강남구 코엑스 인터컨티넨탈호텔에서 열린 '과학기술정책 대토론회'에서 '문재인 정부, 과학기술 주요성과 및 발전전략'을 주제로 기조연설을 하고 있다. 2019.07.05.

 [email protected]


【서울=뉴시스】이국현 기자 = 정부가 국제원자력기구(IAEA) 총회에서 일본 후쿠시마 원자력 발전소 사고 이후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를 공론화했다.

문미옥 과학기술정보통신부 1차관은 16일 오후(현지시간) 오스트리아 비엔나 국제원자력기구(IAEA) 본부에서 열린 63차 IAEA 정기 총회에서 171개 회원국 대표들이 모인 가운데 기조연설을 통해 이같이 밝혔다.

문 차관은 "후쿠시마 원전사고 이후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가 해답을 찾지 못하하는 상황에서 전세계적으로 불안감을 증폭시키고 있다"며 "최근 일본 정부 고위 관료는 원전 오염수 처리 방안으로 해양 방류가 불가피하다고 언급하기 시작했다"고 우려했다.

그는 이어 "원전 오염수 처리가 해양 방류로 결정될 경우 전 지구적 해양환경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대한 국제 이슈로 일본 국내만의 문제가 아니다"며 "IAEA가 후쿠시마 사고 처리에서 일본과 적극적으로 역할을 해 온 것처럼 후쿠시마 원전 오염수 처리 문제에도 동일한 접근 방식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를 위해 문 차관은 일본의 원자로 상태 및 오염수 현황에 대한 현장 조사와 환경 생태계에 대한 영향 평가 등을 과학적이고 객관적인 방법으로 추진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아울러 국제사회가 안전하다고 확신할 만한 원전 오염수 처리 기준과 방안을 마련할 것을 제안했다.

특히 문 차관은 "가장 중요한 것은 건강과 안전, 환경 보호를 위한 일본 측의 실질적이고 투명한 조치와 행동"이라고 거듭 강조했다.

한편 문 차관은 한반도의 완전한 비핵화와 항구적 평화 체제 구축을 위한 한국 정부의 노력을 언급하며 북한의 비핵화를 위한 일관된 의지와 노력을 촉구했다. 또 이를 위해 IAEA와 회원국, 국제사회의 적극적인 지원을 요청했다.

한국의 원전 안전 극대화를 위한 원자력안전기준강화정책과 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 기술을 활용한 원자력안전혁신 프로젝트를 소개하고, 국내외 해체 수요에 대응한 원전해체 기술 확보와 IAEA와 회원국의 협력도 강조했다. 

문 차관은 안전한 원전 설계·건설·운영 기술과 성공적인 상용화 경험을 IAEA 및 회원국과 지속적으로 공유하겠다는 의지도 밝혔다. 유럽사업자요건 인증에 이어 미국 원자력규제위원회의 표준설계인증서를 획득해 국제적으로 기술력을 입증 받은 에이피알 1400(APR-1400)과 사우디와 협력을 통해 건설전 설계사업(PPE)을 마무리하고 상용화를 눈앞에 두고 있는 한국형 소형원전 스마트(SMART) 등 한국의 원전과 원자력 기술의 우수성도 알렸다.

문 차관은 "한국은 국제원자력기구의 평화적 이용구상(PUI)에 지속적인 재정 기여로 다양한 기술협력사업을 지원하고 있다"며 "올해 국제원자력기구의 국제연구로센터로 지정된 하나로(HANARO) 연구로와 동위원소 공급을 위한 신형 연구로(기장로)는 앞으로 연구로 이용 발전에 기여할 것"이라고 말했다.
 
끝으로 그는 "한국은 인류의 환경과 생명이 보호되도록 핵비확산 체제가 굳건히 유지되도록 모든 회원국들이 단합하기를 촉구한다"며 "한국도 IAEA와 회원국들과 함께앞장서겠다"고 강조했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