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페이스북
  • 트위터
  • 유튜브

경남 고성하이화력발전소 우회도로 개설 막판 진통

등록 2019.09.17 13:26:45

  • 이메일 보내기
  • 프린터
  • PDF

사천시-GGP-향촌동발전협의회 우회도로 개설 원칙 합의

이행보증보험증권 제출 ‘이견’…시민단체, 건설비 국민감사 청구

【사천=뉴시스】경남 사천시 조직단체 및 향촌동발전협의회는 17일 오전 사천시청 브리핑룸에서 발전소 우회도로 개설과 관련 ‘사천시민 우롱하는 고성그린파워(주) 규탄한다’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2019.09.17. kyk@newsis.com

【사천=뉴시스】경남 사천시 조직단체 및 향촌동발전협의회는 17일 오전 사천시청 브리핑룸에서 발전소 우회도로 개설과 관련 ‘사천시민 우롱하는 고성그린파워(주) 규탄한다’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2019.09.17. [email protected]

【사천=뉴시스】김윤관 기자 = 고성그린파워(주)(GGP)가 경남 고성군 하이면 덕호리 일원 91만㎡에서 추진중인 고성하이화력발전소 1·2호기 건설공사의 최대 갈등 현안인 발전소 우회도로 건설 협상이 막바지 고비를 맞고 있다.

경남 사천시 조직단체 및 향촌동발전협의회는 17일 오전 사천시청 브리핑룸에서 발전소 우회도로 개설과 관련 ‘사천시민 우롱하는 고성그린파워(주) 규탄한다’는 기자회견을 가졌다.

이들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지금까지 사천시와 사천시민은 발전소 우회도로 개설을 위해 4년이 넘는 기간 동안 고성그린파워와 협상을 진행해 왔다.

경남 사천시와 GGP, 향촌동발전협의회는 최근 다자 협의를 갖고 삼천포도서관 뒤편에서 용강정수장, 구 향촌농공단지 진입로로 이어지는 총연장 4.3㎞에 화력발전소 우회 도로를 개설하기로 원칙 합의했다.

우회도로는 폭 18m, 왕복 2차선 규모다. 200억원 정도가 소요될 것으로 예상되는 도로개설은 GGP가, 편입 부지 보상은 사천시가 맡기로 하고 합의서를 작성하는 과정에서 각론에서 서로 의견차이를 좁이지 못하고 있다.

당초 시와 향촌발전협회의는 이 구간이 도시계획도로라는 점을 들어 GGP에 37m폭의 우회도로 개설을 요구하고 공사비 358억원도 GGP가 부담할 것을 요구했으나 GGP 측은 139억원 이상 부담은 곤란하다는 입장을 고수해 협상이 결렬된 바 있다.

이번에 노선과 노폭에 대한 협상이 진행됨으로써 우회도로 개설의 실마리는 찾은 것으로 보였다.

그러나 이 과정에서 시와 구 삼천포시지역 5개동의 통장 등 구성된 향촌동발전협의회가 고성화력발전소의 투자주체가 당초 ‘뉴삼천포파워(NSP)’에서 GGP로 변경된 것과 공사가 3~4년에 걸쳐 이뤄지는 점을 들어 GGP에 이행보증보험증권 제출을 요구하고 나섰다.

이에 GGP 측은 “보증서를 제출하기 위해서는 6억~7억원의 비용이 별도로 발생한다”며 “신의성실의 원칙에 따라 법인을 신뢰해 달라”며 보증서 제출에 난색을 표했다.

그러면서 “국내 어떤 공사에서도 보증서를 제출한 사례가 없다”고 주장했다.

특히 GGP가 이번 우회도로 개설합의조건으로 향후 다른 민원을 제기하지 않도록 시가 협조해달라는 조건을 내걸면서 협상 타결의 걸림돌로 작용하는 등 각론을 두고 막판 진통이 일고 있다.

시와 GGP는 이 문제를 두고 추석 명절 이후에 재협상을 하기로 했다.

그러나 이날 사천시 시민단체와 지역민들이 GGP와 한국남동발전(주)을 상대로 감사원에 국민감사청구를 위한 서명을 받겠다며 기자회견을 하는 등 반발하고 있어 협상이 순탄하게 진행될지는 의문이다.

사천시 조직단체 및 향촌동협의회는 GGP와 한국남동발전(주)을 상대로 감사원에 국민감사청구를 위한 서명을 받고 있다.

구 삼천포시지역 5개동의 통장 등 구성으로 향촌동발전협의회는 그간 GGP에 대해 발전소 우회도로 개설을 촉구하는 시민행동을 진행해왔다.

김명석 향촌동발전협의회 위원장은 “당초 3조원으로 책정된 고성하이화력발전소 건설비용이 5조2000억원으로 2조원 넘게 증액됐다”며 “대형 건설사업임을 고려하더라도 방만투자로 의심할 수밖에 없어 국민감사를 청구하려는 것”이라고 밝혔다.

이에 따라 협의회는 지난 6일 전 읍면동장에게 감사청구 서명부를 민원실에 비치해줄 것을 요청하고, 각 조직단체장에게도 서명운동 홍보 및 독려에 나서줄 것을 요청하는 협조공문을 발송한 가운데 시민들을 대상으로 청구인 서명을 받는 작업에 착수했다.

감사원 국민감사청구는 19세 이상 국민 300명 이상의 서명을 통해 요청할 수 있다.

협의회는 또 우회도로 개설 협의가 답보할 경우 발전소에 투입되는 각종 자재를 하역하는 항구 등에서 물품 반출 저지 행동에도 나선다는 내부 방침도 세운 것으로 알려졌다.


[email protected]

많이 본 기사